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술경영의 개념 및 특성과 발전가능성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술경영이란

1.4. 기술경영의 발전과정

1.5. 기술경영과 기업경쟁력

2. 기술경영의 요소

2.1. 기술경영의 일반요소

2.2. 기술혁신의 유형

3. 제 4장 기술경영과 사업기능과의 연계성

4.1. 기술경영과 사업기능과의 연계

4.2. 경영전략과 기술경영전략의 연계

4.3. 경영전략과 기술전략의 위치

5. 제 5장 기술경영과 기술투자

5.1. 기술투자의 결정

5.2. 기술투자과정

5.3. 기술투자의 전략적 방향성 결정

6. 기술경영의 문제점

7. 기술경영 조직관리와 리더십

7.1. 조직의 정의

7.2. 연구개발조직구조의 유형

7.3. 기술경영의 리더십

본문내용
1.4. 기술경영의 발전과정

ㅇ 기술경영의 변화의 흐름은 4세대로 구분됨.

- 1세대 : 뛰어난 과학자들에 의한 개인연구중심의 기술개발시대. 극히 일부 아디이어나 결과만이 시장에 반영되었음.
- 2세대 : 합리적 연구개발 관리, 즉 프로젝트 관리 중심. 단기 상품화 과제 중심으로 운영되어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 향상에는 부족했음.
- 3세대 : 전사적 전략을 통합한 기술 개발. 80년대 연구과제의 성공이 바로 기업발전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자각에서 출발. 연구개발부문에 고객만족, 사업전략과의 연계가 강조되고, 기술로드맵, 기술포트폴리오, 라이프 사이클 등의 개념이 도입됨.
- 4세대 : 시장통합을 통한 가치창출 형 기술 개발. 고객의 니즈와 기술적 역량은 상호 의존적 학습 관계로서 고객 등 조직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R&D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1.5. 기술경영과 기업경쟁력

ㅇ 경영이념, 경영비전, 경영전략

- 경영이념 : 기업의 활동에 대한 보편적인 가치관의 표현과 사업의 사회에 대한 계약과정으로서, 경영에 관한 기업의 보편적인 가치관이나 신조를 의미함.
- 경영비전 : 기업이 도달하여야 할 목표와 달성시기를 설정하는 것으로, 미래시점에서 기업의 시장점유율, 지역적 전개, 이익률, 매출액 등의 목표한계점을 설정하는 것.
- 경영전략 : 경영이념과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기업의 경영 비전을 실현화하기 위한 코스이며 타사와의 차별을 위한 구조를 나타냄.

ㅇ 기술경영과 기술전략

- 기술전략 : 기술의 개발획득을 위한 기술개발전략의 상위 개념으로 기술개발은 물론 기술의 이전, 활용 측면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
- 아들러(P. Adler)는 기술전략은 조직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적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의 수단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의 패턴으로 정의
- 버글맨(R.Bugelman)과 로젠브룸(R.Rosenbloom) 등은 기술전략은 기술의 선택, 기술경쟁력의 수준, 기술투자의 수준,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기술도입의 시기, 기술의 활용이나 개발을 위한 조직 등에 관한 상호 연관된 의사결정의 조합으로 정의
- 과거 우리나라의 경우 경영자나 기술개발자, 혹은 연구자들이 경영전략과 기술전략이 가지는 상호 유기적 연계성을 소홀히 함으로써 기업과 연구조직이 별도의 독립적 부문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기술혁신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면서 기술전략과 경영전략의 연계는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됨.

ㅇ 기술경영과 기업경쟁력

- 기술경영의 영역은 아래 그림과 같이 기업경영전략과 전략적으로 잘 연계된 연구개발은 물론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기술투자평가, 생산관리부문이 안고 있는 모든 기술적 문제(제품서비스기술, 운영관리기술, 정보화기술)를 다루는 것이 기술경영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술경영 관련 용어를 모아서 간략하게 용어 정리한 듯 함. 전체적인 개요를 보기에는 좋으나 깊이 있는 학습에는 부적합하다고 생각함
  • yongm***
    (2012.05.03 15:58:42)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LG전자 디오스 마케팅조사
  • 자료 대량 보유Ⅱ. 본 론1 (2차 자료 분석)우리 조는 한 가지의 제품을 선정하여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기로 한다. 먼저 기업을 선정하고 그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 중에서 현재 뛰어난 기술력과 성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의 2위에 머물러 있는 제품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발전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조사를 실시한다. 다음은 보고서의 흐름도이다. 이 보고서는 밑의 흐름도에 따라 진행될 것이다.ⅰ. 기업 및 제품의 선정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주)농심의 조직구조 및 인사관리 사례분석(A+리포트)
  • (주)농심의 조직구조 및 인사관리 사례분석I. 들어가며 II. 농심의 비전과 이념, 기업문화 1. 농심의 비전과 이념 2. 기업문화 1) 창업자 정신 2) 인재상 및 사훈 3) 기업 문화 III. 농심의 전략 1. 국내 식품업계 환경 변화와 전략 1) 초창기 2) 품질 경쟁의 시대 3) 기업 외적 환경 변화 기회 4) 시장의 포화 2. 농심의 전략 IV. 조직구조 1. 조직설계, 구조적 특성 1) 농심의 조직구조 2) 농심 조직의 구체적 구조 2. 수평적 과정(Lateral processes)2) 신제품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
  • 기술하고 법칙화하려 한다.우리는 이 번 학기동안의 조직행위론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경영학이론들을 접해왔다. 하지만 그것들이 과연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다면평가제, 동기부여,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집단사고, 팀제도입, 학습조직이론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II. 조직행위론 사례분석1. 다면평가제가. 다면평가제의 의의다면평가제도는 한 평가대상자를 두고 댜양한 수준과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자가 평가

  • 경력개발제도(CDP)를 통한 인적자원개발 사례 분석 -GE와 삼성의 사례를 중심으로
  • 분석Ⅲ. 결론 1. 조사결과 요약 2. 조사결과로부터 미루어 본 현 경력개발제도의 한계점과 시사점2.1 두 사례기업 CDP의 한계점2.1.1 GE 2.1.2 삼성2.2 앞으로의 시사점Ⅳ. 참고문헌 Ⅰ. 서론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자본, 대규모의 생산시설 등이 경쟁우위로 작용하던 과거의 경영환경은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지식경제시대의 도래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영환경을 맞이하였다. 특히 지식경제측면에서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은 앞으로의 사회에

  • 아시아나 IDT 인적자원관리분석
  •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인간소외현상을 유발 할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다. 이에 따라서 아시아나IDT는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내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매 분기마다 경영진이 직원들에게 경영현황 및 사업실적을 설명. 경영층과 직원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도모.매년 창립기념일에 즈음하여 전 사원이 한 장소에 모여 경영현황및 사업계획등을 공유, 단합의 시간.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