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MW 코리아의 한국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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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국내 외제차 시장 현황

BMW-독일 자동차의 자존심

BMW의 모델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초창기 수입차 시장 상황 - 코오롱 상사와의 파트너쉽

BMW 코리아의 설립

한국 시장을 공략하라!! – 프리미엄 전략

1위를 차지하다

위기는 곧 기회로 삼는다

수입차 시장 자체의 변화

BMW 코리아의 현재

수입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부록

참고자료
본문내용
김효준(현 BMW 코리아 사장) 마케팅 담당 전무는 본사와의 통화 후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몇 주에 걸친 본사를 설득하는 작업을 겨우 마쳤기 때문이다. BMW본사는 한국의 시장성에 대해서 크게 평가하고 있지 않았다. 특히 1997년 한국의 금융위기는 이런 생각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었다. 다른 외국 자동차 회사들은 이시기에 사업을 최소화 하고 있었다. 하지만 김효준 마케팅 전무는 이를 더욱 큰 기회로 생각했다. 한국은 일시적인 통화 위기로 IMF의 구제금융을 요청할 수 밖에 없었지만 기본적인 성장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김효준 당시 마케팅 전무는 본사에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불과 2년 전인 1995년 BMW 코리아를 설립하고 겨우 체계를 갖춰 나가려던 시기였음을 감안하면 위기를 기회로 여긴 그의 결정이 보인다.

당시 다른 외국계 자동차 회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투자를 실시한다는 것은 엄두도 내지 않고 있던 시점이었다. 이와 상반되는 BMW 코리아의 구체적인 공략 방식은 뒤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런 공격적인 마케팅은 한국의 자동차 시장이 다시 살아나면서 큰 성과를 보인다. 특히 금융위기 이후로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상당한 쉐어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수치를 더욱 높여가고 있는 추세다. 그리고 이런 성장하는 마켓에서 금융위기 당시 확보해 둔 전국적인 유통망 등의 네트워크는 BMW 코리아의 수익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과 그 성과로 인해 김효준 사장은 2000년 BMW사의 아시아 부분에서는 최초로 현지인 사장으로 임명 되었고, 이후에도 이런 강점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새로운 고객 만족을 통한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이고 있다.
참고문헌
① 데이비드 카일리 지음 / 황우진 옮김, 이지북, BMW 성공신화의 비밀, 2005. 03
② 을유 문화사, 세계화와 한국, 2003. 10
③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국내 시장의 수입차 판매 현황 분석 2002.1
④ BMW 내부자료
⑤ BMW매거진
⑥ 월간 자동차 매거진
⑦ 이데일리, 각 년도 (2000~2007)
⑧ 매일경제, 각 년도 (2000~2007)
⑨ 인터넷 자동차 신문 – Auto Times, 각 년도 (2006~2007)
⑩ http://www.bmw.co.kr (BMW 공식 홈페이지)
⑪ http://www.kaida.co.kr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⑫ http://kari.hmc.co.kr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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