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푸마(PUMA)의 성공요인과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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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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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구배경 - 퓨마의 대성공
2.퓨마의 대내외 환경과 SWOT분석
3.과거와 현재의 STP 분석
4.푸마의 4P 분석
5.푸마의결정적 성공 요인 두 가지
6.앞으로의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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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PUMA는 오랜 기간의 부진을 털어 내고 성장 가도를 질주하고 있다. 퓨마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 대비 40% 이상 늘어난 8억 45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경쟁사들의 매출이 모두 한자리 수 성장에 그친 점을 감안할 때 대단한 성과다. 퓨마코리아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국내 스포츠 브랜드 중 최하의 권에 머물던 퓨마가 갑자기 살아났다. 아디다스와 더불어 독일의 대표적인 스포츠 브랜드란 명성이 한국에서는 통하지 않았다. 이랜드그룹의 계열사인 퓨마 코리아가 운영하는 퓨마는 2000년 까지만 해도 스포츠 브랜드 중 매출 순위 12위로 거의 꼴찌였다. 연간 매출액이 1백억원도 안됐다 그러던 것이 지난해에 3백40억원으로 급증했으며, 올 상반기에는 4백 14억원으로 지난해 전체 매출액보다 많았다.
전 세계적으로 그리고 한국에서도 일어난 퓨마 열풍에 대해서 타겟을 바꾼 전략이 성공했다는 분석이 분분하다. 국내 한 일간지에 실린 가사에서는 옷의 트랜스젠더라는 헤드 라인으로 퓨마가 기존 주요 고객이었던 남성을 과감히 포기하고 젊은 여성을 주 타겟으로 삼은 전략이 성공했다는 데에 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리포지셔닝의 결과를 보자면 퓨마코리아의 기존 30% 비중에 불과했던 23세 이하의 비율이 80%로 늘어났고 10%에 불과했던 여성고객의 비중 역시 80%에 달하게 되었다. 남성복에서 여성복으로 변한 셈이다. 매출 역시 2000년 대비 3배 증가한 340억원, 영업이익은 10배 이상 증가해 70억원을 기록했다. 올 4백14억원으로 상반기 매출액이 작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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