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B2B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 장 서론 ....................................................................... 1
제1절 연구 필요성 ................................................................ 1
제2절 연구 목적................................................................... 1
제3절 논문의 구성 및 연구 과정 ................................................... 2

제 2 장 문헌연구 .................................................................. 3
제1절 전자상거래에 관한 일반적 고찰 .............................................. 3
(1) 전자상거래의 정의 ........................................................ 3
(2) 전자상거래의 유형 ........................................................ 4
제2절 B2B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5
(1) VAN환경에서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시스템 .................... 5
(2) B2B 전자상거래의 특징 .................................................... 7
(3) B2B 전자상거래의 구조 .................................................... 7
(4) B2B 전자상거래의 현황 .................................................... 8
제3절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 8
(1) 웹사이트에 관한 일반적 연구............................................... 8
(2) 홍일유, 정부현의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 11
(3) 조선일보의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 19
(4) 곽기연(2000)의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 22
(5) 기존 B2C와 B2B웹사이트 평가요인을 토대로 도출한 평가요인 ................ 23

제 3 장 연구조사 설계 ............................................................ 25
제 1 절 연구설계의 개요 ......................................................... 25
(1) 설문지의 구성 ........................................................... 25
(2) 연구 대상 ............................................................... 25
제 2 절 기초통계 분석 ........................................................... 26
(1) 응답자의 빈도 ........................................................... 26
(2) 웹사이트 평가항목 평균값 ................................................ 27
제 3 절 평가요인에 관한 중요도 차이 분석 ........................................ 32
(1) B2B웹사이트 일반적 평가요인에 관한 집단별 중요도 차이 분석 .............. 32
(2) B2B웹사이트 이용 시 기대효과에 관한 집단별 차이 분석 .................... 33
(3) B2B웹사이트 일반적 평가요인에 관한 구매경험별 중요도 차이 분석 .............. 33
(4) B2B웹사이트 이용 시 기대효과에 관한 구매경험별 차이 분석 ................ 34

제 4 장 실증분석 ................................................................. 39
제 1 절 타당성 분석 ............................................................. 39
제 2 절 신뢰성 분석 ............................................................. 41
제 3 절 분석결과의 시사점 ....................................................... 42

제 5 장 결론 ..................................................................... 44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 44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 46
제 3 절 향후 연구방향 ........................................................... 47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 필요성

최근 20년 사이에 급속하게 발달한 인터넷은 교육과 연구활동에 대한 활용뿐만 아니라 상업적 활용을 증대해 왔다. 미국의 경우 94년을 기점으로 교육과 연구활동을 위한 인터넷의 활용을 위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가 교육, 연구 인구를 앞지르는 현상을 보였고 , 이에 따라 상업적 활동을 위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가 1998년에는 3100만 명으로 증가했고, 2003년에는 1억 8천만 명으로 급증하여 인터넷 사용자의 35%를 차지하는 인구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상업적 활동에 대한 자료를 살펴보면, 2002년에는 미국 기업들은 인터넷을 통해 3천6백억 달러에서 4천8백억 달러라는 막대한 이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전자상거래 총 규모가 2003년 말에 1조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앤더슨 컨설팅의 전망에 따르면, 1999년 800억원 이었던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연평균 88%의 성장으로 2005년에는 15조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웹기반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기술적인 뒷받침과 함께 인터넷을 통한 기업 활동의 활성화라는 상황 하에서 웹사이트는 기업의 활동과 환경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실시하는 기업의 경우 웹사이트는 기업의 활동과 환경을 연결하는 관문의 역할과 동시에 기업의 경우 웹사이트는 기업 활동의 중심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증가하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중요성에 의해 그 가치가 더해 가는 각 기업의 웹사이트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는 기관들이 발생하고 기업내부와 웹사이트와의 상호작용 측면과는 상관없이 디자인과 이용의 편리함에 따라 웹사이트를 평가하여 시상하는 등,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적인 접근이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참고문헌
김진우 "인터넷 비즈니스" 영진 출판사, 1999
유세형, "디지털 비즈니스", 무한, 1999
장기진 외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법영사, 1999
한국전산원, "CALS/EC 도입. 확산을 위한 정부의 역할",1999
이재규 외 "전자상거래원론", 법영사, 1999.
김춘호, "기업 웹사이트 구축 목적별 웹고객 유지전략 선호도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1999.
Eelko.K.R.E. Huizingh, "The Contents and Design of Web Sites : An Empirical
Study", Information and Management, 37, 2000, pp.123-134.
Hoffman, D. L., Novak, T. P.,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 Conceptual Foundations", WWW2000.of.Vanderbilt,edu/
cmepaper.revision.july.
Giga Information Global Annual Cost Savings from Electronic
Commerce",WWW.gigaweb.com, 1999
http://www.k4m.co.kr
http://www.ecrc.or.kr
http://www.hjvan.co.kr
http://www.logis-net.co.kr
http://www.cyber-info-world.pe.kr
http://cimerr.postech.ac.kr
http://www.koreanstudies.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과 진입전략 및 경쟁력 강화 방안(사례 중심)
  • 정보탐색을 위한 방문도 포함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상거래의 의미에는 정보 탐색을 위한 방문과 구매 행위를 포함하고 있고, 많은 양의 상품과 돈의 지급을 인터넷으로 직접 연결해주는 것을 포함한다. 인터넷은 상품과 소비자 사이의 중간 매개체로, 기존 시장보다 인터넷 시장에서의 상품과 소비자의 교환이 많은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을 활용하여 이를 웹사이트 운영 및 기업경영에 적용하는 실증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이용목적은 크게

