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합병과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기업소개 및 기업 선정 동기

(1) 국민은행 소개

(2) 국민은행 선정 동기

본론Ⅰ. 합병의 배경과 필요성

1. 합병의 이유와 필요성

2.구조조정일지
3. 합병의 주요 내용
본론Ⅱ. 문제점 제기와 해결방안


1. 비전제시

(1) 국민-주택 통합은행의 비전

가. 주주이익 극대화

나. 원스톱금융서비스와 고객만족강화를 통한 세계 수준의 소매은행 지향

(2) 비전 제시에 대한 평가

2. 조직개편 및 보상제도

(1) 직급 통합 및 축소

(2) 보수체계

(3) 국민은행이 실시하고 있는 연수 제도 및 기타 후생복지 제도

가.자체연수

나. 위탁연수

다. 연수미수료자 및 의무복무 불이행자에 대한 조치

라. 이수학점제

3. 조직 문화

(1) 조직 문화

조직문화 설문조사 이슈별 결과분석

(2) 합병 시 조직 문화 통합의 중요성

(3) 조직 문화 통합에 대한 평가

가. 합병 이전에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이질적인 기업문화

4.갈등과 협상

(1)갈등과정
1) 은행장 선임 문제

2) 합병전략에 대한 시각차

3) 파벌갈등, 채널의식

4) 노조갈등

5) 인력감축 문제

(2) 조직문화 갈등 해소를 위한 국민은행, 주택은행의 노력들

가.국민은행과 주택은행 영업점의 직원 간 교차배치

나. 상호명 “KB”로 통일하기

다.국민은행 ,주택은행 사원 간 결혼 지원 프로그램

라. 조직 융합 프로그램
*타은행의 사례*
Ⅲ.결론

1. 시사점

2. 향후방안

조직문화의 통합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

(1) 조직문화 갈등을 해결하는 그밖의 조원들의 의견

(2) 맺음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나. 원스톱금융서비스와 고객만족강화를 통한 세계 수준의 소매은행 지향

이에 관한 좀더 구체적인 목표로 통합국민은행은, 진정한 세계 일류 은행이 되기 위해서는 국내 1위라는 자만심에서 벗어나 외국의 선진은행들이 지난 십여 년에 걸쳐 이룩한 일들을 불과 2-3년 안에 따라 잡아야 한다는 각오를 가지고 있다. 소매금융으로서 갖춘 많은 강점과 효율적인 영업기반을 가진 국민은행이 세계 수준의 핵심 역량 구축과 직원들의 자기개발에 전폭적인 투자를 한다면, 앞으로 3년 뒤 시가총액 21조원, ROA 1.5%, ROE 25%라는 세계 일류 수준의 도전적인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목표를 위해 국민은행은 다음 두 가지 과제에 주력할 계획이다.
첫째, 선진 경영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혁신적인 변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이번 합병으로 규모라는 외적인 조건은 어느 정도 이룩했으나, 선진 경영 시스템 구축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여기에 고객 지향적 IT 구현과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금융 서비스 제공 등의 구체적 방안이 있다.
둘째, 다양한 채널을 통한 고객접근성의 강화와 개별화된 금융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이 선호하는 은행’을 만드는 것이다. 통합국민은행은 머지않아 더욱 개별화되고 완전히 한 차원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국 각지에 퍼져 있는 방대한 점포망을 기반으로 고객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증권, 보험, 투신을 망라한 ‘원 스톱 개인금융 서비스’ 제공이 그것이다. 김정태 행장은 이것이 바로 국민은행이 추구하는 세계일류 소매금융기관의 모습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요즘 가속화되는 종합 금융화 라는 물결에 대응하면서 한층 높아진 고객만족요소를 제공하는 것이다.

