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술경영의 개념 및 특성과 발전가능성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술경영이란
1.4. 기술경영의 발전과정
1.5. 기술경영과 기업경쟁력
2. 기술경영의 요소
2.1. 기술경영의 일반요소
2.2. 기술혁신의 유형
3. 제 4장 기술경영과 사업기능과의 연계성
4.1. 기술경영과 사업기능과의 연계
4.2. 경영전략과 기술경영전략의 연계
4.3. 경영전략과 기술전략의 위치
5. 제 5장 기술경영과 기술투자
5.1. 기술투자의 결정
5.2. 기술투자과정
5.3. 기술투자의 전략적 방향성 결정
6. 기술경영의 문제점
7. 기술경영 조직관리와 리더십
7.1. 조직의 정의
7.2. 연구개발조직구조의 유형
7.3. 기술경영의 리더십
- 본문내용
-
1.4. 기술경영의 발전과정
ㅇ 기술경영의 변화의 흐름은 4세대로 구분됨.
- 1세대 : 뛰어난 과학자들에 의한 개인연구중심의 기술개발시대. 극히 일부 아디이어나 결과만이 시장에 반영되었음.
- 2세대 : 합리적 연구개발 관리, 즉 프로젝트 관리 중심. 단기 상품화 과제 중심으로 운영되어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 향상에는 부족했음.
- 3세대 : 전사적 전략을 통합한 기술 개발. 80년대 연구과제의 성공이 바로 기업발전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자각에서 출발. 연구개발부문에 고객만족, 사업전략과의 연계가 강조되고, 기술로드맵, 기술포트폴리오, 라이프 사이클 등의 개념이 도입됨.
- 4세대 : 시장통합을 통한 가치창출 형 기술 개발. 고객의 니즈와 기술적 역량은 상호 의존적 학습 관계로서 고객 등 조직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R&D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1.5. 기술경영과 기업경쟁력
ㅇ 경영이념, 경영비전, 경영전략
- 경영이념 : 기업의 활동에 대한 보편적인 가치관의 표현과 사업의 사회에 대한 계약과정으로서, 경영에 관한 기업의 보편적인 가치관이나 신조를 의미함.
- 경영비전 : 기업이 도달하여야 할 목표와 달성시기를 설정하는 것으로, 미래시점에서 기업의 시장점유율, 지역적 전개, 이익률, 매출액 등의 목표한계점을 설정하는 것.
- 경영전략 : 경영이념과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기업의 경영 비전을 실현화하기 위한 코스이며 타사와의 차별을 위한 구조를 나타냄.
ㅇ 기술경영과 기술전략
- 기술전략 : 기술의 개발획득을 위한 기술개발전략의 상위 개념으로 기술개발은 물론 기술의 이전, 활용 측면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 아들러(P. Adler)는 기술전략은 조직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적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의 수단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의 패턴으로 정의
- 버글맨(R.Bugelman)과 로젠브룸(R.Rosenbloom) 등은 기술전략은 기술의 선택, 기술경쟁력의 수준, 기술투자의 수준,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기술도입의 시기, 기술의 활용이나 개발을 위한 조직 등에 관한 상호 연관된 의사결정의 조합으로 정의
- 과거 우리나라의 경우 경영자나 기술개발자, 혹은 연구자들이 경영전략과 기술전략이 가지는 상호 유기적 연계성을 소홀히 함으로써 기업과 연구조직이 별도의 독립적 부문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기술혁신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면서 기술전략과 경영전략의 연계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됨.
ㅇ 기술경영과 기업경쟁력
- 기술경영의 영역은 아래 그림과 같이 기업경영전략과 전략적으로 잘 연계된 연구개발은 물론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기술투자평가, 생산관리부문이 안고 있는 모든 기술적 문제(제품서비스기술, 운영관리기술, 정보화기술)를 다루는 것이 기술경영임.
자료평가
- 기술경영 관련 용어를 모아서 간략하게 용어 정리한 듯 함. 전체적인 개요를 보기에는 좋으나 깊이 있는 학습에는 부적합하다고 생각함
- yongm***
(2012.05.03 15:58: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