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각광받는 스포츠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 부각의 배경
2. 전환기를 맞은 스포츠 마케팅
Ⅲ. 스포츠 마케팅의 새로운 전개방향
1. 스포츠 마케팅의 「심화 ․ 확장기」 진입
2. 글로벌 마케팅의 공용어
3. 스토리를 통한 감동마케팅
4. 브랜드와 적합성 추구
5. 장기적인 기업가치 제고
6. 전략적 방법
Ⅳ. 국내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1. 스포츠의 글로벌화에 대응한 전략적 접근 필요
2. 국내의 경우 스포츠와 기업의 동반 성장을 추구
3. 지속성과 관계관리에 초점
4. 작지만 큰 마케팅 아이디어로 승부
Ⅴ. 끝맺으며
- 본문내용
-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
Ⅰ. 들어가며
글로벌 스포츠 제전이 세계 소비자를 상대로 한 기업의 마케팅 경연장이 되고 있다. 거센 경쟁 탓에 대회의 공식 후원 자격획득에 필요한 후원금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렇게 글로벌 기업이 스포츠 마케팅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은 스포츠가 기존 대중매체를 통한 마케팅 활동의 한계를 극복할 새로운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정보력이 향상되면서 기업의 획일적이고 일방적 홍보 메시지가 불신 또는 무시되는 반면, 스포츠의 열기는 소비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경쟁이 심화되고 마케팅 기법도 고도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스포츠 마케팅의 심화와 확장을 예고한다. 스포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하려는 기업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스포츠 마케팅의 범위, 콘텐츠, 대상, 기간, 경쟁방식의 업그레이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몇몇 선도적인 기업은 진화된 스포츠 마케팅의 본보기를 제시하고 있다. 먼저 범위 측면에서 보면, 스포츠 마케팅의 무대가 글로벌 차원으로 확장되면서 스포츠가 ‘글로벌 마케팅의 공용어’가 되고 있다(비자카드 등). 둘째, 주로 성적이 좋은 스타나 팀을 부각시켰던 마케팅 콘텐츠가 소비자의 감동을 부를 수 있는 ‘인간적 스토리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아디다스 등). 셋째, 다양한 종목이나 팀 ․ 선수를 분산 후원하기 보다는 ‘자사 브랜드 특성과 관련성이 높은 대상에 집중’한다(IBM 등). 넷째로 기간에 있어서는 일시적 ․ 단발적 후원보다는 ‘장기적인 기업가치 제고를 목표로 지속적인 후원’에 주력한다(바이엘 등). 끝으로 경쟁방식의 경우, 기업들이 ‘전략적 묘수를 동원해 각축’을 벌이는 아이디어 전쟁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나이키 등).
Ⅱ. 각광받는 스포츠 마케팅
- 글로벌 기업의 각축장이 된 스포츠 제전
§ 글로벌 스포츠 제전은 세계 소비자를 상대로 한 기업의 마케팅 경합장
-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대형 스포츠행사는 최단 시간에, 최대의 소비자에게 자사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