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금융권의 방카슈랑스 운영에 관한 전략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껏 작성하였습니다..많은 관심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방카슈랑스의 이론적 배경
1. 금융환경의 변화와 재편
1.1 금융환경의 변화
1.2 금융산업의 재편
2. 방카슈랑스의 개황
2.1 방카슈랑스의 정의
2.2 방카슈랑스의 형태
3. 방카슈랑스의 추진배경

Ⅲ 방카슈랑스의 현황 및 전략
1. 외국 금융권의 방카슈랑스 현황
1.1 일본
1.2 미국
1.3 유럽
2. 국내 금융권의 방카슈랑스 현황
3. 국내 금융권의 방카슈랑스 전략
4. 국내 금융권의 방카슈랑스의 성공요건 및 전략
4.1 성공요건
4.2 전략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본문내용
정부는 2003년 8월부터 은행이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실질적인 방카슈랑스를 도입하여 현재 각 금융권에서 그 업무가 활발히 진행중에 있다. 방카슈랑스는 金融自由化의 진전으로 금융기관의 업무영역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고 금융기관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은행 등의 금융기관들이 전통적인 업무로부터의 수익창출에 한계를 느끼게 되자 보험상품 및 관련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새로운 收益源을 창출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금융 선진국을 비롯한 외국에서는 이미 널리 도입되어 확산되고 있는 분야이다.
그러나 방카슈랑스의 발전정도는 각 국가의 금융시장 여건에 따라 크게 상이한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방카슈랑스 발전에 肯定的인 요인과 否定的인 요인이 혼재되어 있다. 긍정적인 요인으로서는 은행이 금융시스템에서 주도적인 지위에 있고 기존의 보험모집조직의 생산성이 낮으며 인구 노령화에 따른 연금시장의 확대가 예상되는 점 등을 들 수 있는 반면 부정적인 요인으로는 보험침투율이 높아 전통적 보험시장의 성장성이 낮으며 점포내 모집만 허용되고 독점적 제휴를 제한함으로써 자회사 설립유인이 크지 않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방카슈랑스 도입 2년차인 우리나라의 경우 금융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거의 모든 은행 또는 은행지주회사가 방카슈랑스를 추진하고 있어 은행의 본격적인 兼業化가 진전될 것으로 보이며 고객신용정보의 공유가 가능한 金融持株會社의 설립을 촉진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외환위기 이후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형 보험사와 가격 경쟁력이 낮은 기존 보험모집채널의 경우에는 구조조정이 촉진될 것이다. 또한, 은행과 보험사간에 고객정보의 공유가 가능해지고 한 점포내에서 은행 및 보험상품의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게 됨에 따라 範圍의 經濟 효과가 발생하여 경영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다. 그러나 겸업화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리스크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고 금융기관간 경쟁심화로 인해 위험추구 유인이 높아짐에 따라 개별 금융기관이 부실화될 수 있는 등 방카슈랑스 도입으로 금융리스크가 증대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정부는 방카슈랑스 도입 이후 예상되는 위험증대에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감독ㆍ규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하며 방카슈랑스의 도입취지에 맞지 않는 不公正 去來 등을 차단하기 위하여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는 금융시장의 여건의 다변화에 따라 방카슈랑스를 도입하고 있는 금융권의 운영전략에 대하여 고찰해 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金炳淵, “은행의 방카슈랑스업무 추진”, 한국금융연구원, 2003
국내 4대 시중은행, 방카슈랑스 시장 “평정”, 머니투데이, 2004.02.13
김헌수, ‘금융겸업화에 대비한 보험회사의 경영전략’,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2000. 6
김규승, 박홍민, 장재일, " 생명보험 모집조직의 효율화 방안", 보험개발원, 1997년 3월.
김선호 (1997), ‘업무영역 확대가 은행의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 금융연구 11권 1호, 107-125
김홍식, “방카슈랑스 실적 분석 및 향후 전망”, 예금보험공사, 2004
김규승, 박홍민, 장재일, " 생명보험 모집조직의 효율화 방안", 보험개발원, 1997년 3월.
권순우, “환경변화에 따른 향후 금융산업 구조재편 방향”, 삼성경제연구소, 2002
박정우, “유럽방카슈랑스의 발전과정, 운영실태 및 국내도입상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보험연구소 동향분석팀, “2004년 보험소비자 설문조사(Ⅱ) - 판매채널 및 종목별 소비자 성향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 보험연구소, 2004
방카슈랑스 전문 KB생명 첫발, 머니투데이, 2004.6.2<신문기사 스크랩>
신선호, “한국에 방카슈랑스 도입 전략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안철경, “방카슈랑스 최근동향과 은행의 보험자회사 설립에 따른 영향”, 보험연구소, 2004
李碩晧, “방카슈랑스 제도의 운영방향 ” 한국금융연구원, 2004
이경희, ‘보험회사 겸업화 추세와 국내 보험회사의 대응전략’,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2001. 1
이경희, ‘보험회사 겸업화 추세와 국내 보험회사의 대응전략‘,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이지언·정재욱, “방카슈랑스가 은행의 안전성 및 효율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금융연구원, 2002
이한덕, “방카슈랑스의 도입방안과 대응 시나리오",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2002
오영수, "보험회사 종합금융기관화 전략", 보험개발원, 1997년 2월.
정원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본시장 통합법의 이해와 금융산업 발전전략] 자본시장 통합법의 이해와 금융산업 발전전략
  • 관한 法律」을 제정하는 작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資本市場統合法의 제정으로 건국 이후 45년 동안 우리 資本市場을 규율하던 「증권거래법」,「간접토지자산운용법」,「선물거래법」,「신탁업법」등 6개법률이 폐지되고 資本市場을 규율하는 법률이「은행법」,「보헙업법」,「자본시장통합법」의 3대 법률로 정비되어 법제 측면에서도 명실상부한 3대 금융권역이 탄생하는 것이다.資本市場統合法은 기관별 규제를 기능별 규제로 전환하였다는

