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 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가능경영 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4 / 2019.12.24
- 7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11년에 들었구요 A+ 나왔습니다
중간고사보다 기말고사를 약간 더 신경쓰면 성적 잘 나올겁니다
- 본문내용
-
1주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입문
학습목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 기업의 존재 가치와 목적의 시대적 변화
이익극대화 > 가치극대화 > 사회적책임 > 지속가능경영
경제적가치 > 사회적 가치 > 둘 다 모두 모색
*자유시장경제(자본주의)와 기업 활동
-아담스미스(A.Smith)의 “국부론” (1776년)
사익추구 > 생산증대 > GDP증대 > 경제발전
◆반기업 정서: 노동운동, 소비자 운동, NGO, 국제기구
-인권침해
-정경유착
-뇌물제공
-분식회계
-기업지배구조 문제
-환경파괴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두
[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
-> 1.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
<- 2.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압력 <-
-> 3. 기업의 사회적 참여 ->
<- 4. 사회적 책임에 대한 지지, 평가 <-
사회
이해관계자
:환경, 공동체, 주주, 종업원, 소비자 및 고객
◆사회계약론 (Social Contract)
-기업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하나의 계약을 체결하는 주체
-사회계약이란 기업의 활동과 관련되어 기업과 사회 간의 일련의 규범과 가정의 집합
-사회계약에 의해서 기업은 개인, 정부, 타기업, 일반사회에 대해 의무를 지게 됨
1. 개인에대한 의무
2. 타기업에 대한 의무
3. 정부에 대한 의무
4. 일반사회에 대한 의무
◆개인에 대한 의무
-종업원에 대한 공정한 보상
-소비자에 대한 욕구 충족
◆타기업에 대한 의무
-선의(공정)의 경쟁
◆정부에 대한 의무
-준법정신
-납세의무
-정부 정책 수용
◆일반사회에 대한 의무
-환경보존
-사회구성원들에게 일자리와 경력 기회 제공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데 기여
3.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경영 개념 대두
(1) 거시적(환경적) 차원
◆환경파괴 심각
◆자원고갈
◆환경보존과 자원 확보에 대해 국제적 관심사 고조
◆UN
-전담기구 마련: 1972년 UN환경계획(UNEP)설치
-1987년 UN 지속가능발전 특별위원회를 구성: ‘지속가능발전’ 개념 정립
-“지속가능 발전은 후세의 욕구를 충족 능력을 저해함이 없이 현재의 욕구를 충족하는것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지구환경 정상회의 개최
->기후변화협약 체결
-1997년 일본에서 교토의정서라는 실천협약 체결
(2) 미시적(기업적) 차원
◆지속가능발전 개념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여 지속가능경영 개념 정립
-엘킹턴의 Triple Bottom Line
:지속가능경영 =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
4.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개념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용어
“기업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
-사회공헌이라는 표현은 기업의 입장에서 자선적 책임부분에 한정해서 사용되는 용어
-사회적 책임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활동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하는 용어
-기업시민정신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당사자들에 대한 책임의식을 느끼고 그에 상응하는 행태를 보이는 것을 의미, 즉 의식있는 기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