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호텔회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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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계의 의의
2. 회계의 분류
1) 재무회계
2) 관리회계
3) 세무회계
3. 호텔회계 제도
4. 호텔회계의 기능
1) 관리적 기능
2) 보전적 기능
3) 보고적 기능
5. 호텔회계의 원칙
1) 거래발생주의의 원칙
2) 객관성의 원칙
3) 신뢰성의 원칙
4) 명료성의 원칙
5) 계속성의 원칙
6. 호텔회계의 특징
1) 거래의 형태와 고객의 불특정
2) 부문별 영업시간의 상이성
3) 거래단위의 영세성과 빈번성
7. 호텔의 부서별 회계업무
1) 객실부 회계
2) 나이트 오디트
3) 식음료부 회계
8. 호텔회계의 전산화
1) 호텔경영의 국제화.대형화
2) 과학적인 경영기법
3) 대고객 서비스의 증진
4) 조직관리의 효율성 향상
본문내용
1. 회계의 의의
미국공인회계사회 (AICPA: 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s)에서 발표한 1953년의 회계연구공보(ATB: Accounting Terminology Bulletin) 제1호에 의하면
:회계란 재무적 성격을 갖는 거래나 사건을 화폐단위에 의해서 뜻있는 방법으로 기록, 분류, 요약하고 해석하는 기술이다.
미국회계학회 (AAA: American Accounting Association)에서 1966년에 발표한 「기초적 회계이론에 관한 보고서」 (ASOBAT: A Statement of Basic Accounting Theory)에 의하면
:회계란 보고의 이용자가 정보에 입각한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보를 식별 ·측정하고 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이상의 두 가지 내용을 살펴보면 전자는 전통적 회계의 본질을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전통적 회계기능 이외에 이해관계자 에게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회계개념은 기업과 관련을 맺고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 거래처, 금융기관, 정부 등) 들에게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의사결정에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측정 제공하기 위한 조직적인 전달과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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