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개발] 발상력(Creative Quali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발상이란?................................................. 3
2. 발상 전환의 예..................................... 4
3. 발상력 강화 습관................................ 5
4. 발상에 도움이 되는 것.................... 8
5. 아이디어 발상 기법.......................... 10
6. 발상력 관련 퀴즈............................... 12
7. 참고 문헌................................................ 14
- 본문내용
-
1. 발상이란?
■ 발상력(Creative Quality)이란?
발상력은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내는 능력, 또는 그것을 발견해 내는 능력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실제 응용을 전제로 한 혁신적인 사고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선천적으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후천적으로 보고 듣고 배우고 경험하는 가운데 창의성을 발휘하게 된다. 그 결과로 인생을 살아가며 주어진 과제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저마다의 창조적 사고 방식을 갖게 된다.
영국의 용병 다섯 명이 정글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한 사람만 살아서 본대로 귀환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의 손 안에서 나온 것으로 뜻밖에도 영국 런던의 지하철 지도였다. 시시각각으로 죽음의 그림자가 다가오는 극한상황에서도 ‘지하철 철도 한 장' 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살아서 돌아가야 한다는 적극적인 생각으로 발상의 전환을 시도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발상 전환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사례로, 난파 직전의 배에서 구명보트에 실어야 하는 물품 10가지(물, 낚싯대, 초콜릿 상자, 나침반 면도용 거울, 지도, 라디오, 칼, 모포, 볼펜)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임을 들 수 있다. 이 게임의 결과를 보면, 응답자들 중‘면도용 거울’을 1순위로 제시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면도용 거울을 단순히 면도 도구로만 여기기 때문에, 거울을 이용해 인근을 지나가는 배에 구조요청을 해야 한다는 발상을 하지 못한 것이다. 이와 같이 발상력을 자유롭게 발휘하며 실제 생활에 적용할 때 우리는 “발상력이 풍부하다.”고 말한다.
■ 발상력은 누구나 개발 가능
발상력은 발휘하려는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개발이 가능하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만이 발상의 기본이 아니라 어느 누구나 생각하는 만큼의 발상력 개발이 가능하다. 위대한 위인의 대부분은 꿈을 제한하지 않았다. 꿈을 제한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발상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약간의 관련지식과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창조적인 발상을 할 수가 있다.
■ IQ가 높다고 발상력이 높은 것은 아님
- 참고문헌
-
■ “창의력이 모든 것을 이긴다.”/ 2005 / 김광규 / 길벗
■ “전뇌 이론과 창의적 사고 도구를 활용한 창의적 지식창출 모형의 산업적 적용에 관한 연구”논문 / 2005 / 조주형, 양동열, 최병규 / 지식경영연구 제 2권 제 2호
■ “기업의 창의력 (혁신과 개선은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가?)”/ 2001
/ 알란 로빈슨 / 지식공작소
■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2003 / 박지원 / 학문사
■ “아이디어 발상의 끝은 없다”/ 2004 / 우흥룡 / 창지사
■ “마인드맵 기억법”/ 2000 / 토니부잔 / 상상북스 [평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