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국민은행의 조직문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질문에 대한 답
Ⅰ.서론
1. 은행 합병과 조직 문화의 통합
Ⅱ.본론
1. 두 은행의 합병 배경 및 현재 상황
2. 합병 전 두 은행의 조직문화
3. 국민은행 + 주택은행 → “국민은행”
4. 통합을 위한 노력과 방법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1. 은행 합병과 조직 문화의 통합
조직문화란,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핵심적인 공유가치이다. 각 조직은 조직 고유의 조직문화를 갖고 있으며, 각자 자기만의 조직문화를 유지․발전시켜나간다. 한 조직의 조직문화는 조직 내부의 결속력을 다져주며, 조직의 목표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해준다. 또한 강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의 조직몰입도나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한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 기업의 목적과 창립이념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창출·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의 가치관이나 성향과도 적합성을 이루어야 하기때문에 조직과 구성원 사이의 심리적 친밀도를 유지·측정하는 데에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조직문화의 변화는 그것으로부터 심리적 안정을 얻고, 동기를 부여받던 구성원들에게 커다란 동요를 가져온다. 구성원들은 조직문화의 변화로 작업 환경의 변화를 느끼며, 커다란 물리적․심리적 변화를 느낀다. 특히, 기업간의 합병은 단순히 기업 내 조직문화의 변화를 꾀하는 것과는 구성원들이 느끼는 변화 정도에서 큰 차이를 드러낸다.
각 기업이 고유의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기에 기업간의 합병은 서로 다른 조직문화의 결합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이질적 조직문화의 결합은 크든 작든 충돌을 일으키게 되어 있으며, 합병 이전 조직문화의 결속력이 높을수록, 즉 강한 조직문화를 가진 기업끼리의 합병일수록 그 충돌의 정도는 더 심하다.
- 참고문헌
-
민주영 2002, “합병은행의 조직문화통합관리와 은행원들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철환, 함정호외 2000, “한국은행산업의 진로” 지식산업사
http://www.liveto.com/semi/keri/012.ppt
http://www.hncbu.or.kr/default.asp
http://www.kfb.or.kr/pds_data/PUB_NOTICE/105.pdf
국민은행 노동조합 2003 정기대의원대회 대회사
국민은행 노동조합 2003년 2월 27일 [성/명/서] 인사의 공정성을 높여 조직갈등을 최소화해야 한다.
국민은행 노동조합 2003년 7월 18일 특/별/성/명/서 국민-주택은행 합병 전으로 돌아가자는 것인가!
매일경제, 2001년 7월25일 국민-주택은, 기업문화 통합작업 박차
매일경제, 2001년 7월26일 [국민.주택銀 통합 본격화] 조직화합.시너지창출 과제
머니투데이, [현장클릭]엿장수 물장수 소장수
머니투데이, 2002년 10월 17일 은행4강, 조직 화학적결합 "우선과제"
파이낸셜뉴스, 2003년 9월 19일 옛 국민․주택銀노조 축구대회 공동개최
이 테일리, 2003년 7월 23일 (edaily리포트)카리스마? 칼 있으마?
디지털 타임즈, 2003년 7월 30일 통합은행들, 불안한 동거체제 지속
동아일보, 2003년 8월 10일 [인간포석 人事의 세계]기업⑦-M&A 갈등과 융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