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중국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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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마트는 1997년, 상하이 지점을 시작으로 중국에 진출해서 27개의 점포를 개점하였으나, 계속되는 적자로 16개의 점포를 매각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주력하고 있는 상하이와 톈진의 법인들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마트의 중국 진출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 보았다. 첫째, 인지도가 낮고 해외 진출 경험이 없는 후발주자임에도 이미 경쟁업체들로 레드오션을 형성한 대도시에 주력한 것. 둘째, 애매모호한 현지화 전략과 가격경쟁으로 타 경쟁업체와 차별성을 가지지 못한 것. 셋째, 중국인 직원들에게 이마트의 경영철학을 철저히 교육시키지 못하고 중국 각 지역 소비자들 성향에 대해 사전 조사가 부족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마트가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첫째, 임대료가 낮고 경쟁업체가 적은 중소도시에 선진출할 것. 둘째, 한국 제품의 우수하고 안전한 품질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기존의 전단지 이외에도 CM송과 맞춤 제품 등으로 이마트의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질 것. 셋째, 직원들에게 이마트의 경영철학과 서비스 교육을 엄격히 시켜서 이마트의 이미지를 일관되게 유지하면서도 철저한 사전 조사로 제품 비율이나 구성에 있어서는 현지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야 할 것이다. 이 세 가지의 대안이라면 이마트가 중국에서 우위의 경쟁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Ⅰ. 이마트가 실제로 중국 진출에 대응한 내용과 분석.
중국이 지속적으로 경제가 성장하고 시장이 개방됨에도 불구하고 이마트의 중국 법인들이 매 분기마다 큰 폭의 적자를 보는 이유는 복합적이지만 그 중에서도 다음 3가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1) 대도시 (상하이, 텐진) 중심으로의 진출.
현재 이마트는 7개 점포를 운영 중인 상하이와 텐진과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진출 한 뒤, 확대해나가는 도미넌트식 확장전략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이마트가 진출할 당시 이미 중국 대도시에 해외 유명 대형마트들의 선진출로 레드오션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다. 2010년 기준 월마트(178개), 까르푸(157개), RT마트(123개), 테스코(88개), 로터스(75개)로 5강의 구도를 구축했던 것이다.(뉴시스 2013.6.10) 또한 최근 상하이의 임대료가 43% 오르는 등 대도시의 임대료가 높아져 매출에 비해 거두어 들이는 실제 순수익이 낮다. (이투데이 2013.8.21)
(2) 마케팅전략
이마트는 외국기업이 아닌 중국 기업으로 인식되기 위하여 중국어가 현지인만큼 유창한 직원들만 고용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펼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애매모호한 현지화 전략들은 중국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기는 커녕 중국인들에게 이마트를 한국 제품을 살 때에만 가는 곳으로 인식하게끔 했다. 또한 이마트는 까르푸가 세일행사를 할 때도, 하지 않을 때도 꾸준히 행사와 이벤트를 하면서 경쟁업체와의 저가 가격 경쟁을 펼치려 하였다. 그러나 실제 경쟁업체의 가격과 비교했을 때는 큰 차이가 없는 등 가격 면에서도 차별화된 우위를 가지지는 못했다. 게다가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한국 제품들은 중국제품에 비해 고품질인데도 이러한 장점을 돋보이게 하는 전략이 없어서 매장 내에 진열된 한국 제품의 비중에 비해서 수익성이 낮았다. 그리고 경쟁 업체와는 차별화 된 이마트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지 못 하여 인지도가 낮았던 것도 실패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3) 고객관리
고객에는 직원으로 볼 수 있는 내부고객과 소비자로 볼 수 있는 외부 고객이 있다. 그런데 이마트 중국 지점에서는 내부고객들 간의 마찰, 즉 현지 직원과 한국직원간의 의사결정에 관해 마찰과 갈등이 빚어 졌다. 또한 내부고객과 외부고객 사이에서도 갈등이 일어나기 일쑤였는데 예를 들면, 한국에서는 쉽게 받아들여지는 환불 문화가 중국 직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환불을 원하는 고객들과 마찰이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이마트 본사는 중국 직원들에게 국내에서 시행하는 서비스 교육을 확실하게 시키지 못했고 그 결과 직원들이 이마트의 경영 철학을 이해하지 못해서 혼돈을 가져 오는 것이다.
또한 넓은 중국 대륙에서는 지역별로 작은 도시 별로 소비자의 성향, 소비 패턴, 특성이 모두 가지각색인데 이마트는 소비자 선호도에 따른 사전 조사가 미흡했다. 결국 27개의 점포를 개점했으나 그 중 16개의 점포를 매각 또는 폐점하는 등의 부정적 결과를 가져왔다.(한국경제 2013.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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