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호텔회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회계의 의의
2. 회계의 분류
1) 재무회계
2) 관리회계
3) 세무회계
3. 호텔회계 제도
4. 호텔회계의 기능
1) 관리적 기능
2) 보전적 기능
3) 보고적 기능
5. 호텔회계의 원칙
1) 거래발생주의의 원칙
2) 객관성의 원칙
3) 신뢰성의 원칙
4) 명료성의 원칙
5) 계속성의 원칙
6. 호텔회계의 특징
1) 거래의 형태와 고객의 불특정
2) 부문별 영업시간의 상이성
3) 거래단위의 영세성과 빈번성
7. 호텔의 부서별 회계업무
1) 객실부 회계
2) 나이트 오디트
3) 식음료부 회계
8. 호텔회계의 전산화
1) 호텔경영의 국제화.대형화
2) 과학적인 경영기법
3) 대고객 서비스의 증진
4) 조직관리의 효율성 향상
- 본문내용
-
1. 회계의 의의
미국공인회계사회 (AICPA: 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s)에서 발표한 1953년의 회계연구공보(ATB: Accounting Terminology Bulletin) 제1호에 의하면
:회계란 재무적 성격을 갖는 거래나 사건을 화폐단위에 의해서 뜻있는 방법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고 해석하는 기술이다.
미국회계학회 (AAA: American Accounting Association)에서 1966년에 발표한 「기초적 회계이론에 관한 보고서」 (ASOBAT: A Statement of Basic Accounting Theory)에 의하면
:회계란 보고의 이용자가 정보에 입각한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보를 식별 ·측정하고 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이상의 두 가지 내용을 살펴보면 전자는 전통적 회계의 본질을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전통적 회계기능 이외에 이해관계자 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회계개념은 기업과 관련을 맺고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 거래처, 금융기관, 정부 등) 들에게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의사결정에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측정 제공하기 위한 조직적인 전달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