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관광]호텔 cs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4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4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목적------------------------------------------4
1. 문제 제기-----------------------------------------------------------4
2. 연구 목적-----------------------------------------------------------4
제 2 절 연구 방법-------------------------------------------------------4
제 2 장 이론적 고찰------------------------------------------------------5
제 1 절 고객 만족의 이론적 고찰-------------------------------------------5
1. 고객 만족의 개념----------------------------------------------------5
2. 고객 만족의 구성요소------------------------------------------------6
제 2 절 객실 부분에서의 서비스--------------------------------------------7
1. 객실의 개념--------------------------------------------------------7
2. 객실의 중요성-------------------------------------------------------7
3. 호텔 객실의 특성----------------------------------------------------8
4. 호텔 객실 서비스----------------------------------------------------11
제 3 절 식음료 부분의 서비스----------------------------------------------14
1. 식음료 상품의 의의--------------------------------------------------15
2. 호텔 식음료 상품의 속성----------------------------------------------15
3. 식음료 상품의 특성--------------------------------------------------19
4. 식음료 상품의 역할--------------------------------------------------21
5. 식음료 상품의 중요성-------------------------------------------------22
6. 식음료 부분의 서비스-------------------------------------------------23
제 4 절 기타 부대 시설---------------------------------------------------33
1. 기타 부대 시설------------------------------------------------------33
2. 그 외 부대 시설-----------------------------------------------------39
제 3 장 실증적 고찰------------------------------------------------------41
제 1 절 조사 가설-------------------------------------------------------41
제 2 절 연구 방법-------------------------------------------------------41
1. 조사대사 선정 및 자료 수집-------------------------------------------41
2. 자료의 한계--------------------------------------------------------41
제 3 절 자료 분석--------------------------------------------------------41
1. 인구 통계적 분석----------------------------------------------------41
2. 호텔 이용 실태 분석-------------------------------------------------42
제 4 장 결 론-----------------------------------------------------------43
설문 조사 자료---------------------------------------------------------46
참고 자료-------------------------------------------------------------49
- 본문내용
-
현대사회는 개인의 경제적인 능력이 늘어나고 사회적 환경(주 5일 근무제 등)이 변화함에 따라 여가 시간의 증대와 더불어 다양한 여가활동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기업들은 고객이 중심이 되는 마케팅에 경영의 중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들은 서비스의 양적인 면보다는 질적인 부분에 관심을 가질 것이며, 특히 호텔과 같이 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는 고객 서비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 될 것이다.
호텔의 경우 해외 체인 호텔(chain hotel)의 활발한 국내시장 진출로 인하여 극심한 경쟁에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호텔의 중요 전략 사업 단위인 식음료 사업단위의 경우 IMF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외식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많은 호텔들은 서비스 교육, 사업 다각화 등을 통하여 경쟁 우위 확보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호텔에서의 상품은 모방이 쉽기 때문에 각 호텔들은 그들만의 차별화 된 전략과 투자로 우위 선점을 이루려고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략적인 대응이 미흡한 실정이다.
2. 연구목적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에서 행해지는 서비스에 고객들이 얼마나 많은 만족도를 느끼고 있는가를 알아보고, 또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호텔이 나아가야 할 고객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최복수, "호텔 현관과 객실 업무", 도서출판 두남, 2001
신형섭, 전홍진, "호텔 객실 서비스 실무론", 학문사, 2000
남택영, "호텔 식음료 서비스 실무 경영", 학문사, 2000
정규엽, "Hotel Hospitality Marketing", 연경문화사, 2002
임지선, "호텔의 시장지향성이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97
최원영, "특급호텔 객실부문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1999
강경희, "호텔 컨벤션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호텔 컨벤션 종사원을 중심으로-"
신충진, "호텔 연회 매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결혼체식을 중심으로-", 1999
이명자, "호텔기업 식음료 상품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2000
한진수, "호텔서비스 품질이 고객 반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1998
박경언, "호텔 이용형태와 시설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정학, "호텔 식음료 제품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1999
이승하, "호텔 서비스 품질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1998
김근종, "호텔 고객 서비스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충남, 대전 지역 2.3급 호텔 중심으로-", 2002
김승희, "관광호텔 식음료상품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에 관한 연구", 1998
김은주, "관광호텔 식음료부문 판매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1997
임익장, "관광호텔 서비스상품에 대한 일본인 고객의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1999
www.csjournal.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