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까르푸` 한국진출 부진이유와 앞으로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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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 까르푸의 한국 진출

본 론.
❑ 까르푸의 현황
❑ 까르푸의 국내 사업
❑ 까르푸의 마케팅 분석
1. Five Force Model
2. 시장전략분석 (SWOT 분석)
3. 4P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전략분석
4. 까르푸의 마케팅 전략
❑ 까르푸의 인사, 노무관리 분석
1. 까르푸의 경영조직
2. 까르푸의 인사관리
❑ 까르푸의 유통 분석
❑ 까르푸의 현지화의 문제점
1. 부당노동행위
2. 부적절한 매장구도, 입지, 마케팅 활동
3. 까르푸의 유통활동 - 불법행위의 오점

결 론.
❑ 지속적인 경쟁을 위해서
❑ 까르푸의 FDI에서 배운다
본문내용
앞에 인용한 기사의 내용에서 보이는 것처럼, 처음의 성공적인 진출과 달리 지금 까르푸는 한국 유통시장에서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막대한 자본력과 유통망을 갖고 성공을 자신하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 진입했지만, 까르푸는 의외로 한국시장에서 별다른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 비단, 까르푸 뿐만 아니라 월마트 등 세계 유수의 유통할인업체가 전체적으로 국내시장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 것을 비추어 볼 때, 까르푸가 겪고 있는 현재의 어려움은 한 기업이 FDI를 함에 있어 범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경영방식과 아울러 얼마나 현지화에 충실하게 신경을 기울여야 하는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 한편, 전문가들은 까르푸의 실패원인으로 우선 한국 소비자들의 ‘독특한 취향’을 꼽고 있다. 신영증권의 엄동원 유통업종 애널리스트는 “외국계 할인점들은 최소한의 직원과 서비스로 비용을 줄이고, 대신 많은 물건을 싼 가격에만 공급하면 잘 팔릴 것으로 판단했다”며 “그러나 한국 소비자들은 할인점에서도 백화점 수준의 친절한 서비스를 원한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인들은 할인점에서 가족이 함께 쇼핑과 식사, 오락 등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원한다는 점도 도외시했다는 얘기다. 또 96년 유통시장 개방을 앞두고 토종 할인점들이 목 좋은 땅을 선점한 것도 외국계 할인점들이 고전하는 요인이다. 이와 함께 외국계 매장의 구조가 한국인들에게는 맞지 않았다는 점도 결정적인 패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까르푸 등 외국계 할인점들은 창고식의 넓은 매장에 높은 진열대에까지 상품을 쌓아놓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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