  • [금융경영학] 씨티은행과 한미은행의 인수합병(M&A)의 과정및 결과, 시사점
  • 연구보고서1980~1990년대 세계적 대형은행들은 부실화로 경영위기에 직면했고 수익성 악화를 극복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은행 간 합병을 적극 추진하기에 이르렀다. 1980년대 중반 이후 규제완화, 금융의 자유화 및 세계화의 진전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90년대 들어 금융의 정보화, 장치산업화 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대형 은행 간 합병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시기는 평균적인 은행들의 부실화 및 대형화시도의 시기로서

  • 자본시장 통합법 시행에 따른 금융기관의 대응전략 자통법 소개 자통법 강의
  • 금융투자회사가 자산운용과 상품판매를 동시에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들에 대한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내부 공모행위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이러한 자통법에 주요 내용들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하며 대응전략과 함께 자통법에 대한 결론을 지어보고자 한다.Ⅱ. 자본시장통합법의 주요 개정 내용1. 기능별 규율체제의 도입현행법에서 금융업은 기관을 중심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나 내년 초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

  • 방카슈랑스 도입이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
  • 금융자유화가 진전되면서 각국 정부는 금융기관이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 정보의 집중과 공유에 의한 시너지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업무영역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기관간 업무제휴 또는 이종 영역으로의 진출이 허용되면서 방카슈랑스가 도입ㆍ확산되게 되었다. 은행의 경우 금리 자유화 및 경쟁심화로 적정 예대마진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전통적인 업무영역의 비중이 축소됨에 따라 예대마진 수입 이외에 타금융권의

  • [은행마케팅] 제일은행 마케팅전략과 방향
  • 전략6. 신시장 개척 전략7. 고객 교육 전략8. 고객 라이프 사이클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9. 관계마케팅 전략Ⅴ. 제일은행소개1. 경영이념2. 경영방침3. 연혁4. CI소개5. 제일은행 74년6. 사회공헌활동7. 2003년 제일은행 광고 이야기Ⅵ. 제일은행 마케팅의 방향(인터뷰)▶ 본점▶ 지점Ⅶ. 금융업 겸업시대◈ 방카슈랑스▶ 판매 방식이 바뀔 듯▶ 방카슈랑스 상품 종류와 활용Ⅷ. 점점 부각되어 가는 재테크 ◈ 미래 준비는 제테크부터◈ 금융정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