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스포츠마케팅]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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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포츠 마케팅이란?
ⅰ 스포츠 마케팅 정의
ⅱ 스포츠 마케팅 종류
ⅲ 스포츠 마케팅 효과

Ⅱ 삼성 & 첼시 제휴 배경
ⅰ 삼성의 배경
ⅱ 첼시(Chelsea)구단 현황
ⅲ Win-Win 전략

Ⅲ 삼성 & 첼시 제휴 효과

Ⅳ 환경 분석 (매력도, 경쟁우위, 적합성, SWOT 분석)

Ⅴ 소비자 분석

Ⅵ 경쟁사 분석

Ⅶ STP 전략
ⅰ Segmentation
ⅱ Targeting
ⅲ Positioning

Ⅷ 4P mix
ⅰ Product
ⅱ Price
ⅲ Place
ⅳ Promotion

Ⅸ 첼시후원에 대한 찬반

Ⅹ 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삼성 & 첼시 제휴 배경

ㅇ 삼성은 매우 합리적이고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기업이다. 애초 삼성은 철저하게 휴 대폰 판매 증진에 초점을 두고 스폰서를 모색했다고 한다. 굴지의 백화점을 가지고 있는 모하메드 알-파이드(전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애인)의 풀햄도 후보에 올랐고, 영국내 유통 망을 고려해 리버풀도 후보에 올랐다. 하지만 풀햄은 2부 리그 강등 위기에 처한 약체팀 이다. 한때 피자헛도 이들을 후원했지만 현재의 성적은 보잘 것 없다. 당연히 스폰의 결 과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리버풀은 삼성에서 제안을 받았지만 LG와 손을 잡게 된다. 결국 이 둘 모두 무산 이후, 투자액을 조금 더 올려 첼시에 투자를 결정하게 되었다.

사실 이전까지 첼시는 경제적인 시각에서 구단 이미지가 매우 약했다. 바로 이전 스폰서 가 아랍 에미레이트 항공인 것 봐도 알 수 있었다. 아스날의 O2. 유나이티드의 보다폰, 바이에른 뮌헨의 T-mobile 등처럼 통신사업자와 제휴를 해야 힘이 있는 구단이라 할 수 있었다. 이 때 러시아인 기업가이며 석유재벌로 석유회사 시브네프티 회장이었던 로만 아 브라모비치가 첼시를 인수하며 구단주가 된 이후 첫번째 스폰서 계약. 10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의 스폰서쉽 체결 등 삼성의 첼시 스폰서 계약은 숱한 화제를 남겼었다.


2005. 04. 25 2005.06~ 2010년까지
첼시와 스폰서쉽 체결 향후 5년간 단독으로
‘노키아’, ‘지멘스’ 와 ⇨ ⇦ 추정치 1100억원
경쟁에서 낙찰 이상의 투자

<삼성> <첼시구단>
다소 보수적인 ⇨ ⇦ 삼성을 이용하여
유럽을 겨냥하기 아시아, 중남미
위한 목적 지역의 마케팅 강화
1. 삼성의 배경
ㅇ 보수적인 유럽시장 내 인지도 확대
- 글로벌화 추진과정에서 본격적인 유럽진출을 위하여 스포츠 마케팅 극대화
- 유럽소비자의 신뢰를 위하여 젊은층의 열광하는 축구열기는 최상의 마케팅도구
ㅇ ‘블루(Blues)’ 의 이미지
- 'Premium & Cool'브랜드 이미지와 파란색 유니폼으로 'The Blues'라는 애칭을 갖고 있 는 등 '프리미엄'을 추구하고 있는 삼성휴대폰을 비롯한 삼성 브랜드 이미지와 절묘한 조화
- IMC(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측면에서 전략의 극대화
ㅇ 민간기업의 투자가 국가이미지 제고라는 부수효과 창출
ㅇ런던의 연고지
- 북부의 아스날, 토튼햄 그리고 남부의 웨스트햄, 풀햄 그리고 첼시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유럽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런던은 첨단제품 그리고 패션의 중심지로 통함
- 첼시는 대체로 상류층에서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

2. 첼시(Chelsea)구단 현황
ㅇ 창단 100주년이 넘는 전통있는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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