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 은행 전산부의 효율적 조직 개편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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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2

1 서론 2

2 선행 조사 3
2-1 한국 기업의 새로운 인적 자원 관리 패러다임 변화 3
2-1-1 내부 노동시장 중심에서 외부노동시장 중심으로 3
2-1-2 집단, 연공 중심에서 개인, 성과 중심으로 4
2-1-3 사람 중심에서 일 중심으로 4
2-1-4 인사부서(Staff) 중심에서 현장관리자(Line manager) 중심으로 5
2-1-5 국내 중심에서 국제 중심으로 5
2-1-6 수직적 구조에서 수평적 구조로 5
2-1-7 표준형 인재 중심에서 전문형 인재 중심으로 6
2-2 은행 IT 부문의 변화 6
2-2-1 금융권의 환경 변화 및 금융 IT 동향 6
2-2-2 디지털과 금융의 결합 '디지털 금융' 7
2-2-3 은행권 전산정보화 동향 및 전망 8
2-3 평가 제도의 발전 방향 9
2-3-1 성과 중심 인적자원관리 - 동기부여시스템 9
2-3-2 유동적 인적 자원관리 10
2-3-3 소비자 시장의 변화 10
2-3-4 평가의 발전방향 11
2-4 프로젝트 팀제 11

3 개선안 도출 12
3-1 팀제 및 인력분리 12
3-1-1 인력 분리의 원칙 12
3-1-2 시스템 재구성 방안 14
3-1-3 인력 활용 방안 16
3-1-4 팀 단계별 변화 18
3-1-5 시스템 재구성으로 인한 예상 효과 18
3-1-6 예상 문제와 솔루션 20
3-2 전략적 성과 보상의 도입 21
3-2-1 성과주의 보상 체계 21
3-2-2 성과주의 보상 프로세스 22
3-2-3 성과주의 보상의 도입 23
3-2-4 전략적 성과보상 도입으로 인한 예상 효과 28
3-2-5 예상 문제와 솔루션 28

4 결론 29
4-1 개선안 종합 29
4-2 보완점 - 더 생각해볼 문제 30
4-3 마무리 31

본문내용
다변화, 복잡화된 현대 사회와 기업에서는 조직이나 집단을 거치고 행해지는 일들이 많다. 여러 명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조직에서는 주어진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조직 차원에서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점은 경우에 따라 쉽게 해결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각 사례별로 개별적인 해법이 필요하다. 모 은행의 전산부서(IT부서) 조직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진단, 분석한 후 이 문제에 대한 가능한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주제이다.

폭발적인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과 함께 기업에서 전산부서(IT부서)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 특히 돈을 거래하는 은행에서는 IT 관련 업무가 급증하고 있으며 전산부서의 업무량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이는 주요 국내은행들의 IT 투자 비중 증가 지표를 통해 알 수 있다. 현재 은행 전산부서의 업무 구조는 기획, 개발, 운용의 3단계로 크게 분류되며 복잡한 하위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IT 업무가 세분화, 전문화가 되며 IT 서비스를 자체 조달하지 못하고 아웃소싱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이번 우리 사례의 은행 전산 부서 조직역시 은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지만, 조직 효율성은 추세의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는 현실이다.

우선 이번 사례에서 구체적인 문제점으로 크게 두 가지를 살펴보았다. 첫 번째 문제점은 조직 구조에 대한 것이었다. 이 은행 전산 부서의 주 업무분야는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분야이다. 하지만 기존의 조직에서는 개발 인력과 운영 인력이 혼재되어 비효율적으로 업무가 처리되었으며, 현대에 새롭게 요구되는
참고문헌
[인간존중의 경영], 신유근
[인사관리론], 김식현, 무역경영사
[성공하는 성과급은 시작부터 다르다], 타카하시 순스케, 무한출판사
[성과측정(HBR)], 피터드러커 외, 이십일세기북스새날
[21세기형 인적자원관리 - 뉴 패러다임과 실천과제], 한국노동연구원, 명경사

기타
PwC Consulting Methodology DB & HCS NOEI
[한국형 팀제의 도입], 삼성 경제 연구소
[뉴 밀레니엄 시대의 신 인사 조직개발], 삼성 경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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