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ERP에 관한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ERP시스템 개요
1. MRP
2. MRPII
3. CIM
4. ERP
Ⅲ. ERP의 기능
1. 다양한 사업에 대한 복합적 지원
2. 분산․통합적 지원을 통한 전체 업무 지원
3. 설치 및 시스템 설정의 용이함
4. 패키지 수정과 변경
5. BPR 지원
6. 시뮬레이션
7. GUI 및 멀티미디어 지원
8. 최신컴퓨터/정보기술
9. C/S의 분산유형에 따른 분류
Ⅳ. ERP를 구성하는 모듈
1. 재무관련 모듈
1) 재무회계 모듈 (Financial Accounting: FI)
2) 관리회계 모듈 (Controlling: CO)
3) 자금관리 모듈 (Treasury: TR)
4) 고정자산관리 모듈 (Asset Management: AM)
2. 물류관련 모듈
1) 영업관리 모듈 (Sales & Distribution: SD)
2) 자재관리 모듈 (Material Management: MM)
3) 생산관리 모듈 (Production Planning: PP)
4) 품질관리 (Quality Management: QM)
5) 공장관리 (Plant Management: PM)
6) 프로젝트 관리 (Project System: PS)
3. 기타의 모듈
1) 인사관리 모듈 (Human Resources: HR)
2) 사무자동화 모듈 (Office & Communication: OC)
Ⅴ. ERP 시장동향
1. ERP시장 주요동향
1) ERP시장 정의
2) ERP시장 동인요소와 저해요소
3) ERP애플리케이션별 시장동향
4) ERP 서비스 시장구성
2. ERP 시장현황 및 전망
Ⅵ. ERP공급사 및 제품 소개
1. 외산 ERP Vendor 및 제품소개
1) SAP Korea
2) 한국 Oracle
3) J.D.Edwards
4) Baan Korea
5) SSA GT 코리아
6) 한국 QAD
2. 국산 ERP Vendor 및 제품소개
1) 코인텍(Kointech)
2) 삼성 SDS
3) 영림원소프트랩
4) 한국하이네트
5) 소프트파워
6) 한국정보시스템
7) 두산 ERP BU
8) 지앤텍
9) 대한데이타시스템
10) 상아데이타시스템
11) 뉴소프트기술
Ⅶ. ERP시스템 구축 방법
Ⅷ. ERP시스템 도입 방법
Ⅸ. 성공적인 ERP 방안
1. 성공전략
2. ERP의 실패요인
Ⅹ. 결론
- 본문내용
-
ERP란 기업의 중심적 활동에 속하는 원자재, 생산, 판매, 인사, 회계 등의 업무를 통합?관리해 주는 패키지로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있는 인력, 자금 등의 경영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산 시스템을 직접 개발 (IN HOUSE) 하지 않고 대신에 이미 완성품으로 나온 패키지를 선택?구입해 사용하는 개념이다.
ERP는 범용적으로 다양한 규모와 업종의 기업 업무에 적용이 가능하며, 입력된 데이터를 실시간 처리하고(real-time processing), 생산․구매․판매․회계․자금 등 논리적으로 관련이 있는 업무를 연결하여 함께 처리한다(眞嶋一郞 외, 1997).
Ⅱ. ERP시스템 개요
ERP는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개념이 아니다. 경영 및 정보기술(InformationTechnology) 환경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이다. ERP는 제조업체의 핵(Core)인 생산부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인 MRP(자재소요량 계획 :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에서 비롯된다.
1. MRP
1970년도에 등장한 MRP는 기업에서 가장 큰 고민거리 중에 하나인 재고를 줄일 목적으로 제안되었다. 이 개념은 단순한 자재수급관리를 위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에는 자재소요량 계획(MRP), 제품의 구성정보(BOM, Bill Of Material), 표준공정도(Routing Sheet), 기준 생산계획(MPS, Master Production Schedule), 재고 기록(Inventory Record) 등의 기준 정보를 근거로 기업 자원의 비능률적인 활용이나 낭비를 제거하는 것이 주목적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