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푸마 PUMA 브랜드 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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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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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브랜드 재활성화 이전의 PUMA
1) 브랜드 아이덴티티
2) 마케팅 활동
3) 경쟁사와 자사 분석
4)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취향의 변화
5) 리포지셔닝 이전의 PUMA의 SWOT 분석
5) 리포지셔닝 이전의 PUMA의 포지셔닝 맵
II. 브랜드 재활성화 이후의 PUMA
1) PUMA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2) 경쟁사와 자사 분석
3) PUMA 의 SWOT 분석
5) PUMA 재활성화 전략의 성공 요인
6) PUMA 의 브랜드 확장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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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브랜드 재활성화 이전의 PUMA
PUMA는 1922년 독일에서 형 아디 다슬러(Adi Dassler: 아디다스 설립자)와 함께 운동화를 만들던 동생 루돌프 다슬러(Rudolf Dassler)가 1948년 갈라서면서 만든 회사이다. 1948년 독일, 세계적인 스포츠용품 메이커인 아디다스에서는 경영권을 놓고 형제사이에 다툼이 생겼고 경쟁에서 밀린 동생 루돌프 다슬러가 형의 회사 아디다스를 박차고 뛰쳐나온 것이다. 그리고 그가 새로운 회사를 세우고 되고 그것이 바로 PUMA의 탄생인 것이다. 스포츠 용품 메이커로서 짧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이지만 PUMA는 70년대 이후 내리막길을 걸어왔다. 이러한 PUMA의 위기는 시장의 변화, 소비자 취향의 변화 그리고 자사만이 가지고 있었던 고질적인 문제와 심화된 경쟁 속에서 70년대 이전까지 PUMA가 고수해왔던 브랜드 입지가 흔들리게 되었다. 그뿐 아니라 기업 전반적으로 부채에 시달려서 199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파산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브랜드 리포지셔닝 이전에 PUMA가 가지고 있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파악하고 무엇이 브랜드의 침체 원인으로 작용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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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브랜드 관리 이론과 응용½ 학연사 ½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브랜드 마케팅 리포트 ½ 새로운 제안 ½ 박준형
(한권으로 읽는)브랜드 마케팅 ½ 굿모닝미디어 ½ ㈜하쿠호도브랜드컨설팅½ 김낙회 ·유진형·홍성민 옮김
패션마케팅 안광호
삼성디자인넷
보그, GQ지 2003년판
http://www.advertising.co.kr
http://www.puma.com
http://about.puma.com
http://www.kinds.or.kr
http://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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