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시스템] 전자할인점 System 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4
2. 외부 환경 분석 5
2. 1. PEST Analysis를 통한 거시 환경 조사 5
2. 1. 1. Policy 5
2. 1. 2. Economy 5
2. 1. 3. Society 9
2. 1. 4. Technology 10
2. 2. 5-Force Analysis를 통한 산업 환경 조사 11
2. 2. 1. Customers 11
2. 2. 2. Suppliers 12
2. 2. 3. Competitors 13
2. 2. 4. Substitutes 13
2. 2. 5. New Entrants 16
3. 요구 사항 분석 및 Value Chain 17
3. 1. 요구사항 분석 17
3. 2. 대응 전략 도출 18
3. 2. 1. SCM 관련 부분 전략 18
3. 2. 2. CRM 관련 부분 전략 19
3. 2. 3. Marketing 관련 부분 전략 20
3. 3. Value Chain 21
4. SWOT 분석 22
4. 1. Strength 22
4. 2. Weakness 22
4. 3. Opportunity 23
4. 4. Threat 24
5. System 설계 27
5. 1. 전체 업무 흐름도 27
5. 2. 고객 접점 관리 29
5. 3. Central System 32
5. 3. 1. Data Flow Diagram 32
5. 3. 2. 재고 관리의 Data Dictionary와 Mini Spec 36
5. 4. Technology 37
6. 결론 39
본문내용
1. 개요
가상의 L백화점이 1,000가지 정도의 전자제품을 취급하는 할인점을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할인점을 E마트나 월마트와는 다른 Category Killer 형식의 할인점이라고 한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이미 여러 형태의 Category Killer들이 활동 중에 있다.
우리는 전자제품을 취급하는 Category Killer를 한국에 새로 도입을 하려고 한다. 이미 전자랜드 21이나 하이마트가 이러한 전자제품 취급 할인점의 형태를 가지고 영업 중에 있지만, 전자랜드 21은 지점망이 넓게 분포가 되어 있지 않고, 하이마트는 ‘양판점’이지 순수한 ‘할인점’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따라서 우리는 혁신적인 물류 system과 고객의 입장을 잘 생각하는 CRM 전략을 바탕으로 Cost Leadership과 Product Differentiation을 달성하여 전자랜드 21, 하이마트 및 다른 유통채널들-대리점,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과 경쟁할 수 있는 Category Killer 할인점을 구상해야 할 것이다.
먼저 이를 위해서 시장의 거시 환경 및 산업의 환경 분석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대응 전략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그 뒤, 도출된 전략을 바탕으로 실제 Value를 창출해내는 과정인 Value-Chain을 작성한다. 이렇게 나온 결과물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SWOT 분석을 실시한다. SWOT 분석의 결과물을 가지고 Value-Chain의 각 과정들을 System으로 구성한다. 이 때, 중요한 부분은 Cost Leadership을 달성하기 위한 재고 및 물류 관리 부분과 Product Differentiation을 달성하기 위한 제품 구매 및 고객 접점 관리 부분이 될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System을 가지고 실제로 적용하여 ‘할인점 업계선두, Chain Operation 정착, 백화점과 비슷한 수준의 매출’이라는 비전을 달성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론] [물류관리론]GS리테일의 물류혁신 사례분석(A+리포트)
  • 할인점 등 모든 업태로 출하가 가능한 종합 물류센터로, 이는 재고관리 원가관리 인원관리 등 여러 측면에서 최고의 시스템과 운영 노하우가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하다. 최근 오픈한 서이천센터는 수도권 여러 곳에 산재되어 운영되던 농수산, 축산센터를 한곳으로 통합한 신선 물류센터로 콜드체인시스템을 구축해 최고의 신선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이와 같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면서 최적의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 [외식산업, 식품구매론] `CJ 푸드 시스템`의 구매관리시스템
  • 시스템을 개발,도입하고있다. 전자구매시스템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가장 신속하고도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최적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활동을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회사의 경쟁력 제고 및 신수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한 예로 CJ Food System의 Best Practice를 알아보자.Ⅱ. CJ푸드시스템 소개 1. 경영이념 및 비전2. 사업분야1) 식자재유통사업말 그대로 음식의 재료가 되는 농수축산물 및 가공품들을 유통하는 사업이다. CJ푸드시스템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시스템 20(1) Cross-docking System 20(2) 전용 운송시스템 구축 22(3) POS시스템 구축 23(4) 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 24(5) 공급자와의 파트너쉽 형성 264. 월마트의 위기와 극복 325. 월마트의 미래 32(1) 환경 재분석 32(2) 경영전략과 성장방향 33(3) 전망(기회)과 당명과제(위기) 35Ⅳ.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과 대응 40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 40(1) 유통시장 개방 40(2) 신유통업태의 등장 40(3) 소비문화의 변화 40(4) 대형할인점이 국내 유통산

  • 월마트 경영전략
  • 전자 상거래의 확산으로 인한 할인점의특성 소멸기회성장 가능성 크다차별화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첨단 물류 시스템을 이용한 비용절감4P전략PRODUCT PRICEPLACE PROMOTION4Pƒ외국 물품 비율 높음ƒ자체 브랜드인 PB상품ƒ고객 서비스ƒ 365일 저가 정책인 EverydayLow PriceƒCross-docking systemƒPOS(Point Of Sale)ƒ전단지 마케팅ƒ카드 마일리지 제도ƒDoor to DoorƒKids clubƒ지역사회 활동참고문헌ƒ이장로, 신만수, “국제경영”ƒ이철, “국제경영”ƒ산

  • [경영정보] 이마트 E-Today 시스템
  • 시스템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신세계 계열 회사의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을 담당하는 회사. 이마트의 할인점 영업관리 시스템, 데이터 웨어하우징(DWH),GOT 발주 시스템, 물류 시스템 등을 구축 및 운영하여 왔으며, 신 시스템 개선팀을 구성하여 최초의 한국형 유통시스템인 < E - Today 시스템 >개발.신세계 I&CE – MART정보시스템도입방법 E – Today System「E - Today」시스템Data Ware Housing (DWH) 시스템Graphic Order Terminal (GOT) 점발주 시스템전자 인증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