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 성공사례] 이마트 국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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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현황 및 진출과정
2. SWOP 분석
3. 성공이유
1)철저한 사전준비
2)현지화 전략
3)진입방식의 전략적 선택
4)마케팅 전략
5)판촉전략
4. 향후전략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1.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과정

중국 내 유통시장의 상황

▷ 중국 유통업은 소비호조, 개방 등에 힘입에 빠르게 성장
 
▷ 중국 기업 간 인수합병, 다국적 기업의 진출 등에 따라 점포가 점차 대형화되는 추세
  - 매출 100억 위안이상의 유통기업이 2003년 6개에서 2004년 15개로 증가

▷ 2004년 12월 외자유통기업에 대한 입지, 지분제한이 철폐되면서, 외자기업과 중국 기업간 경쟁이 과열

▷ 로컬 대기업은 물론 일부 다국적 기업도 경쟁에서 도태

▷ 국내업체들은 할인점, 홈쇼핑 등에 진출해 있으며 아직 시장 진입단계
  - 이마트는 1996년 상하이에 진출한 이래 2004년 상하이 2호점을 개소했고, 2008년 까지     중국 내 점포를 1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
 



강점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노하우
(저렴한 가격, 다양한 상품, 세련된 쇼핑 환경, 차별화된 서비스)
・‘이마이더’ 이름에서 오는 친근감
・현대적인 시설(자전거 무상수리 센터, 장애인 전용 화장실을 설치 등)
약점 ・타 기업에 비해 늦은 시장진입
・입지 선점의 우위가 없다
・외국에서의 자금조달력이 약함
・해외시장 진출 경험부족
기회 ・한국의 좋은 이미지(한류)
・넓은 중국시장(발전 잠재력)
・중국 유통시장 2007년 1월 1일부터 외국기업에 완전 개방
위협 ・열악한 유통 인프라(높은 물류비용과, 과다한 유통 단계별 비용, 전문 인력확   보문제, 예상을 넘는 각종 관리비용, 정책적 규제와 사회주의적 불확실성)
・중국유통시장문제(시장경쟁과 정부 통제 등보이지 않는 진입장벽이 병존)
・외자기업과 현지기업과의 경쟁(중국에 진출한 외자기업 엄청난 투자와 적자)
・신용과 신뢰의 문제(빈약한 창고시설과 시스템 부족, 그리고 높은 보관품
손실 등은 비용 상승의 요인)
.
.
4.이마트의 향후전략 및 발전방향
최근 협력회사와 공존공영을 위해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

네트워크론 및 스피드카드 제도를 국내 최초로 도입

협력회사와의 상생을 위해 다양한 경영활동

2008년 북경 올림픽으로 텐진의 발전잠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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