  • [졸업][경영정보] 국내 중소기업 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국내 중소기업 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울산, 포항지역 중심으로 -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방법 및 구성 Ⅱ. 국내 중소기업 정보화에 대한 선행연구 2.1 국내 중소기업들의 IT 현황 2.2 새로운 정보기술의 동향 2.1.1 ERP 2.1.2 SCM 2.1.3 B2B 2.1.4 PDM Ⅲ. 국내 중소기업 정보시스템 구축사례 3.1 한국씨티즌3.1.1 ERP 도입배경 3.1.2 ERP 도입목적 3.1.3 ERP 패키지 선정과정 3.1.4 ERP 구축과정 3.

  • 잡코리아 `Job Korea`의 성공 사례 분석
  • B2B vs B2C 112.2. 성공요인1 : 5단계 Biz-model 112.3. 성공요인2 : 축적된 기술 수준과 노하우 보유 152.4. 성공요인3 : 다양한 홍보와 이벤트 222.5. 성공 요인 : 환경적 요인 242.6. 기타 성공 요인 243. 대안점 제시를 위한 상황 분석 253.1. 환경 분석 253.2. 경쟁사 분석 263.3. 고객분석 273.4. 자사분석 284. 보완점 및 대안 304.1. 개인 정보 유출 및 악용 304.2. 취업정보 메일링 서비스 314.3. 낮은 정보의 신뢰성 314.4. 복잡한 Visual 324.5. 그 밖의 제안점 325. 결론 335.1.

  • 숫자를 통한 경영 Managementbynumbers
  • 평가한다(Power 1994: 34). 불가피하게 활동에 포함된 것처럼 효율성은 헨리 민츠버그(Henry Mintzberg) 헨리 민츠버그는 캐나다 맥길 대학교(McGill University) 경영학 교수이자 프랑스 인시아드(INSEAD)의 조직학 교수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이 뽑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20인 중 9위에 선정된 경영 전문가이다. 매니지먼트와 경영 전략에 관한 탁월한 전문가로 평가받으며 미국경영학회(The Academy of Management)로부터 최고연구자 상을 수상했다.를 화나

  • [경영정보] CRM의 핵심 성공요인 연구
  • 요인 분석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제 2 절. 연구방법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다음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기존의 논문과 CRM에 관련된 문헌 및 국낸 연구기관의 통계 및 자료를 분석하는 문헌연구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최근의 정보를 활용하여 본 논문을 수행하였다.제 3 절. 논문의 구성본 논문은 모두 3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전체적인 구성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제 1장은 서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