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MW 코리아의 한국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롤로그
국내 외제차 시장 현황
BMW-독일 자동차의 자존심
BMW의 모델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초창기 수입차 시장 상황 - 코오롱 상사와의 파트너쉽
BMW 코리아의 설립
한국 시장을 공략하라!! – 프리미엄 전략
1위를 차지하다
위기는 곧 기회로 삼는다
수입차 시장 자체의 변화
BMW 코리아의 현재
수입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부록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김효준(현 BMW 코리아 사장) 마케팅 담당 전무는 본사와의 통화 후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몇 주에 걸친 본사를 설득하는 작업을 겨우 마쳤기 때문이다. BMW본사는 한국의 시장성에 대해서 크게 평가하고 있지 않았다. 특히 1997년 한국의 금융위기는 이런 생각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었다. 다른 외국 자동차 회사들은 이시기에 사업을 최소화 하고 있었다. 하지만 김효준 마케팅 전무는 이를 더욱 큰 기회로 생각했다. 한국은 일시적인 통화 위기로 IMF의 구제금융을 요청할 수 밖에 없었지만 기본적인 성장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김효준 당시 마케팅 전무는 본사에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할 것을 주장했다. 불과 2년 전인 1995년 BMW 코리아를 설립하고 겨우 체계를 갖춰 나가려던 시기였음을 감안하면 위기를 기회로 여긴 그의 결정이 보인다.
당시 다른 외국계 자동차 회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투자를 실시한다는 것은 엄두도 내지 않고 있던 시점이었다. 이와 상반되는 BMW 코리아의 구체적인 공략 방식은 뒤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런 공격적인 마케팅은 한국의 자동차 시장이 다시 살아나면서 큰 성과를 보인다. 특히 금융위기 이후로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상당한 쉐어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수치를 더욱 높여가고 있는 추세다. 그리고 이런 성장하는 마켓에서 금융위기 당시 확보해 둔 전국적인 유통망 등의 네트워크는 BMW 코리아의 수익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과 그 성과로 인해 김효준 사장은 2000년 BMW사의 아시아 부분에서는 최초로 현지인 사장으로 임명 되었고, 이후에도 이런 강점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새로운 고객 만족을 통한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이고 있다.
- 참고문헌
-
① 데이비드 카일리 지음 / 황우진 옮김, 이지북, BMW 성공신화의 비밀, 2005. 03
② 을유 문화사, 세계화와 한국, 2003. 10
③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국내 시장의 수입차 판매 현황 분석 2002.1
④ BMW 내부자료
⑤ BMW매거진
⑥ 월간 자동차 매거진
⑦ 이데일리, 각 년도 (2000~2007)
⑧ 매일경제, 각 년도 (2000~2007)
⑨ 인터넷 자동차 신문 – Auto Times, 각 년도 (2006~2007)
⑩ http://www.bmw.co.kr (BMW 공식 홈페이지)
⑪ http://www.kaida.co.kr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⑫ http://kari.hmc.co.kr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