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삼성케녹스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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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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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마케팅성공사례로 후발주자로 출발한 케녹스의 전략을 정리한것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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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1p
1) 기업선정 배경 ☞ 1p
2) 회사 소개 및 연혁 ☞ 1p
2. 본론 ∙∙∙∙∙∙∙∙ 3p
1) 2004년도의 시장 상황 ☞ 3p
2) 케녹스의 마케팅 전략 ☞ 4p
가) 상황 분석
나) 마케팅 목표와 주 경쟁사 선정
다) STP 과정
라) 4P 믹스 전략
3) #1의 출시와 05년의 성공 ☞ 8p
4) 케녹스의 성공요인 분석 ☞ 9p
가) 삼성 브랜드의 후광 효과
나) 제품의 발전
다) 빅 모델을 활용한 브랜드 인지도 강화
라) 집중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
마) 집중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바) 독도문제로 인한 반일감정
3. 결론 ∙∙∙∙∙∙∙∙ 10p
- 본문내용
-
2) 케녹스의 마케팅 전략
위의 상황처럼 케녹스는 디카시장에서 2류취급을 받으며 2000년 초반까지도 적자를 기록하며 삼성의 미운오리새끼 같은 존재로 낙인찍혀 있었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 케녹스는 시장점유율 확대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목표로 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펼치게 된다.
가) 상황 분석
•자사 분석 - 한예슬, 김민준등 빅 모델 전략을 사용하고 있지만 올림푸스의 전지현에 만큼의 큰 효과는 거두지 못함.
A/S와 유통망을 주무기로 시장 3위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나머지 모든 분 야에서 뒤처지는 상황.
•고객 분석 - 연령대별 디카 구입률은 20대가 가장 많고 30대가 뒤따르고 있다.
2030세대는 일정 정도 탐색기간을 거친 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그 이후 다른 연령대로 확산시킬 가능성이 큰 빅뱅족이다.
젊은이들은 디카 선택 시 기능, 디자인, 가격을 중시하며 기호가 다양하고 신제품의 기능이나 판촉 행사 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경쟁사 분석
올림푸스 - 젊은 여성층에서 디자인과 휴대성에서 큰 점수를 받고 있다.
전지현 이라는 빅 모델을 사용하여 높인 인지도를 얻고 있으며 올림푸스와 소비자 사이에 “緣”을 강조한 마케팅으로 디카문화 = 올림푸스 라는 이미 지 형성.
브랜드 선호도가 열세 이지만 경쟁사를 압도하는 광고활동으로 점유율 1위.
소니 - 삼성 케녹스처럼 소니라는 브랜드의 후광효과와 그에 걸맞는 기술력으로 디지 털 기술은 소니라는 이미지 형성.
시장 트랜드를 주도하며 모든 부분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캐논/니콘 - 오래 전부터 카메라를 만들어 와서 브랜드의 신뢰도가 높으며 고품질 제 품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전문적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명 캐논빠, 니콘빠 라는 소리 가 나올 만큼 선호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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