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 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
2. 중저가관광호텔의 경영특성
3. 중저가관광호텔 체인의 형태

Ⅲ. 중저가관광호텔의 현황 및 문제점
1. 중저관광호텔의 현황
2. 중저관광호텔 경영의 문제점

Ⅳ. 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 전략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관광부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김포공항 안내소에 월평균 700여명의 외국인이 숙박비를 절약하려고 중저가호텔에 대한 문의를 해 오고 있지만, 우리 나라에 온 외국인들이 중저가호텔을 찾으면 거의 없고, 있어도 수준 이하라 몹시 불편하여 어쩔 수 없이 비싼 요금을 지불하고 특급호텔에 묵는다고 한다(여행신문, 2008. 12. 24). 외국인이 묵는 호텔이라고 해서 모든 시설이며 서비스 수준이 최상일 필요는 없다. 그들 중 많은 수가 적절한 가격과 그에 맞는 시설과 서비스를 기대한다. 그러면서 언어소통에 불편함이 없고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업무연락 등이 가능하면 된다(여행비지니스, 2008. 3.).
따라서 향후 2013년 아시안게임 및 각종 스포츠 대회 등 대형이벤트 개최를 앞두고 부족한 숙박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수준 있는 편의성과 서비스 수준에 있어 국제적으로 손색이 없는 중저가관광호텔의 확산은 매우 시급한 문제이다.
현재, 국내 중저가호텔들이 저렴한 객실가로 영업을 하고 있으나, 호텔이용가치의 또 다른 기준인 표준화된 상품과 서비스가 없는 실정이다. 국내 특급호텔들이 호텔사업의 초기부터 호텔운영의 선진기법을 보유한 체인호텔과의 위탁운영계약 및 프랜차이징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통하여 원활한 마케팅전략수립과 선진 노하우를 쌓아왔던 현실을 감안할 때, 기존 중저가효텔의 제인화 개발의 필요성은 매우높다고 할 수 있다(조의영, 2003: 3)
참고문헌
고석면(2000), 호텔경영론, 기문사
성기만(1999), 호텔경영과 계약, 서광문화사
오경택(2005), 중저가 호텔 체인화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열(1995. 11. 19), “세계중간급호텔들 한국침공”, 뉴스플러서
이주형(2000), “중저가호텔의 사례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7호, 관광경영학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1998. 5), 기술도입․수출현황.
한금희․이시우.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2호, 관광경영학회
Hotel & Restaurant(2000. 7), (주)에이치알,
Hotel & Restaurant(2001. 4), (주)에이치알
Mariott, J. W.외 1명(1999), 메리어트의 서비스 정신, 세종문화사
Smith, Christine and Paul Jenner(1995), "Hard budget hotels in France", Travel & Tourism Analyst, No. 4, p.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시정책] 문화관광부 -실업 및 청년실업 정책에 관하여
  • 관광・문화관련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만들기 방안1. 추진배경2. 추진전략3. 정책목표4. 중점 추진과제5. 추진체계6. 과제별 협조부서 및 일정7. 추진부처Ⅳ. 2006년 문화관광부 추진 정책 타당성 분석1. 문화・관광・레저스포츠산업의 중요성2. 시장 규모 및 고용 특성3. 문화・관광・레저스포츠산업 고용 전망Ⅴ. 2006년 문화관광부 추진 정책 문제점 분석 및 극복방안1. 관광레저도시 기업투자 활성화2. 중저가 관광호텔 체인화 방안 관련3. 문화

  • [호텔경영] 호텔경영형태
  • 호텔(1) 체인호텔의 형태와 개념*형태호텔이 체인화를 형성할 경우 그 구성방법은 다양하다. 몇 개의 전형적인 예는 있으나 실제면 에서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각 체인은 그 나름의 특색을 지니고 있는데, 각각의 독립된 호텔을 신축해서 체인화 하는 것과 기존호텔을 인수해서 하는 방식, 차용해서 하는 방식, 경영을 위탁받는 방식, 혹은 각 호텔의 경영자가 협력해서 만든 자발적 체인 등이다.본 연구에서는 중저가 관광호텔의 체인의 형태로 가장

  • [호텔산업]특급호텔과 중저가호텔 서비스 분석
  • 호텔산업이 제 2의 부흥기를 맞이함에 따라 이제는 특급호텔만이 아닌 중저가 호텔의 다양화로 호텔 이용객의 수요시장을 늘리고, 또한 서울만이 아닌 지방 중심지에서도 다양한 중저가 호텔 설립을 추진하여 각 지역별 특성을 살린 관광산업과 최근 각광받고 있는 MICE (Meetings, Incentives, Conventions, Events or Exhibitions) 산업과의 연계로 호텔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할 때이다. 우리는 이번 연구에서 대한민국의 관광산업의 현재와 그에 따른 호텔

  • [호텔 서비스 마케팅] 서울 이비스 호텔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서울 이비스 호텔의 마케팅 전략 분석I. 서론1. 연구과정 및 선정동기1) 주제선정동기2) 연구 과정 2. 호텔소개1) 개장일 및 위치2) 규모3) 조직도4) 시설3. 선행연구 - 중저가 호텔의 개념 및 마케팅 전략1) 중저가호텔의 개념 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3) 중저가호텔의 경영형태II. 본론1. 상황분석1) 환경분석2) 경쟁분석3) 매력도분석, 경쟁우위 및 적합성2. SWOT 분석3. STP1)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ation)2) 표적시장 (Target Marketing)3) 포지셔

  • [학사][호텔관광]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Ⅰ.서론1Ⅱ.브랜드와 호텔 2 1. 브랜드의 정의 21) 브랜드의 의미와 포지셔닝22) 브랜드 요소들과 상표 33) 브랜드의 필요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