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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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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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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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기업 선정 이유
2. 본론
-SK커뮤니케이션즈 & 싸이 월드 연혁
-싸이 월드의 환경 분석
-싸이 월드의 4p 분석
-마케팅 전략, STP 분석
3. 결론
-싸이월드 그리고 블로그-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서론
-기업 선정 이유-
`싸이월드` 회원수 2000만 명 돌파
싸이월드(대표 유현오)가 회원 수 2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지난 2월6일 공식 발표했다. 이것은 거의 국민의 절반이 이른바 ‘싸이질’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요즘 인터넷 업계는 ‘1인 미디어’ 서비스에 주목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 월드와 NAVER의 네이버 blog가 1,2위를 달리고 있다. 그중 본 report의 주제 싸이 월드의 경우는 대한민국 외에 다른 국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BLOG와는 다른 성격의 1인 미디어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가 싸이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여기에 있다. 블로그 와는 다른 차별성, 그것은 한국의 인맥관계를 중시하는 문화에 포커스를 맞추었다는 것이다. 오프라인의 인간관계가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지며 그 유대의 끈을 더욱 강하게 해준다는 심리는 싸이 월드의 ‘1촌’을 통해 알 수 있다. 자기표현의 욕구가 강한 요즘 2,30대라고는 하지만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미묘한 감정의 변화까지 드러내길 원하지 않는다. 허나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통해서는 싸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음악, 디자인, 캐릭터 아이템들을 통해 자신의 감정의 변화와 현재의 기분 등을 자유로우면서도 직설적이지 않게 바꿀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이 되어 싸이월드가 사용하고 있는 사이버머니인 ‘도토리’(개당 100원)는 지난해(2006년) 하루 평균 300만개(3억원)가 팔려 연매출 1000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한국은행의 100원 주화 순 발행액(발행액에서 환수 액을 뺀 수치) 248억1300만원의 4배가 넘는 액수다. 인터넷 업계 중 아이템 판매를 통해 이만한 수익을 올린 곳이 있을까 싶다. 또한 싸이 월드는 무한대로 그림, 사진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장점으로 젊은 여성층의 디카 구매 욕구를 일으켜 디카 시장 수익률 상승에 일조한 바가 있다.
‘한국형 블로그’ 로서 지난해까지 인터넷 업계에서 유래 없이 빠른 성장을 이룩하고 대중의 관심을 받아온 싸이 월드, 본 보고서에서는 여러 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싸이 월드의 환경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그 성장 비결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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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뉴스(매일경제, 오 마이뉴스)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채지형 지음
랭킹 닷컴- http://www.rankey.com/
메트릭스- http://www.metri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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