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 기업개요 및 조직구조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기업개요 및 조직구조 소개
1) 국민은행의 소개
국민은행은 1962년 12월 종래의 유사금융기관과 관련 법률을 통폐합하고 영세금융에 관한 정부의 시책에 부응, 서민경제의 발전과 향상을 기하기 위한 주식회사 국민은행의 설립을 위해 국민은행법(법률 1201호)이 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1963년 서민금융전담 국책은행으로 새로이 국민은행이 발족되었다.
1994년 기업공개 및 공모증자에 이어 국민은행법이 폐지되고, 1995년 2월 완전 민영화되었다. 거래대상기업도 확대되어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까지 여신거래가 가능해졌다. 1998년 6월에 퇴출된 대동은행(주)을 인수하였으며, 2000년 9월에는 총수신 70조 원을 돌파하였다. 한편, 은행권 구조조정으로 2000년 12월 한국주택은행(주)과 합병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고, 2001년 4월 합병 본 계약을 체결, 통합은행의 상호를 국민은행(주)으로 하여 11월 1일 새롭게 출범하였다. 2003년 5월 신용카드사업 일원화와 경영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국민신용카드(주)와 합병계약을 체결하였다.
2002년 12월 말 현재 총자산 171조 4988억 원, 자본금 1조 6413억 원, 매출액 15조 5845억 원, 당기순이익 1조 3103억 원의 영업실적을 기록하였다. 본점은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2가 9-1번지에 있으며, 설립 당시 자본금 5억 원과 50여 개의 점포로 출발하였으나, 2003년 6월 말 현재 국내점포 1,216개, 해외점포 4개를 두고 있다
2) 국민은행의 조직의 변천
①연혁
2003년 12월 12일 완전 민영화
11월 20일 인도네시아 BII은행 지분 인수 계약 체결
9월 30일 국민카드 합병
9월 1일 세계최초 스마트칩 기반 모바일 금융서비스 "BANK ON"제공
8월 7일 인터넷뱅킹 국제정보보안 표준 ISO17799/BS7799 인증 획득
2002년 12월 4일 ING 와 전략적 제휴관계 지속 합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KB국민은행의 기업전략 성공사례
  • 조직 및 사업 시스템은 세계적 은행과 견주는 수준의 경쟁력을 추구한다. 그리고 전통적인 은행 업무를 근간으로 고객의 다양한 금융 Needs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은행 역량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사업을 영위하는 국가 및 Community에 대한 책임을 다하여 사회 공원 차원에서도 모범적인 기업이 되고자 한다.(2) 지배구조KB국민은행은 이사회 중심의 경영체계를 확립하여, 전문적이고 투명한 경영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사회 내 사외

  • KB국민은행 마케팅 케이스연구-(KB국민은행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KB국민은행 경영전략분석과 향후마케팅 전략제안)
  • 국민은행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향후전략제안(1) SNS마케팅 전략제안(2) 마케팅 기대효과8. 결론 및 나의의견1. KB국민은행 기업소개(1) KB국민은행 기업개요KB국민은행은 1963년 서민금융전담 국책은행으로 시작하여 외환위기 이후 장기 신용은행 그리고 주택은행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2011년 11월 KB국민은행으로 탈바꿈 하였다. KB국민은행은 자본금 21.2조원, 총자산 253조원, 당기 순이익 1.6조원의 안정적 재무구조현황

  • 정보 산업의 발전과 종합 상사 기능의 변화 -삼성 LG 효성
  • 목 차제 1 장 서론 1Ⅰ. 종합상사의 개념 1Ⅱ. 종합상사의 기능 1Ⅲ. 국내종합상사의 설립과 국민경제에 미친 영향 2Ⅳ. 한국종합상사의 경영환경 변화 4제 2 장 효성 7I. (주)효성 기업 개요 71. 회사소개 72. 연혁 83. 조직구조 104. 계열사 현황 125. 대차대조표를 통해 살펴본 재무구조 14Ⅱ. 무역 PG에 대하여 151. 효성 무역퍼포먼스 그룹(Performance Group)의 조직도와 종합상사 기능의 변화 152. 종합상사의 위상 하락에 대한 효성 무역PG의 극복방안 193.

  • [공기업] 한국자산관리공사 주요 사업과 성과, 고객만족
  • 목 차1. 자산관리공사 주요 현황(1) KAMCO 소개1(2) KAMCO 설립형태(3) KAMCO 연혁(4) KAMCO 조직도(5) KAMCO Vision&Mission2. 기관의 주요사업 내용(1) KAMCO 사업 개요(2) 부실채권 인수, 정리(3) 신용회복지원(4) 국유재산관리 및 개발(5) 체납압류재산 공매(6) 해외부실채권 투자(7) 기업구조조정(8) 부동산사업(9) 온비드3. 입사전략(1) KAMCO 인재상(2) KAMCO 채용시기(3) KAMCO 채용방법(4) 채용 최근 동향4.사업부문성과(1)해외 부실채권 시장 진출(2)공적자금 회수

  • [경영학개론] 국내 은행시장 분석 보고서(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을 중심으로)
  • ◇ 목차 ◇Ⅰ. 서론1. 연구목적2. 선정동기3. 선정기업 소개3.1 기업개요 비교3.2 경영철학3.3 조직도3.4 재무상태 및 사회공헌도 비교Ⅱ. 조직 환경 분석1. 외부환경 분석1.1 정치적 환경1.2 경제적 환경1.3 사회. 문화적 환경1.4 기술적 환경2. KB 국민은행 내부환경 분석2.1. 인적자원2.2. 물적자원2.3. 기술적 자원3. 신한은행 내부환경 분석3.1 인적자원3.2 물적자원3.3 기술적자원Ⅲ. 기술적 분석1. SWOT 분석1.1 국민은행1.2 신한은행1.3 경쟁 전술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