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제학] 뮤지컬의 예술경제학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들어가며
Ⅱ. 본 론
1. 뮤지컬의 정의 / 개념 / 특징
2. 뮤지컬의 구성
3. 뮤지컬의 예술 경제학적 특징
1) 수요자 / 공급자적 특징
(1) 일반적 특징
(2) 경제적 특징
2) 가치재적 특징
3) 뮤지컬 분야의 혁신
4) 지적 재산권 문제
5) 시장 구조
6) 관람객 유치 방안
7) 정부지원
(1) 문제점
(2) 효과적인 지원방안
8) 민간지원
(1) 문제점 / 확대 가능성
(2) 해결방안
9) 뮤지컬의 상품성
(1) 문화산업의 발전
(2)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
Ⅲ. 결 론
1. 연구 결론 /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들어가며
우리 문화산업에서 선두주자는 단연 영화가 되겠지만 앞으로는 뮤지컬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영화가 저가의 문화상품이라면 뮤지컬은 고가품이다.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에 이어 ‘맘마미아’가 불황 속에서도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관객들이 10만원이 넘는 고액의 입장료를 기꺼이 지불했다는 얘기다. 뮤지컬의 성공 사례가 알려지면서 기업과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 영화 열풍이 불기 시작했던 초기와 흡사하다. 국내 뮤지컬은 확실히 ‘선(善)순환’의 단계에 접어들었다.
또 한 예로 뮤지컬 <명성황후>를 들 수 있는데 <명성황후>는 1995년 12월30일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초연한 이후 2004년 현재까지 총 700회 공연에 80만 명의 관객이 공연장을 찾았고 동양 최초로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뮤지컬이다. 한국 서울을 비롯하여 부산, 대구, 광주, 인천, 전주 등 주요도시에서 순회공연을 가졌으며, 세계적인 주요도시인 미국 뉴욕의 브로드웨이, LA, 영국 런던의 웨스트엔드, 캐나다 토론토 등지에서 공연하여 동양뮤지컬을 세계 속에 소개하는데 성공했다. 1997년 여름 뉴욕에서 <명성황후>는 한국뮤지컬 수출 제1호라는 이름 아래, 동양에서는 최초로 브로드웨이에서 <명성황후>를 공연했다. 「뉴욕 타임즈」를 비롯하여 「뉴욕포스트」, 「데일리 뉴스」, 「유에스에이 투데이」, 「버라이어티」 등 뉴욕 주요 언론으로부터 최고의 공연 평을 얻어냈다.
뮤지컬 <명성황후>의 관련기사에서 보여 지듯이 뮤지컬은 문화 산업으로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화려한 하이-컨셉(High Concept) 뮤지컬과는 차별화 된 한국적 뮤지컬의 발견을 위한 노력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심한 유동상황에 빠져 있던 1960년대 연극계에, 서사 극이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던 것처럼, 한국영화가 헐리우드 영화와는 다른 한국적 장르를 모색하면서 급속한 발전을 이룬 것처럼, 국내 창작 뮤지컬시장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는 국내 뮤지컬 산업분야에 미래 예술 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예술 경제학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구문모, 임상오, 김재준 지음
▲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이승엽 지음
▲ 뮤지컬감상법- 박용재 지음
▲ 뮤지컬: 기획. 제작. 공연의 모든 것- Stephen Citron
▲ 뮤지컬 연출 체크 리스트: 꿈의 예술- 차태호
▲ 뮤지컬 OH 뮤지컬-손정섭
▲ 한국 뮤지컬 산업의 글로벌전략 세미나
▲ 2004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문화관광부
▲ www.musicalworld.hihome.com- 윤호진의 뮤지컬 칼럼
▲ http://mammamia.co.kr/webzine/korean_casting/- 맘마미아 홈페이지
▲ 그밖에 각종 뮤지컬웹진 사이트와 각종 기사들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