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드럼세탁기 시장과 TROMM세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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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세탁기 시장에 관하여

2. 드럼 세탁기에 관하여
1)드럼 세탁기(Drum type)의 좋은 점
2)드럼 세탁기(Drum type)의 나쁜 점

3.드럼 세탁기 선호 배경
국내 고급소비 트렌드의 특징
가전제품의 대형화
소비자 욕구의 변화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
세탁에 대한 인식
세탁기 구매행동

4.드럼 세탁기의 세분화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심리적 세분

5.드럼 세탁기 시장내 TROMM세탁기 분석
고객의 성향별 시장 세분화와 각 시장별 고객의 특성
세분시장의 적합도 분석(시장 매력도 분석)
TROMM 세탁기이 지향하는 타켓(삶의 질 향상)




본문내용
1.세탁기 시장에 관하여
LG전자·삼성전자 등 주요 제조업체들은 기존의 이른바 와권식 세탁기가 95%의 공급률로 포화상태를 보이는 가운데 드럼세탁기 26만대로 예상하고 저소음·대용량 제품을 통해 시장공략에 나섰다. 무세제 세탁기를 내놓은 대우전자도 드럼방식의 신제품으로 시장경쟁에 가세할 계획이다. [출처:LG전자 신제품 개발팀]

세탁기 시장의 특징
- 세탁기 보급율은 95% 정도(거의 한 가구에 한대씩은 있음)
- 세탁기는 용량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음 (3 ► 5 ► 7 ► 10kg)
- 용량 외에 세탁 방식이나 세탁통 구조, 세탁 물살 등으로 차별화를 시도
- 현재 세탁기 시장은 거의 포화에 이른 성숙 시장 : 한해 약 130만대 규모
- 결혼 시장을 감안하면 대략 80 ~ 90만대가 대체 수요

2.드럼 세탁기에 관하여
- 외산 브랜드가 전체의 70% 정도를 차지
- 기존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불만이 높음(소음/작은 용량 등)
- 가격대가 매우 높음(일반 세탁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 장벽이 높음)
- 삶기와 건조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음(그러나, 실제로 건조 기능은 경제적 이유로 많이 사용하지 않음)
- 드럼 세탁기의 디자인에 대하여 관심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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