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과학_두피 화장품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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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모발과학 : 두피 화장품 조사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Ⅰ. 서론
많은 두피 케어 화장품 중 케라시스는 매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헤어케어 브랜드 중 1위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유명한 두피 화장품입니다. 증가하는 매출에 비해 시장 점유율 4위였지만,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율까지 1위로 올리게 된 두피 화장품 케라시스에 대해서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케라시스 헤어 클리닉 시스템은 P&G와 유니레버가 주도해 왔던 프리미엄 두피 샴푸 시장에 뛰어들게 되면서 단순한 샴푸보다는 린스. 트리트먼트 등 손상된 모발이나 두피까지 케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손상된 모발의 즉각적인 회복 효과를 핵심적인 컨셉으로 설정하여 철저하게 고객 중심의 사고와 소비자 조사에 기반해 개발한 케라시스이며, 과학적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전문적인 두피, 헤어 클리닉 브랜드입니다. 두피와 모발의 손상 원인과 정도에 따라 적합한 전문적 두피, 헤어 클리닉을 집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케라시스의 목표입니다.
Ⅱ. 본론
두피, 모발 화장품의 마케팅 분석
두피, 모발 화장품 중에서도 샴푸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얼마나 머리 속에 각인시키느냐에 따라서 매출이 다를 것입니다. 제품을 소비자 평가단이 먼저 경험하여 직접 품질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케라시스가 초기 시장에 진입하여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 평가단의 케라시스 후기를 이용한 신뢰성 있는 광고 전략이며 그 평가단은 자연히 매니아 층으로 전환되면서 체험을 통한 로열티 강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시장 진입에 성공한 뒤 소비자 층 확산을 위해 고급스러운 느낌과 배우라는 전문성을 가진 광고 모델을 기용하여 브랜드를 차별화 하고자 했습니다. 광고 모델의 증언식 광고를 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도를 더 키웠으며, “노력하세요, 당신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라는 자기 독백적 멘트를 사용하여 친숙한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시장에 진입하여 자리매김한 뒤 케라시스는 길거리 샘플링과 매장 도우미를통해서 1대1 샘플링을 진행하였습니다. 홍보이벤트, 즉 길거리 샘플링의 경우 소비자와의 소통 도구이자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강력한 전략이었습니다. 제품을 소비자에게 노출시키고 인지도를 향상시켰으며 지속적인 행사로 많은 소비자가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매장의 케라시스 도우미만을 통하여 샘플을 전달하도록 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해치지 않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홍보 이벤트는 입소문을 강화하여 소비자의 관여도를 높였습니다.
2. 산업 구조 분석
두피 화장품 시장에는 일부가 외국계 기업이 진입하여 입지가 확고하였고, 기존 전문 브랜드가 아닌 다른 화장품 브랜드에서 두피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보면 두피 화장품의 산업 집중도는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고, 대표적인 3개의 두피 화장품 브랜드와 같이 케라시스 또한 다양한 라인의 제품을 출시하며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뒤처지지 않습니다. 그 중 케라시스는 ‘두피, 모발 클리닉 시스템’이라는 부분을 내세우면서 손상된 모발과 두피를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다가갔고, 미용실에서 보통 받을 수 있는 케어 제품을 샴푸 브랜드로서 처음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산업 시장 내의 경쟁이 치열하여 잠재적 진입자는 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개발비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잠재적 진입자가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케라시스는 손상 전문 브랜드라는 명확하고 확고한 이미지와, 성능 면에서 뛰어나며, 잠재적인 진입자는 이러한 기존 브랜드와는 차별화되어야 하므로 진입장벽이 낮지 않습니다. 유통경로 또한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의 판매 위주이고, 새로운 진입자가 생기더라도 상대적으로 기존 브랜드의 새 제품에 묻힐 염려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을 본다면 잠재적 진입자가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고체 제품이 나오긴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대체재와의 경쟁도 거의 없을 것이며 대표적인 두피, 모발 화장품 브랜드들의 비슷한 가격이나 유통 방식으로 인해 성능을 중심으로 구매를 결정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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