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락스타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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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기능
3) 문화의 해석
4) 조직문화의 네 가지 유형
5) 조직문화, 학습 및 성과
2. 가설
3. 조직 설명
4. 연구의 분석 결과
1) 연구 방법
2) 자료분석 및 가설검증
Ⅲ.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한계점 및 제언
Ⅳ. 참고문헌
Ⅴ. 부록
1. 설문지
2. 설문지 조사 결과
3. 인터뷰 / KB국민은행 숙명여대 눈꽃지점 이영주 지점장
본문내용
Ⅰ. 서론

KB국민은행은 전국민의 절반 이상(2012년 9월 말 기준 거래고객 2739만 명)을 고객으로 삼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은행이다. 따라서 '고객지향'을 핵심 가치로 정하고 고객만족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고객지향에 따른 경영 방침의 하나가 바로 락스타존(樂star Zone)이다. 2010년 취임한 민병덕 은행장은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변화경영'과 '딥 체인지(Deep Change) 경영'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딥 체인지 경영은 단순히 경영성과를 개선하기보다 고객중심경영으로 기업의 조직과 활동을 근원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상품 개발 측면에서도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넘어 고객의 성공을 돕는 '최상의 파트너'가 된다는 것이 목표다. 이를 기반으로 선보인 대학생 전용의 신개념 점포 ‘락스타존’은 고객의 니즈에 맞게 생겨난 혁신방안이었다.
KB국민은행은 락스타존이 외부환경인 ‘고객’과의 감성적 소통에 기반을 둔 ‘문화경영’ 즉 ‘락스타 문화’가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 '락스타' 아이디어를 직접 낸 어윤대 회장은 "대학생 중심 지점인 락스타 존은 금융과 문화를 결합한 '문화경영'의 시험대"라며 "락스타 존을 활용한 지속적인 문화활동을 통해 젊은 고객과의 문화적 공감대를 넓히고 고객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문화경영’의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KB금융그룹은 5월말까지 '문화와 정보 이벤트'를 통해 전국 42개 락스타 존별로 특성에 맞게 인디밴드 공연, 취업특강, 모바일 주식거래 등 금융특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우리는 KB국민은행이 추구한 조직문화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왜 이러한 혁신을 추구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조직 외부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락스타라는 새 조직문화로의 변화 적합성에 대해 살펴보고 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KB국민은행과 락스타 조직에 대한 소개와 변화를 먼저 살펴 본 뒤 이론적 배경에 대해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조직의 외부환경과 조직문화의 적합성이 높으면 직무만족도가 높다” 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한 뒤 연구 한계점과 제언을 밝히고자 한다.
참고문헌

조직이론과 설계(10판), Richard L. Daft, 한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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