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 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가능경영 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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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11년에 들었구요 A+ 나왔습니다

중간고사보다 기말고사를 약간 더 신경쓰면 성적 잘 나올겁니다
본문내용
1주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입문
학습목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 기업의 존재 가치와 목적의 시대적 변화
이익극대화 > 가치극대화 > 사회적책임 > 지속가능경영
경제적가치 > 사회적 가치 > 둘 다 모두 모색
*자유시장경제(자본주의)와 기업 활동
-아담스미스(A.Smith)의 “국부론” (1776년)
사익추구 > 생산증대 > GDP증대 > 경제발전

◆반기업 정서: 노동운동, 소비자 운동, NGO, 국제기구
-인권침해
-정경유착
-뇌물제공
-분식회계
-기업지배구조 문제
-환경파괴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두
[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



-> 1.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
<- 2.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압력 <-
-> 3. 기업의 사회적 참여 ->
<- 4. 사회적 책임에 대한 지지, 평가 <-
사회
이해관계자
:환경, 공동체, 주주, 종업원, 소비자 및 고객

◆사회계약론 (Social Contract)
-기업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하나의 계약을 체결하는 주체
-사회계약이란 기업의 활동과 관련되어 기업과 사회 간의 일련의 규범과 가정의 집합
-사회계약에 의해서 기업은 개인, 정부, 타기업, 일반사회에 대해 의무를 지게 됨
1. 개인에대한 의무
2. 타기업에 대한 의무
3. 정부에 대한 의무
4. 일반사회에 대한 의무

◆개인에 대한 의무
-종업원에 대한 공정한 보상
-소비자에 대한 욕구 충족
◆타기업에 대한 의무
-선의(공정)의 경쟁
◆정부에 대한 의무
-준법정신
-납세의무
-정부 정책 수용
◆일반사회에 대한 의무
-환경보존
-사회구성원들에게 일자리와 경력 기회 제공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데 기여

3.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경영 개념 대두
(1) 거시적(환경적) 차원
◆환경파괴 심각
◆자원고갈
◆환경보존과 자원 확보에 대해 국제적 관심사 고조
◆UN

-전담기구 마련: 1972년 UN환경계획(UNEP)설치
-1987년 UN 지속가능발전 특별위원회를 구성: ‘지속가능발전’ 개념 정립
-“지속가능 발전은 후세의 욕구를 충족 능력을 저해함이 없이 현재의 욕구를 충족하는것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지구환경 정상회의 개최
->기후변화협약 체결
-1997년 일본에서 교토의정서라는 실천협약 체결


(2) 미시적(기업적) 차원
◆지속가능발전 개념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여 지속가능경영 개념 정립
-엘킹턴의 Triple Bottom Line
:지속가능경영 =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

4.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개념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용어
“기업 사회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
-사회공헌이라는 표현은 기업의 입장에서 자선적 책임부분에 한정해서 사용되는 용어
-사회적 책임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활동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하는 용어
-기업시민정신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당사자들에 대한 책임의식을 느끼고 그에 상응하는 행태를 보이는 것을 의미, 즉 의식있는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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