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운영 관리적 측면에서 살펴 본 대우 자동차의 파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가. 대우자동차의 파산 ----------------- 2
나. 파산의 원인 분석Ⅰ
1) 과다 차입 ----------------------- 3
2) 기술 경시 ----------------------- 3
다. 파산의 원인 분석Ⅱ
1) 나쁜 원가 구조 ------------------ 4
* NAC 생산방식
2) 환율에 따른 문제 ---------------- 6
* 생산계획 수립과정
라. 파산의 원인 분석Ⅲ
1) 마케팅 전략의 실패 ---------------- 7
2) 고객의 needs를 배제한 전략 --------- 8
* TQM(총체적 품질 경영)
마. 시사점/결론 ----------------------- 9
- 본문내용
-
가. 대우 자동차의 파산
대우 사태는 무려 60조원에 이르는 사상 최대의 기업 파산이다. 이 규모는 IMF 금융공황의 결정적 계기가 된 한보-진로-삼미-기아-한라 그룹의 연쇄 부도 총액 32조원의 거의 두 배에 육박하는 규모이다. 전 대우 그룹 김우중 회장의 모토인 ‘세계 경영’의 핵이자 대우 그룹 붕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대우 계열사는 다름 아닌 대우 자동차이다. 대우 자동차와 대우 사태를 두고 여러 의견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라는 것이 대우 자동차만 하더라도 한때 중역이 200명에 이를 정도로 그 내용이 너무나 복잡하고 다양해서 전체상을 파악하기가 무척 어렵다. 그러므로 대우 자동차 파산의 진정한 원인을 파악하기 매우 어려운데다 대우 자동차라는 큰 코끼리를 어느 부위에 만지느냐에 따라 다른 판단을 내리게 된다. 우리 조는 대우 자동차 붕괴 원인을 운영 관리적 측면과 경영적 마인드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나. 대우 자동차 붕괴의 원인 Ⅰ
우리 조는 11월 9일 토론 결과 대우의 붕괴 원인을 ‘자동차 산업 글로벌 과점 체제론’에 의한 것으로 판단 내렸다. 즉 세계 자동차 산업이 3~4개만 남게 되는 과정에서 대우 자동차가 파산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조원 개별 적으로 자료 조사를 해본 결과 이 이론의 근거를 찾을 수가 없었다. 이 이론은 70~80년대에서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것으로 자동차 산업에 대한 하나의 추측에 불과한 것이지 어떠한 과학적인 조사와 근거에 바탕을 두는 것이 아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한 자동차 회사가 신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고 그러한 비용은 대량생산을 통한 대량판매로 충당 가능하기에 굴지에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만 남게 되고 그 여타 기업들은 도산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가 존재한다는 것을 염두 해 두지 않은 발상이다. 세계 유명 자동차 메이커들이 합병되고 도산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타 산업부분에서도 발견되는 현상이며 또한 합병 또는 도산되는 자동차 회사들이 많다하더라도 자동차 회사의 수는 아직 3~4개에 근접하지도 않다. 현대 자동차 창업자이자 한국 자동차 산업의 증인인 고 정세영 전 현대 자동차 회장도 자신의 자서전인 ‘미래는 만드는 것이다’에서 이 이론을 두고 한때를 풍미하는 ‘휴거론’이라고 비판하였다. 그러므로 우리 조는 이 ‘과점 체제론’ 관점에서 벗어나 대우의 내부적 구조에서 원인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