(2) 비전 제시에 대한 평가
이제 세계은행산업의 흐름은 대규모화, 종합금융화의 물결을 타며 세계적인 경쟁태세로 접어들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두 국내 거대은행의 합병의 비전으로 세계수준의 소매은행을 택한 것은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이를 이루기 위해 주주와 기업가치 극대화라는 목표 추구는 본래 은행들이 최우선으로 힘써야 할 목표였으나 과거 우리 은행들이 실질적으로 이런 비전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점은 미비했었다. IMF와 세계적인 금융산업 경쟁을 앞두고 지금부터라도 은행의 생존과 경쟁력을 위해 이 원칙에 충실한 목표에 더욱 매진해야 할 것이다. 또한 많이 선진화가 이루어진 주택은행의 시스템과 국민은행의 방대한 점포망과 고객 층이라는 각각의 강점이 있는 자원들이 잘 활용되어 ‘개별화된 원 스톱 개인금융서비스’라는 미래 금융산업 추세에 따른 비전에 신뢰성을 보태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전의 선결조건과 요소 면에서 평가해 보았을 때, 통합국민은행의 비전은 단순히 비슷해서 합친 것이 아니라 미래의 예측을 바탕으로 이 급변하는 환경
참고문헌
*http://www.kbstar.com KB국민은행
*http://www.kblu.org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
*http://www.kfiu.org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정영식, 최호상 ,김정우[국내은행의 대형화∙겸업화가 금융산업에 미친 영향]삼성경제연구소
*이생호[성공적 합병을 위한 조직통합전략 – 금융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노동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박노경, 박철흥[합병효과 극대화 방안에 방안에 관한 연구: 국민-주택은행 합병중심]조선 대경영경제연구
*손경욱(KB국민은행 연수본부 과장)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경영학석사 학위 제출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문화] 국민은행 합병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 분석
  • 조직체들도 모두가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조직체의 성격은 오랜 기간을 거쳐 조직체의 내적. 외적 영향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성된 것으로서 일단 형성된 조직의 가치관이나 문화는 쉽게 변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특정의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우리 조는 특히 조직문화의 충돌에 초점을 맞추었고, 이를 은행합병 과정을 통하여 알

  • kb_국민은행 기업분석
  • 국민의 절반이상이 국민은행 고객, 모바일뱅킹 가입자 역시 총 100만명 중 50만명이 국민은행 고객.기존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이 가지고 있던 서민은행이미지가 아직 남아있다.합병이후 국민은행이 보여준 세계적인 브랜드 네임밸류 및 자산 순위 등은 국민은행을 리딩뱅크이자 세계적인 은행이라는 인식을 심어줌.기본자본 기준 세계 76위, 총자산 기준 세계 72위(The Banker)`05 Global 500대 기업 412위(Financial Times)총자산기준 아시아 12위, 3년 연속 국내 최

  • [조직행위론] 금융권에 있어서의 M&A와 조직의 변화
  • 조직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생각 2. 본론(1)M&A에 있어서의 조직문화4a. 조직문화의 중요성4b. M&A의 실패의 원인과 대책-7-조직문화 차원을 중심으로(2)대표적인 사례: 국민은행-9a. 합병의 배경과 합병 과정9b. M&A시 발견된 문제점들-13 c. 조직문화 갈등 해

  • [조직문화] 국민은행의 조직문화분석
  • 과 목 명조직행위관리담당교수학 번․성 명제 출 일2003년 12월 1일 국민은행의 조직문화Ⅰ.서론1. 은행 합병과 조직 문화의 통합 조직문화란,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핵심적인 공유가치이다. 각 조직은 조직 고유의 조직문화를 갖고 있으며, 각자 자기만의 조직문화를 유지․발전시켜나간다. 한 조직의 조직문화는 조직 내부의 결속력을 다져주며, 조직의 목표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해준다. 또한 강한

  • [조직행동론] KB국민은행 조직통합
  • 은행의 합병에 관심을 두고, 이 합병과정에서도 특히 합병 후 조직 문화의 통합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은행간 합병 시 발생하는 조직문화 충돌에 따른 문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그래서 우리조는 합 병후 초반에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으나, 갈등을 풀어나가는 해결방안들이 다양했고 그 과정들이 충분히 연구 해볼만한 기업이라 생각한 국민은행을 선정해서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본론Ⅰ. 합병의 배경과 필요성1. 합병의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