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제학] 뮤지컬의 예술경제학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들어가며

Ⅱ. 본 론
1. 뮤지컬의 정의 / 개념 / 특징
2. 뮤지컬의 구성
3. 뮤지컬의 예술 경제학적 특징
1) 수요자 / 공급자적 특징
(1) 일반적 특징
(2) 경제적 특징
2) 가치재적 특징

3) 뮤지컬 분야의 혁신
4) 지적 재산권 문제
5) 시장 구조
6) 관람객 유치 방안
7) 정부지원
(1) 문제점
(2) 효과적인 지원방안
8) 민간지원
(1) 문제점 / 확대 가능성
(2) 해결방안
9) 뮤지컬의 상품성
(1) 문화산업의 발전
(2) 고부가가치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

Ⅲ. 결 론
1. 연구 결론 /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들어가며
우리 문화산업에서 선두주자는 단연 영화가 되겠지만 앞으로는 뮤지컬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영화가 저가의 문화상품이라면 뮤지컬은 고가품이다.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에 이어 ‘맘마미아’가 불황 속에서도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관객들이 10만원이 넘는 고액의 입장료를 기꺼이 지불했다는 얘기다. 뮤지컬의 성공 사례가 알려지면서 기업과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 영화 열풍이 불기 시작했던 초기와 흡사하다. 국내 뮤지컬은 확실히 ‘선(善)순환’의 단계에 접어들었다.

또 한 예로 뮤지컬 <명성황후>를 들 수 있는데 <명성황후>는 1995년 12월30일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초연한 이후 2004년 현재까지 총 700회 공연에 80만 명의 관객이 공연장을 찾았고 동양 최초로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뮤지컬이다. 한국 서울을 비롯하여 부산, 대구, 광주, 인천, 전주 등 주요도시에서 순회공연을 가졌으며, 세계적인 주요도시인 미국 뉴욕의 브로드웨이, LA, 영국 런던의 웨스트엔드, 캐나다 토론토 등지에서 공연하여 동양뮤지컬을 세계 속에 소개하는데 성공했다. 1997년 여름 뉴욕에서 <명성황후>는 한국뮤지컬 수출 제1호라는 이름 아래, 동양에서는 최초로 브로드웨이에서 <명성황후>를 공연했다. 「뉴욕 타임즈」를 비롯하여 「뉴욕포스트」, 「데일리 뉴스」, 「유에스에이 투데이」, 「버라이어티」 등 뉴욕 주요 언론으로부터 최고의 공연 평을 얻어냈다.

뮤지컬 <명성황후>의 관련기사에서 보여 지듯이 뮤지컬은 문화 산업으로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화려한 하이-컨셉(High Concept) 뮤지컬과는 차별화 된 한국적 뮤지컬의 발견을 위한 노력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심한 유동상황에 빠져 있던 1960년대 연극계에, 서사 극이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던 것처럼, 한국영화가 헐리우드 영화와는 다른 한국적 장르를 모색하면서 급속한 발전을 이룬 것처럼, 국내 창작 뮤지컬시장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는 국내 뮤지컬 산업분야에 미래 예술 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예술 경제학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구문모, 임상오, 김재준 지음
▲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이승엽 지음
▲ 뮤지컬감상법- 박용재 지음
▲ 뮤지컬: 기획. 제작. 공연의 모든 것- Stephen Citron
▲ 뮤지컬 연출 체크 리스트: 꿈의 예술- 차태호
▲ 뮤지컬 OH 뮤지컬-손정섭
▲ 한국 뮤지컬 산업의 글로벌전략 세미나
▲ 2004공연예술진흥기본계획-문화관광부
▲ www.musicalworld.hihome.com- 윤호진의 뮤지컬 칼럼
▲ http://mammamia.co.kr/webzine/korean_casting/- 맘마미아 홈페이지
▲ 그밖에 각종 뮤지컬웹진 사이트와 각종 기사들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공연예술산업 ] 공연예술산업에 관한 연구
  • 예술정책의 입안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살아가는 제주가 가야할 길은 제주의 고유한 문화예술에 현대적 감각을 접목한 공연예술분야를 개발하여 문화관광상품으로 발전시켜 산업화하는데 있다고 생각됩니다. 김 태 관 추계예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학과(박사과정-음악축제)제주문화예술 진흥위원회 전문위원, 탐라전국합창축제 사무국장 목 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2. 연구목적 Ⅱ. 본 론 1. 문화경제학과

  • 국악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연구와 아이템 개발을 통한 게임과의 접목은 상당한 영향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5) 전통음악전문교육단지 조성과 전문 전통 국악인의 보호책 마련위에서 설명한 1)~4)까지의 방안들은 ‘어떻게 하면 전통음악이 대중화 될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대중화에 대한 노력은 자칫하면 그동안 가꾸어왔던 역사적 문화유산을 왜곡할 위험성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통음악의 대중화에 대해서

  • [예체능] 국악의 가치
  • 연구와 아이템 개발을 통한 게임과의 접목은 상당한 영향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5) 전통음악전문교육단지 조성과 전문 전통 국악인의 보호책 마련위에서 설명한 1)~4)까지의 방안들은 ‘어떻게 하면 전통음악이 대중화 될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대중화에 대한 노력은 자칫하면 그동안 가꾸어왔던 역사적 문화유산을 왜곡할 위험성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통음악의 대중화에 대해서

  • 국악 세계화 연구
  • 경제학적인 측면으로 본 국악의 가치를 3가지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고, 공통된 점은 그 가치를 내재적인 측면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밖으로 도출하려는 노력이 있을 때 비로소 빛을 발한다는 것이며, 세계의 문화적 교류가 더욱 활발해 질수록, 다른 음악과는 비교될 수 없는 질적 특성을 지닌 전통음악이 세계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하나의 나라에 수많은 상품이 수출되고 수입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예술고등학교 때는 비교적 친구들의 입장을 잘 이해하며 원만한 친구관계를 유지하던 편이었습니다. 학생시절엔 친구들과 봉사활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그래서 매우 다양한 친구관계는 아니었으나 몇몇 친구들과는 거의 지속적으로 소식을 전하며 친분관계를 유지했는데, 흔한 말로 극한 상황에서 자신을 위해 달려올 진실한 친구가 하나만 있어도 성공한 인생이라는 말에 따른다면 저는 이미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깊은 우정을 나누는 친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