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까르푸 한국시장 진출 실패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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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선정 이유

◆ 까르푸 기업 소개

◆ 까르푸 SWOT 분석

Ⅰ.까르푸 내부분석(SW분석)

Ⅱ. 까르푸 외부 환경 분석(OT분석)

◆ 까르푸의 한국 진출과 실패

◆ 한국 까르푸의 실패 요인

1. 한국 소비자에 대한 이해 부족

2. 상품진열과 매장배치의 오류

3. 협력업체와의 갈등

4. 인사관리의 실패

5. 직원들과 잦은 충돌

◆ 까르푸의 실패, 이마트 성공요인 통해서 교훈 얻기

1. 신규 출점을 위한 충분한 부지확보

2.한국형 할인점의 차별성

3. 적극적인 PB(Private Brand)의 개발

4. 첨단시스템을 통한 효율 경영(물류, 정보시스템) 실시

5. 한국할인점의 표준이 된 고객서비스 개발을 마지막 성공 요인으로 들 수 있다.

◆ 결론


본문내용


2005년 국내 할인점 시장 규모는 23조 5000억 원으로 할인점 시장 1위인 신세계 이마트는 매출액 6조 6,127억 원, 영업이익률 8%을 기록했으며, 삼성 테스코의 홈플러스는 매출액 3조 5,678억 원 영업이익률 3.2%를, 롯데마트는 매출액 2조 9,030억 원, 영업이익률 3.1%를 기록했다. 하지만 까르푸는 매출액 1조 6,679억 원, 영업이익 246억 원 (당기순이익 68억 원)으로 매출액영업이익률이 1.48%에 불과하다. 까르푸의 영업이익률 1.48%는 1조 원어치를 판다면 겨우 148억 원의 이익을 거둬들이는 것으로 경쟁사들에 비해 저조할 뿐만 아니라 은행 정기예금 금리에도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까르푸의 10여 년 간의 실적을 보면 과연 세계적인 유통기업인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초라한 성적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매장의 확장과 함께 꾸준히 상승했지만 1999~2004년 6년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은 모두 676억 원으로 연간 100억 원 정도의 수준이었다. 게다가 그당시 한국 까르푸의 32개 점포 가운데 상암, 목동, 일산, 야탑점을 제외한 대부분 점포는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실정이었으므로 매우 실망스러운 실적이었다.


◆ 한국 까르푸의 실패 요인
월마트와 함께 세계 유통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까르푸가 이처럼 한국에서 초라한 성적을 거두고 떠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 까르푸의 초라한 실적을 두고 전문가들은 까르푸의 현지화 전략 부재를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까르푸는 현지 유통업과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글로벌 스탠더드를 획일적으로 고집하였다. 즉,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글로벌 전략을 동일하게 한국에서도 끼워 맞춰 적용했다. 그리하여 까르푸는 국내 할인점 시장에 선두로 진출했으나, 시장점유율은 경쟁사들보다 한참 뒤쳐진 신세가 되어 버렸다. 구체적으로 까르푸가 한국 시장에서 실패한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한국 소비자에 대한 이해 부족
까르푸는 최소한의 직원과 서비스로 비용을 줄이고 많은 물건을 싼 가격으로 공급하는 가격경쟁력 중심의 글로벌 경영전략을 한국시장에도 그대로 적용했다. 그러나 한국의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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