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대우자동차의 전략적변화과정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외부환경의 변화
2.1.1 현대자동차
2.1.2 기아자동차
2.1.3 대우자동차

2.2 내부환경의 변화
2.2.1 현대자동차
2.2.2 기아자동차
2.2.3 대우자동차

2.3 자동차 3사의 전략적 변화
2.3.1 현대자동차
2.3.2 기아자동차
2.3.3 대우자동차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의 배경
현대 사회는 첨단 기술의 산업사회라 할 수 있다. 글로 기록을 했던 시대에서 컴퓨터로 작업하는 시대로 말이나 소 등의 가축을 이용하여 운송수단을 사용했던 시대는 자동차라는 기계를 운송수단으로 사용하는 시대로 도래하였다. 이렇게 많은 첨단 산업 중에서 자동차산업은 2만 5천여 개의 부품조립을 통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종합적인 산업으로 제철, 기계, 전기, 화학, 섬유, 요업 등 전 산업에 걸쳐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첨단 기술 집약의 산업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자동차 산업은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순이익 및 고용 창출 등 한 국가의 국민 경제 효과에 엄청난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경제력과 기술 수준의 잣대가 될 뿐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국가 경제 성장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국가 핵심 산업인 것이다. 현재 자동차를 생산하는 국가는 선진국 중 몇몇 국가에서만이 생산하고 있다. 이 말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국가는 엄청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자동차 생산국이라는 자체만으로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일류 자동차 업체가 있는 나라가 바로 세계 일류 선진국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 중 우리나라는 현대, 기아, 대우라는 기업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며 생산뿐만 아니라 판매 면에서도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 http://www.kia.co.kr
기아, 기아인, 도전반세기 1994 기아자동차주식회사
한국노동이론 정책 연구소 : http://kilsp.jinbo.net
곽선화/조영복, 조직이론과 관리 (2003)
기아경제연구소 편(1996) “자동차 산업” 기아경제 연구소
구조조정과 고용관계 변화의 국제비교
(한국, 미국, 독일, 일본의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기아, 기아인, 도전 반세기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 자동차는 젊은이들의 생애 첫 차로 선택하는 엔트리(Entry) 차량으로 이들의 향후 차종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만큼 자동차 업체들 간의 고객확보 경쟁도 뜨겁다. 현재 준중형차 시장은 현대차 아반떼XD가 70%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반떼XD의 아성에 르노삼성의 새모델 SM3가 도전장을 냈다. 10월에는 기아자동차의 뉴 스펙트라와 GM대우자동차의 J-200(프로젝트명)까지 가세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일 전망이다. 중형 차급은 법규

  • [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사례분석-LG - PHILLIPS, GM대우
  •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회사 연혁과 최근의 대우자동차 활동 2) 회사의 주요목적Ⅱ. 대우자동차와 GM의 전

  • [마케팅]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 자동차는 젊은이들의 생애 첫 차로 선택하는 엔트리(Entry) 차량으로 이들의 향후 차종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만큼 자동차 업체들 간의 고객확보 경쟁도 뜨겁다. 현재 준중형차 시장은 현대차 아반떼XD가 70%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반떼XD의 아성에 르노삼성의 새모델 SM3가 도전장을 냈다. 10월에는 기아자동차의 뉴 스펙트라와 GM대우자동차의 J-200(프로젝트명)까지 가세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일 전망이다. 중형 차급은 법규

  • 대우사태에 관한 고찰
  • 대우사태에 관한 고찰목차1. 기업분석 (1) 대우의 기업개요① 회사개요② 기업연혁③ CEO 소개④ 주요 사업 분야⑤ 대우의 성장과정 및 경영방침2. 대우사태의 발생원인 (1) 경영방침에 의한 내부적 원인(2) 외부적 원인3. 대우의 분식회계 (1) 분식회계 정의(2) 분식회계 수법(3) 분식회계 규모4. 대우사태의 영향 (1) 금융시장에 끼친 영향(2) 사회적 윤리문제(3) 김우중 회장에 대한 평가5. 시사점 - 대우사태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는가? 1.

  • [전략적제휴]성공사례 LG - PHILLIPS와 실패사례 대우자동차와 GM 분석
  •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회사 연혁과 최근의 대우자동차 활동 2) 회사의 주요목적Ⅱ. 대우자동차와 GM의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