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산업에서의 IT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텔 산업에서의 IT발전관해 상세히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자세한것은 목차 참고해주세요~ 좋은 점수 받으세용~
목차
Ⅰ. 호텔산업의 IT발전과정
(1) 외국의 경우
(2)국내 호텔의 경우

Ⅱ. 특급 호텔을 중심으로 한 전산화 현황
(1) 하드웨어 설치 현황
(2)소프트웨어 적용 업무 현황

Ⅲ. 리츠칼튼 호텔의 IT도입사례
(1) 전산화
(2) IT 도입의 필요성

Ⅳ. 호텔산업의 IT 추세 및 동향
본문내용
1) 1950년대 (Non-automated operation)
2차 대전 후 숙박업계는 전산화를 시작했다. 1세대 컴퓨터를 사용하던 시절로 컴퓨터 가격이 매우 비쌌고 또 설치장소도 많이 필요했다. 그러므로 1950년대 후반에야 겨우 큰 호텔들이 전산화를 시작했다. 예약을 받으면 노트에 기재했고 6개월 정도까지의 예약이 가능했다. 손님이 체크 인할 때에는 룸 랙(Room Rack)이나 카드를 사용해서 빈방을 찾아냈다. 각 업장에서 사용한BILL은 버스 보이(BUS-BOY)난 BILL통로를 통해 보내지면 프론트에서 Folio(원장)에 포스팅 하게 된다. 각 업장에서 도매상을 기재해 그날 서로 Cross-check하게 된다. 그날 밤 Room Charge는 오디터들에 의해 각 손님들의 원장에 포스팅 하게 된다. 손님이 체크아웃하게 되면 그들의 룸 키를 반납하고 숙박비를 지불하면 캐쉬는 하우스키핑에 떠남을 알린다. 등록 카드나 택 슬립(Rack Slip)에 출발 시간 (Departure Time)이 펀치되고 고객을 위해 History File을 보관한다. 백오피스에서는 프론트와는 별개로 진행된다. 지불, 외상, 총계정원장 등이 수작업으로 기록된다. 경리직원은 불완전하고 부정확한 데이터를 준비해야했다.
2)1960년대(Semi-automated Operation)
숙박업계는 Service Bureau Agency(서비스 대행사)를 통해 시내에 컴퓨터를 설치하지 않고 손으로 작성한 입력 폼(급여 작성폼과 같은 것)을 보내서 결과를 받아냈다. 그러나 이때는 주로 백오피스의 반복되는 일정한 업무에만 적용이 되었고 정말 중요한 프론트 오피스업무에는 관심이 없었다. 이때 컴퓨터 회사들은 호텔의 전산화에 눈을 뜨게 되었고 다른 종류의 가업과 같은 방법으로 설치하려고 했으나 숙박업계에서는 정보, 업무의 흐름 등이 다른 산업과는 확실히 달랐다. 그리고 호텔 경영자들도 컴퓨터가 그들의 비즈니스를 비인간화한 서비스로 만들지 않을까 우려했다. 각 호텔들은 제4의 예약기관을 통해 예약을 받거나 또는 직접 호텔에 예약부를 따로 설치하여 늘어나는 예약업무를 감당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www.nca.co.kr
-www.hotelskorea.or.kr
-www.ktri.re.kr
-www.traveltimes.co.kr
-www.hotelpage.com
-www.ritz.co.kr
박종찬, 2000, 『관광정보통신』, 학문사
노윤구, 2004, 『관광정보시스템』, 남두도서
김우곤 외, 2003, 『관광정보의 이해』, 백산출판사
김권수, 2004, 『 호텔정보시스템의 구조정립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이희옥, 1994, 『호텔정보시스템(HIS)의 구축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충희, 1999, 『호텔정보화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산업에서의 e-비지니스
  • 호텔 산업에서의 e-비지니스>21세기 정보기술(IT)의 빠른 발전은 우리 생활을 급속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발전을 가능하게 한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세계를 하나의 공동체로 연결시키는 인터넷의 등장이다.인터넷의 급속한 이용확산과 기술발전은 시자의 세계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의 확산, 수직적 계층의 붕괴, 정보화시대 경제라는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이러한

  • [전시회 기획안] 2010 한국 MICE 산업전 국제유치컨테스트
  • IT 등의 비즈니스 산업의 중심지로 한국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며 세계최고의 비즈니스 도시 로 발전하였으며, 주요 정부기관과 다양한 분야의 국내 및 해외 기업들이 소재 되어 있다. 2. 국제수준의 회의시설 보유와 용이한 접근성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컨벤션 센터 COEX는 약 20년의 국제회의 개최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제회의 유치와 개최를 지원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으며, 인근 주변에 특급 호텔 위치하고 있으며, 통역 및 A/V 장비운

  • [카지노] 필리핀 마닐라 파빌리온 카지노
  • 한다. 6.필리핀 파빌리온 경쟁력 ⑴비행기로는 3시간 30분이면 공항에 도착하며 공항에서도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⑵필리핀카지노는 PAGCOR가 존재하여 모든 게임산업을 관장하고 있다. ⑶모든 카지노가 객장 안과  테이블에서  흡연을 할수있다. ⑷ 맥시멈 배팅이 높은 편이다. VIP(누구나 이용가능)룸에는 매우 높은 배팅이 가능하다. ⑸베팅금액에 따라 겜블러가  직접 카드를  오픈 할 수 있어  스릴과 흥미를 높일 수 있다. PAVILION CASINO

  • [관광마케팅 2학년] 국내외 관광기업 분석
  • 산업대학교 학위논문.근량(2018). 중국 인터넷 쇼핑몰의 만족도, 지각된 위험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학위논문.양곤(2015. 2).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구매에 관한 연구 : TAOBAO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학위논문.정채홍(2018).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중국 대학생을 대상의로, 부산대학교 학위논문.김호윤(2015), 마케팅믹스 요인에 의한 도시관광 만족도와 태도 연구: 광주광역시를 방문하는 국내외 관

  • 대기업(건설) 합격 자기소개서 예문 및 사례(대림산업, 대우건설, 쌍용건설)
  • 발전으로 SOC분야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건설 선진국들의 호텔, 병원,공항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 대한사업 확장이 예상됩니다. 2. 당사를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무엇입니까?(400자)건설, 제대로 배우고 싶습니다대학 4학년 때 대림산업 현직자 교수님께 논문을 지도받은 적이 있습니다. 통해 대림산업은 기본을 신념으로 원리와 원칙을 지키며 73년간 국내 최정상을 지켜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어떤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