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오페라하우스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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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연구의 목적 및 방법

Ⅱ.문화공연시설의 현황분석
1.전국공연시설 사례
2.대구오페라하우스사례
1) 지역분석
2) 공연장분석
3) 주변환경분석

Ⅲ.오페라하우스의 필요성과 문제점
1.오페라하우스의 필요성
2.오페라하우스의 문제점

Ⅳ.결론
1.오페라하우스의 평가
2.사업계획서 계획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ㅣ.서론

1.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대부분의 사회에서 문화공연시설의 건설과 유지는 정부보조나 대표되는 민간부문의 자발적인 지원에 의존한다. 민간부문의 자발적인 지원이 제한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가 직접 공연장, 박물관 등을 건설·운영하는 사례를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문화향수권 신장과 삶의 질 향상이 중요시 되면서 국가발전전략과 문화발전을 연계시키는 방향에서 문화공연시설의 건립이 중요한 정책과제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많은 사회에서 문화예술 활동이 일종의 타고난 가치 또는 본질적 특징을 가진 재화로서 시장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양보다 더 많이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회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정부 지원의 규범적 당위성을 인정하더라도 '특정 시설 또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 지원에 의한 사회적, 지역적 편익이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다른 대안에 비하여 가장 효율적인 수단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
문화관광부는 “문화관광부에 등록된 공연장 503곳 가운데 서울,경기 수도권의 공연장이 각각 145곳과 92곳으로 전체의 47.1%를 차지했다”고 밝혔고 더욱이 2006년 현재 145곳의 공연장을 갖고 있는 서울의 경우 2000년 이후 지난 6년 동안 108곳의 공연장을 개관해, 2000년 이후 문을 연 전국 공연장 277곳의 39%를 차지했으며, 경기도도 42곳의 공연장을 지어 15.2%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2000년 이후 개관된 전국 공연장중 수도권의 점유율이 전체의 54.2%를 기록했다.
참고문헌
★참고홈페이지
• 대구광역시-www.daegu.go.kr
• 대구오페라하우스-www.daeguoperahouse.org
• 2006 대구국제오페라축제-www.diof.org
• 대구문화예술회관-artcenter.daegu.go.kr
• 한국관광공사-www.visitkorea.or.kr/index.html

★참고문헌
• 『공연예술의 유통·소비부문 지원확대의 필요성』(이용관, 성균관대 공연예술학 박사과정)
• 『공공문화예술기관 관객개발의 현황과 과제』(홍영주, 성균관대 공연예술·마케팅 박사과정)
• 『공공문화예술기관 마케팅과 관객개발의 방향』(양지연, 동덕여대 겸임교수, 예술경영학 박사)

★참고사이트
• 네이버지식IN-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8&eid
• 네이버블로그-http://blog.naver.com/moonlove98?Redirect=Log&logNo=120021707589
• 지역문화시설활용-http://blog.naver.com/kdw9?Redirect=Log&logNo=70009728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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