[경영전략] 까르푸의 국내진출 실패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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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3. 국내시장진출 전략
4. 실패요인분석
5. 까르푸의 실패와 홈플러스의 성공 비교분석
6. 시사점
본문내용
까르푸는 무리한 회식비와 접대비등 협력업체가 들어줄 수 없는 부당한 요구를 했으며 그 대상은 유통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이 많았다. 또한 매장 내 좋은 위치에 입점하는 업체에는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더 물렸고 광고전단에 나오는 업체에게는 광고료를 억지로 분담시켰다. 유럽에서는 광고료를 협력업체에 분담시키는 것은 관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할인점이 분담하는 게 관례였기 때문에 거래처와의 갈등이 잦았고 때론 좋은 거래처들을 놓치기도 했다.
중소기업들 외에도 일방적인 납품단가 인하요구와 판촉비 부담으로 인해 몇 업체들은 제품을 회수하고 한동안 공급을 중단하는 등 해프닝을 벌였다. 이러한 문제들은 바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지 못하는 고객에게 이어져 고객 불만족으로 이어지게 된다.

반면에 홈플러스는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위해 상생철학을 바탕으로 매년 ‘벤더 컨퍼런스(Vendor conference)’라는 비전설명회를 개최하여 협력업체에 비전을 제시하고 상생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갖고 있다. 또한 장기 계약 체결, 신축적인 대금 결제, 우수업체 장려금 지급, 우수업체 마케팅 지원, 직거래 및 장기계약 확대, 자체 개발 상품공동개발, 지역협력업체 공동마케팅 등의 실시를 통해 협력업체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함께 일하고 싶은 회사’로 인정받게 된다. 이러한 협력업체와 좋은 관계를 바탕으로 업무에 효율을 가지게 되고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게 된다.
참고문헌
www.homeplus.co.kr
www.tesco.com
www.discountstorenews.com
www.seri.org
www.lgeri.com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이마트․홈플러스를 중심으로) - 김진성
홈플러스 경영분석보고서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삼성경제연구소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7 - 김기현, LG주간경제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동선,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외국계 및 국내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비교분석 - 오세영 외, 무역학회지 제28권 제2호
까르푸의 선점효과는 어디로? - 유성훈
월마트·까르푸, 왜 한국에서 실패했나? -김소연, 매경economy 제135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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