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 사례-대우 인터내셔널, 삼성SD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사방법
2. KM의 배경, 현재의 위치
3. KM의 사례 (대우인터내셔널, 삼성SDS)
4. 각 기업 KM 사례의 비교분석
- 인터내셔널은 무역산업에 특화, SDS는 IT산업에 특화
5. 우리가 생각하는 KM의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조 사 방 법
지식경영 실제 기업사례 조사
1. 책과 인터넷을 통한 자료 수집
-지식경영이 잘 이루어지는 기업 조사
2. 직접적인 기업과의 Contact시도
- 접근 가능성, 조사대상으로서 적절한지 여부
3. 담당자와의 면담
- 지식경영의 최신 진행사항과 정보 획득
4. 자료를 통한 두기업을 분석
- 기준점을 제시하며 차이점 도출
국내의 사례들
삼성 SDS에서는 1996년 6월 자사 내 지식관리 시스템 ARISAM V1.0을 추진
의사결정의 신속성을 위해 사장실 직속으로 지식경영 조직(지식경영센터)을 두고 CKO를 임명
각 사업부 및 부서에 지식 관리자를 두고 내용의 전문성을 위해 지식 마스터를 두어 지식을 분류, 관리
대우 인터내셔널 역시 GKMS라는 글로벌지식경영시스템을 추진하면서 2007년에는 지식경영대상 수상
포스코 패밀리로서 전사경영시스템인 ERP 체제로 지식경영의 영역을 넓혀 가고 있는 상황
해외의 사례들
Arthur Anderson의 KnowledgeSpace, J. D. Edwards의 Knowledge Garden, KPMG의 KWorld등이 대표적인 예
특히 KPMG는 1998년 Microsoft Consulting Services(MCS)와 Cisco Systems에 지원을 의뢰해, 기술과 실무를 결합하는 웹 기반의 지식 관리 시스템인 KWorld를 개발하고 배치
증대되고 있는 지식경영의 가치
이렇게 국내외 대부분의 기업들이 산업 내 경쟁 심화와 자사 내부의 지식 관리에 대한 필요성의 증대에 의해 지식 경영활동을 시작하게 됨
대우 인터내셔널 - 연혁
1967년 대우실업으로 시작하여 1975년에 종합상사로 지정
종합상사의 특성상 많은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
환율과 국제 정세의 변동, 원자재 가격 변동 등 외부 환경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회사
대우인터내셔널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최고경영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경영에 관한 해박한 이해와 신뢰
최고경영자가 직접 Framework에 관심을 보이고 지식경영에 대한 마인드를 갖고 있어서, 종업원의 지적자본 공유, 영업망에 관한 노하우, 자원개발에 관한 리스크관리에 관한 노하우 유지 등이 상당히 잘 연계, 발전되고 있음
1. 글로벌 실시간 지식공유 인프라를 기반으로 함
2. 기존의 지식을 토대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지닌 신지식으로 창조
-> 이와 같은 지식경영 전략을 토대로 대우인터내셔널이 사용하는 글로벌지식경영시스템인 GKMS와 이를 이용한 핵심지식 유지 및 창출결과를 설명함
- 참고문헌
-
대우 인터내셔널
대우 인터내셔널 2011 혁신실적 및 2012 계획
대우 인터내셔널 2012 1분기 혁싱성과
대우 인터내셔널 2012년 지식경영 혁신활동 운영계획
삼성 SDS
삼성 SDS 컨설팅 리뷰 ‘지식경영의 최신이슈에 대한 고찰‘ 2006
삼성 SDS 지식경영팀 ‘삼성SDS 지식경영의 소개‘ 2003.9
삼성 SDS 컨설팅본부 ‘지식경영 발전모델 및 발전모델별 사례연구’- 제성룡 2010
삼성 SDS 2012 신입사원 교육 메뉴얼
WEB3.0+BI 통합기반의 BUSINESS INTELLIGENCE KNOWLEDGE WORKPLACE [ACUBE WORKPLACE] – KM&ECM Conference
위기극복을 위한 효과적 지식관리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 이건창
‘지식경영 10년, 이제 어떻게 해야하는가? 소통과 협업기반의 KM추진전략‘ - 이경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