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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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방향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1


제 2 장 호텔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 3

제1절 호텔의 개념과 호텔산업의 특징 --------------------------- 3
1.호텔의 어원 --------------------------------------------- 3
2.호텔의 개념과 종류 --------------------------------------- 3
3.호텔산업의 특징 ------------------------------------------ 5
4.호텔 산업의 현황 ----------------------------------------- 6
1) 전국 호텔 수 현황 ----------------------------------------- 6
2) 연도별 전국 및 부산지역 관광 호텔 매출액 현황 ------------------------ 7
3) 연도별 전국 호텔 내 외국인 이용 매출 현황 --------------------------- 8
4) 연도별 부산지역 호텔 내 외국인 이용 매출 현황 ------------------------ 9
제2절 이미지의 개념 ------------------------------------------- 9
1.이미지의 정의 -------------------------------------------- 10
2.이미지 형성과정 ------------------------------------------ 12
1) 인지 구조 모형 -------------------------------------------- 13
2) 인지 구조 다단계 모형 -------------------------------------- 13
3) 인지 반응 모형 ------------------------------------------ 13
3.이미지의 차원 ------------------------------------------ 14
4.이미지이론 --------------------------------------------- 17
제3절 호텔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 18
1.호텔이미지개념 ----------------------------------------- 18
2.호텔이미지의 중요성 ------------------------------------- 20
3.호텔 이미지 형성과정 ------------------------------------ 21
4호텔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변수----------------------------- 23
1) 환경변수 ----------------------------------------------- 25
2) 고객 속성 변수 ------------------------------------------ 26
3) 호텔 속성 변수 ------------------------------------------- 27
5.호텔이미지 측정방법 ------------------------------------- 30
1) 호텔이미지의 속성과 연구동향 ------------------------------------ 30
2) 호텔이미지의 측정 방법 ----------------------------------------- 31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 34
1. 루이스의 연구 ------------------------------------------ 34
2. 크눗순의 연구 ------------------------------------------ 37
3. 케도트와 터전의 연구 ------------------------------------ 37

제 3 장 호텔이미지와 서비스품질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38
제1절 서비스 특성과 품질에 대한 이론적 고찰 -------------------- 38
1.서비스의 개념 ------------------------------------------- 38
2.서비스의 분류 ------------------------------------------- 38 3.서비스의 질과 호텔이미지 형성과의 관계 --------------------- 39
제2절 호텔이미지와 서비스 품질 ------------------------------- 42
1. 인적 서비스 품질 ---------------------------------------- 42
2. 물적 서비스 품질 ---------------------------------------- 42
1) 서비스 품질의 차원 ----------------------------------------- 42
제 4 장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 45
제1절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기초 --------------------- 45
1.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 45
1)소비자 구매행동의 정의 ------------------------------------- 45
2.소비자 행동의 특성 -------------------------------------- 45
1)지각된 위험의 개념 ---------------------------------------- 45
3.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 ----------------------------- 47
1)개인적 결정요인 ------------------------------------------- 47
2)환경적 결정요인 ------------------------------------------- 47
4.소비자의 만족/불만족 -------------------------------------- 48
1)고객만족의 개념과 의의 -------------------------------------- 48
2)재구매 의도와 영향요인과의 관계 -------------------------------- 56
5.소비자(고객)의 호텔 선택 개념 ------------------------------- 57
제2절 호텔이미지와 소비자 구매행동과의 관계 -------------------- 58
1.구매행동에 있어서의 이미지의 역할 --------------------------- 59
2.구매의사결정에서의 호텔이미지의 역할 ------------------------- 59
3.호텔이미지와 구매행동의 관련성 ------------------------------ 62
4.호텔이미지와 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 62
1) 국외 연구 동향 --------------------------------------------- 62
2) 국내 연구 동향 --------------------------------------------- 67

제 5 장 호텔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 69
제1절 포지셔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 69
1.포지셔닝의 정의 및 기능 ------------------------------------- 69
1) 포지셔닝의 정의 --------------------------------------------- 69
2) 포지셔닝의 기능 --------------------------------------------- 71
2.포지셔닝을 하는 이유 ---------------------------------------- 71
제2절 호텔이미지와 포지셔닝의 연관 ------------------------------ 73
1.호텔이미지와 포지셔닝의 연관성 -------------------------------- 73
2.이미지 속성 차원의 중요도 측정과 포지셔닝의 의의 ------------- 73
3.호텔 포지셔닝 전략의 수립 --------------------------------- 74
1) 경쟁 상대 파악 ------------------------------------------- 74
2) 경쟁대상의 분석 ------------------------------------------- 75
3) 경쟁사의 포지션 결정 --------------------------------------- 75
4) 소비자의 분석 -------------------------------------------- 76
5) 포지셔닝의 결정 ------------------------------------------- 76
6) 포지셔닝의 사후관리 ---------------------------------------- 76
4.호텔 포지셔닝에 대한 선행 연구 ----------------------------- 77
1) 포지셔닝에 대한 선행연구 ------------------------------------ 7
본문내용
현대에는 기술문명의 발달로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게 되었다. 그로 인해 과거에 비해 하루 근무시간이 많이 줄어들었고, 주5일제 근무와 자택근무 등으로 많은 여가시간을 누리게 되었다. 현대인들의 이러한 여가시간의 증가는 서비스산업의 급성장을 가져왔다. 그리하여 국가 전체경제에 있어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리 나라도 1970년대 초반에 관광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외화수입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육성. 발전시켜온 이래 많은 특급호텔과 여행업체가 설립되어 국제수지 개선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러나 전체 산업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생산액 기준)도 주요선진국의 경우에는 60%이상인데 비해 우리 나라는 40%정도에 그치고 있으며, 아직도 연간 관광수입이 30-40억불에 불과하다. 이처럼 우리 나라의 서비스산업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서비스 분야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도 미흡한 실정이다.
서비스산업이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은 당연지사이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우리 나라도 서비스산업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개발과 발전을 시도해 나아가야 한다.


제 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일환인 호텔산업에 관하여 서비스 품질의 향상이 고객의 방문, 재 방문을 유도할 것이라는 데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호텔의 이미지가 좋아야 고객의 방문 및 재 방문을 유도할 것 이는 것을 인식하여 호텔이 가지고 있는 중요속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과 호텔의 중요 속성 중에서 고객의 만족/불만족을 야기 시키는 요인을 파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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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기, 『현대마케팅원론』, 박영사, 1982.
김성혁, 『관광마케팅론』, 대왕사, 1994.
남중헌, "호텔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95
오미진, "호텔이미지와 고객만족간의 상관관계 분석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전공 경영학석사학위논문, 2001.
김정만, "호텔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호텔경영전공,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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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중현, 『마케팅관리론』, 범한서적, 1992.
정순태, 『마케팅관리론』, 경문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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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주, "상품이미지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이석원, "기업이미지와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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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문쓰는데 유익했어요~
  • alfo***
    (2006.11.22 12:4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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