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한국의 전통문화와 모티베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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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유교적 전통
1) 기업가족주의
(1) 기업가족주의의 등장과 그 개념
(2) 모티베이션 측면에서의 가족주의
(3) 사례연구: LG그룹
(4) 사례연구: 中視(타이베이 TV 방송국)

2) 연공서열과 한국식 연봉제
(1) 연공서열 중시의 문화
(2) 한국식 연봉제
(3) 사례연구: 삼양그룹
(4) 사례연구: 한화종합화학

2. 情 문화의 전통
1) 회식문화
(1) 정 문화의 모티베이션 측면
(2) 회식문화란?
(3) 설문 조사
(4) 회식문화와 모티베이션
(5) 사례: 시만텍 코리아
(6) 사례: 쌍용건설 사보 편집부의 새로운 회식문화 캠페인

Ⅲ. 결 론
본문내용
모티베이션이란 "조직에서 개인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목표와 일치되는 조직목표를 향해 높은 수준의 노력을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기울이도록 스스로를 이끌어나가는 과정 및 조직(경영자들)이 그러한 개인의 모티베이트된 행동을 촉진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모티베이션은 자발적인 업무수행노력을 촉진하여 개인의 직무만족과 생산성을 높이고 나아가 조직유효성을 제고시키는 데 적극 기여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사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의 모티베이션은 기업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열쇠가 된다. 심화되는 경쟁 상황에서 조직을 유연하고 신속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이 주도권을 가지고 문제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티베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한 우리 기업들은 많은 선진기업들의 모티베이션 기법들을 벤치마킹해 왔다. 하지만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선진기법을 무비판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에서 그 성과를 제대로 발휘해내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하나의 기업은 고유한 문화적 토양 속에서 성장한 구성원들에 의해 구성되고 그 운영 메카니즘 또한 그 사회의 고유성에 기반한다. 이러한 차이를 무시하고 선진 기법이라 해서 무조건 받아들였기에 그 토착화에 실패할 뿐만 아니라 생각하지 못했던 부작용을 낳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은 우리기업들에게 좋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옛것을 보존하고 또한 새로운 것을 안다'는 이 문구는 외래 문명을
참고문헌
신유근(2001), 『인간존중의 경영』(다산출판사)
김성철(2001), 「한국기업과 가족주의」,『동아시아 문화전통과 한국사회』
박상미(2001), 「중국인의 기업조직 내의 전통적 관계망」,『동아시아 문화전통과 한국사회』
박원배·이의춘 외(1994), 『기업을 만든 사람들』(미래사)
홍대식(1997), 「한국기업에서의 연고주의」,『한국 기업문화의 이해』
황규대(2001), 「유교문화적 특성과 현대조직구성원들의 의식성향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인사관리연구 제25호 2권
신정식(1998), 『한국식연봉제의 모든 것』(청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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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조선 (2002.03.06)
한겨레신문 (200.11.2)
http://www.ssyenc.co.kr/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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