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패러독스경영(Paradox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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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패러독스경영(Paradox Management)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Ⅰ. 패러독스 경영의 개념

Ⅱ. 기존의 경영방법
1. 과학의 역할
2. 기업경영과 과학적 법칙, 그리고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3. 윌리엄 오우치(William Ouchi)의 Z이론
4. 하이브리드형 경영형태

Ⅲ. 패러독스 경영의 제방법들
1. 시차에 따른 패러독스경영(Temporal Paradox Management)
2. 부문에 따른 패러독스경영(Departmental Paradox Management)
3. 프로세스에 따른 패러독스경영(Process Paradox Management)
4. 인지적 패러독스경영(Cognitive Paradox Management)

Ⅳ. 경쟁우위의 원천, 패러독스경영
본문내용
Ⅰ. 패러독스 경영의 개념
패러독스경영이란 서로 상충되는 요소들이 한 조직 내에서 상호 조화를 이루면서 공존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혁신적이면서 효율적으로, 고품질이면서 싸게, 경쟁적이면서 협력을, 윤리적이면서 동시에 수익률을 높게, 이익과 성장을 희생시키지 않는 매출 성장, 작으면서도 크게 등을 일컫는다.
지금까지 이분법(二分法)적 선택상황으로 간주되었던 것에 비하여, 어느 한 쪽을 포기하지 않고 동시에 추구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바로 패러독스 경영의 목표이다.

Ⅱ. 기존의 경영방법

1. 과학의 역할
질서정연한 법칙을 찾는 것이 과학이다. 물은 100℃에서 끓고, 두개의 물체는 각각의 질량에 비례하여 서로 당기는 힘을 발휘하고, 압력은 부피에 반비례한다는 것을 밝혀내는 것이 곧 과학의 역할이다.

2. 기업경영과 과학적 법칙, 그리고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기업을 경영하는 것도 이러한 과학적인 법칙이 없을까하고 생각한 사람들이 20세기 초부터 나타났다. 테일러, 페이욜, 갤브레이스, 메이요 등이 그들이다. 이들은 소위, '유일 최상의 방식(one best way)'를 제시하였다. 즉, ‘전문화하라’, ‘명령은 일원화하라’, ‘통제의 범위를 제한하라’, ‘권한과 책임을 명료화하라’, ‘민주적인 리더쉽을 발휘하라’, ‘차등 성과급제를 도입하라’, ‘단순화하라’, ‘표준화하라’, ‘규모를 키우라’ 등이 그들의 소리였던 것이다. 그러나 6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One Best Way'는 비난을 받기 시작하였다. 번즈, 스토커, 로렌스, 로쉬, 피들러, 챈들러 같은 이들이 나타나 상황에 따라 경영방식이 다른 것이지, 항상 유효한 경영방식이 어디에 있느냐고 비판하였다. 즉, 기업의 규모가 작을 때와 클 때가 다르고, 대량생산을 할 때와 소량주문생산을 할 때 다르다는 것이다. 소위 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이 등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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