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빙그레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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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 목 차 …
Ⅰ. 서 론
[1] 기업 선정 …………………………………… 2
[2] 기업 소개 …………………………………… 3
[3] 단체협약서와 근로기준법의 역할 …………………………………… 4
[4] 본론의 방향 …………………………………… 6
Ⅱ. 본 론
[1] 임금 …………………………………… 6
[2] 근로시간, 휴일, 휴가 …………………………………… 10
[3] 안전 관리 …………………………………… 22
[4] 인사 …………………………………… 26
[5] 복리후생 …………………………………… 36
Ⅲ. 결 론
I. 서 론
[1] 기업 선정
멜라민 파동 그 후… 식품업계가 변했다
원료 구매·검수과정 필수·생산라인 정기검사 "소비자 신뢰 되찾자"
지난 해 전 세계를 경악케 했던 멜라민 사태는 식품안전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계기를 마련해줬다. 기업의 도덕적 해이와 국가품질검사기관의 관리감독 부실 등이 빚어낸 멜라민사태 발생 이후, 식품업계는 선진국보다 더 철저한 선 품질 관리 체계와 검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실추된 소비자와의 신뢰와 믿음을 회복시키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에서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방식으로 생산해 수입한 미사랑 카스타드 제품에서 멜라민이 검출돼 직격탄을 맞았던 해태제과는 식품안전 제조관리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고 신제품 슈퍼 푸드 클럽을 출시하며 이미지 제고에 나섰다.
 우선 모든 원료의 구매와 검수과정이 사내 연구소, 안전보장원, 구매부로 이뤄진 원료 검수조직을 통해 이뤄지고 있고, 안전보장원의 최종 검수를 받은 후 제품 생산에 사용한다. 또 모든 공장에 품질 관리를 위한 품질지원팀을 운영하고 있고, 월 2회 생산공장과 전 생산라인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물 혼입 방지를 위해 모든 라인에 이중 검출 시스템을 도입한 해태제과는 엑스레이(X-ray)로 이물을 가려내는 이물검출기의 효능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정명교 크라운-해태제과 안전보장원장은 "향후 멜라민과 같은 전 세계적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식품정보 센터(AFIC)에 가입했다"며 "생산 제품에 대한 검사 횟수를 증대하고 최첨단 분석기술 도입 등을 통해 품질관리 시스템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칭다오공장에서 제조한 슈디에서 멜라민이 검출된 롯데제과도 김상후 대표가 직접 소비자 불만 자율관리(CCMS)를 통해 소비자 불만과 불량품 사고 예방을 챙기는 등 식품안전에 적극 힘쓰고 있다.
 최근 밀가루, 첨가물, 알러지, 영양과부족 등을 해결한 어린이 건강안심 과자 마더스 핑거를 출시하며 소비자 신뢰 쌓기에 노력 중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는 것이 바로 제과제품(빵, 과자류, 빙과류)이다. 현재 대학생인 우리 팀원들의 경우에도 하루에 적어도 두 번은 학교 내 생활협동조합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웰빙이 트렌드처럼 퍼져있는 현 사회에서 위 기사의 멜라민 파동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과제품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키우기에 당연하다.
그렇기에, 제과제품의 한 소비자로써 우리 팀원들 역시 이번 이슈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기업 노사관계분석의 업종으로도 제과업계를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제과업체들 중 우리 조에서는 해태제과와 빙그레를 선정하였다. 한국 보건 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2008년 식품산업보고서에 따르면, 해태제과는 상위15위 안에 선정된 반면 빙그레는 순위 밖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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