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빙그레 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 목 차 …
Ⅰ. 서 론
[1] 기업 선정 …………………………………… 2
[2] 기업 소개 …………………………………… 3
[3] 단체협약서와 근로기준법의 역할 …………………………………… 4
[4] 본론의 방향 …………………………………… 6
Ⅱ. 본 론
[1] 임금 …………………………………… 6
[2] 근로시간, 휴일, 휴가 …………………………………… 10
[3] 안전 관리 …………………………………… 22
[4] 인사 …………………………………… 26
[5] 복리후생 …………………………………… 36
Ⅲ. 결 론
I. 서 론
[1] 기업 선정
멜라민 파동 그 후… 식품업계가 변했다
원료 구매·검수과정 필수·생산라인 정기검사 "소비자 신뢰 되찾자"
지난 해 전 세계를 경악케 했던 멜라민 사태는 식품안전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계기를 마련해줬다. 기업의 도덕적 해이와 국가품질검사기관의 관리감독 부실 등이 빚어낸 멜라민사태 발생 이후, 식품업계는 선진국보다 더 철저한 선 품질 관리 체계와 검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실추된 소비자와의 신뢰와 믿음을 회복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에서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방식으로 생산해 수입한 미사랑 카스타드 제품에서 멜라민이 검출돼 직격탄을 맞았던 해태제과는 식품안전 제조관리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고 신제품 슈퍼 푸드 클럽을 출시하며 이미지 제고에 나섰다.
우선 모든 원료의 구매와 검수과정이 사내 연구소, 안전보장원, 구매부로 이뤄진 원료 검수조직을 통해 이뤄지고 있고, 안전보장원의 최종 검수를 받은 후 제품 생산에 사용한다. 또 모든 공장에 품질 관리를 위한 품질지원팀을 운영하고 있고, 월 2회 생산공장과 전 생산라인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물 혼입 방지를 위해 모든 라인에 이중 검출 시스템을 도입한 해태제과는 엑스레이(X-ray)로 이물을 가려내는 이물검출기의 효능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정명교 크라운-해태제과 안전보장원장은 "향후 멜라민과 같은 전 세계적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식품정보 센터(AFIC)에 가입했다"며 "생산 제품에 대한 검사 횟수를 증대하고 최첨단 분석기술 도입 등을 통해 품질관리 시스템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칭다오공장에서 제조한 슈디에서 멜라민이 검출된 롯데제과도 김상후 대표가 직접 소비자 불만 자율관리(CCMS)를 통해 소비자 불만과 불량품 사고 예방을 챙기는 등 식품안전에 적극 힘쓰고 있다.
최근 밀가루, 첨가물, 알러지, 영양과부족 등을 해결한 어린이 건강안심 과자 마더스 핑거를 출시하며 소비자 신뢰 쌓기에 노력 중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것이 바로 제과제품(빵, 과자류, 빙과류)이다. 현재 대학생인 우리 팀원들의 경우에도 하루에 적어도 두 번은 학교 내 생활협동조합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웰빙이 트렌드처럼 퍼져있는 현 사회에서 위 기사의 멜라민 파동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과제품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키우기에 당연하다.
그렇기에, 제과제품의 한 소비자로써 우리 팀원들 역시 이번 이슈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기업 노사관계분석의 업종으로도 제과업계를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제과업체들 중 우리 조에서는 해태제과와 빙그레를 선정하였다. 한국 보건 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2008년 식품산업보고서에 따르면, 해태제과는 상위15위 안에 선정된 반면 빙그레는 순위 밖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