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문화예술단체의 특성 및 조직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1. 학습목표 1
II. 본론 2
1. 예술단체 소개 2
1) 세종문화회관 2
2) 예술의 전당 2
3) 대구오페라하우스 2
4) 영국왕실국립극장 3
2. 예술단체의 조직도 분석 3
1) 세종문화회관 3
2) 예술의 전당 4
3) 대구오페라하우스 4
4) 영국왕실국립극장 4
3. 예술단체의 조직도 비교 5
1)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 전당 5
2) 세종문화회관과 대구오페라하우스 5
3) 세종문화회관과 영국왕실국립극장 6
4) 예술의 전당과 대구오페라하우스 6
5) 예술의 전당과 영국왕실국립극장 6
6) 대구오페라하우스와 영국왕실국립극장 6
III. 결론 7
<첨 부>
<단체별 조직도> 8
<표1> 단체별 비교 및 특징표 1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의 생활속에서 문화와 예술은 우리가 생활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사회적 생산력의 원천으로 작용하고, 날이 갈수록 그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또한 격조 높은 국민 정서를 이끌어 가야하는 예술문화의 책임은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그것이 곧 국력을 대변하고 세계화의 중심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문화예술현장의 현실을 고려하면 선진국과 비교하여 열악한 실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제 조금씩 기업차원에서나 정부차원에서 문화예술분야의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커져가고 있다.
앞으로 대형화 되어가고 세분화되어 가는 것은 기업만이 아닐 것이다. 현재 예술단체 또한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조직을 이루어 더욱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인적자원의 효용 또한 극대화하기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대형 예술단체로 세종문화회관과 예술의 전당을 선정하였고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대구 오페라하우스를 선택하여 규모에 따른 조직도의 특성을 비교 및 분석을 할 것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문화 선진국인 영국의 왕실국립극장과 각각 비교,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문화 선진국 속 예술단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세분화된 조직속에서 조직의 운영을 보다 효율적이고, 인적자원의 효용의 극대화 방법을 모색하여 조직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신 인적자원관리>, 임창희, 명경사, 2004
<한국기업의 조직관리>, 서인덕외 20명, 박영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