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용품의 해외진출] 국내기업인 트랙스타,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 그리고 해외기업인 노스페이스와 라푸마의 마케팅 전략과 해외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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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트랙스타의 해외진출 사례
1. 회사 연혁
2. 경영 전략
3. 내부 역량 분석
4. 전략적 지향점
5. 경쟁 현황
6. 마케팅 믹스 4P
7. 전략 / 성과에 대한 평가
8. 미래 예측 / 전망
9. 종합평가 (시사점 및 교훈)

Ⅲ. 코오롱 스포츠의 분석
1. 코오롱스포츠 기업소개
2. 코오롱스포츠의 철학
3. 코오롱스포츠의 4P전략
4. 코오롱스포츠의 SWOT 분석
5. 코오롱스포츠의 발전방안
6. 코오롱스포츠의 시사점

Ⅳ. 블랙야크의 분석
1. 블랙야크 소개
2. 블랙야크의 4P 분석
3. 블랙야크의 SWOT 분석
4. 블랙야크의 발전방안
5. 시사점

Ⅴ. 노스페이스의 분석
1. 관련신문 기사
2. 기업소개
3. 기존타켓
4. 노스페이스의 SWOT분석
5. 노스페이스의 4P전략
Ⅵ. 라푸마의 한국진출 사례
1. 기업연혁
2. 기업철학
3. 기업현황
4. 라푸마의 4P전략
5. 라푸마의 SWOT 분석
6. 발전방안 / 시사점

Ⅶ.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경기가 계속 불황인 와중에도 꾸준한 성장을 계속 하는 시장이 있다. 바로 아웃도어 시장이다. 거리를 활보하다 보면 심심치 않게 노스페이스를 입은 사람을 쉽게 볼 수 있다.
중 고등학생, 대학생 할 것 없이 주위를 둘러보면 노스페이스를 입은 사람을 쉽게 볼 수 있고, 이는 이제 아동복 시장에 까지 그 손길을 뻗치고 있다.
이 노스페이스가 바로 국내 아웃도어 시장의 리딩브랜드 이다. 아웃도어 브랜드는 주 5일제 근무정책이 정착화 됨에 따라 여가시간이 많아진 직장인들이 산을 점차적으로 찾게 됨에 따라 급속히 커졌다. 그리고 IMF위기 때나 이태백 시기의 요즘 시대에 실업자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게 되면서 점차적으로 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여기에 우리내 어머님들이 실직한 아버지들의 기살리기의 일안으로 산을 찾을때 고가의 브랜드 등산용품을 구매한 것도 시장의 확장에 한몫 하였다.

이들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이제 더 이상 등산용품, 스포츠웨어에서 벗어나 디자인 측면도 중시하면서 거리에서도 활보하는 하나의 패션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점차 이들의 시장이 커짐에 따라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서는 “노스페이스”와 “코오롱스포츠”, “K2코리아”가 이른바 BIG3로 군림하고 그 외 중간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시장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2008년에는 신규로 해외 브랜드가 국내로 런칭 된다고 하니 그 시장이 더욱 뜨거워질 조짐이다. 해외의 아웃도어 브랜드가 마구 밀려들고 노스페이스가 떡하니 자리잡고 있는 우리 시장에도 K2와 트랙스타를 비롯하여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 등이 고군분투 하고 있다. 등산용품 전문으로써 해외브랜드들의 상품에 뒤지지 않는 성능과 품질을 자랑하며 현재 등산용품계의 강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국내기업인 트랙스타, 코오롱스포츠, 블랙야크 그리고 해외기업인 노스페이스와 라푸마의 마케팅 전략과 해외진출 전략 등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기업들이 해외진출에 있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본다.

<그림1 - 국내 아웃도어웨어의 시장규모>




<표1 - BIG3 아웃도어 브랜드의 매출규모>

출처 : [마켓분석] 아웃도어시장은 빅3 삼파전 http://www.economy21.co.kr/magazine/txt.asp?news_id=57763&icon=21
=> Google -> 아웃도어시장규모 검색 -> 2p -> 5번째
기능성에 패션 가미…등산복 ‘하산’하다
http://www.donga.com/fbin/moeum?n=culture$j_704&a=v&l=11&id=200803040079

Ⅱ. 트랙스타의 해외진출 사례
1. 회사 연혁
<표2 - 트랙스타 연혁>
1997년 1월
㈜트렉스타 유통법인 설립
1997년 7월
한국 우수수출상품 선정 및 한국 무역협회장상 수상
1997년 12월
레저타임(Leisure Time), 제 2브랜드 탄생
1998년 12월
부산산업대상 기술부문상 수상
1999년 11월
국제통상 진흥인 대상 수상(한국 무역학회)
1999년 11월
MBC 문화방송 ‘성공시대’ 방영
2000년 6월
품질보증업체지정(한국 화학 시험 연구원)
2001년 5월
E3안전화 전문 브랜드 탄생
2001년 11월
세계 일류 상품 선정 (산업자원부)
2002년 9월
ISO 9001 / 14001 인증획득
2004년 2월
사후봉사(A/S) 우수기업 인증 획득
2004년 3월
엄홍길 기술이사 취임
2004년 4월
인라인 스케이트 출시
2004년 7월
KBS 신화창조의 비밀 방영
2005년 2월
관세자율심사업체 선정(관세청)
2005년 4월
APEC 부산대표상품 선정
2005년 11월
트렉스타 본사 이전 (부산시 강서구 송정동)
2007년 7월
벤처기업인증, 이노비즈인증 획득

참고문헌
<트랙스타>
www.treksta.co.kr → 회사소개 → 회사연혁
www.footwear.or.kr → 신발산업현황 → 국내신발산업현황
www.hankookleports.com
www.5to7.com
http://blog.naver.com/hojoonhwan?Redirect=Log&logNo=12453013
http://blog.naver.com/megkis?Redirect=Log&logNo=150010896210
http://blog.daum.net/treksta/9839206
www.treksta.co.kr→트렉스타PR→언론속의트렉스타
http://blog.naver.com/weedhill2/120012709826
www.treksta.co.kr → 제품정보 → 등산화
www.naver.com → 웹문서 → 트렉스타 검색
http://mybox.happycampus.com/goldhyunju/1951605
http://mybox.happycampus.com/blade3375/1987908

<코오롱스포츠>
기업홈페이지 http://www.koloncorp.com
http://cafe.naver.com/hanbac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21
(브랜드 소개 - 30년간 아웃도어 시장을 선도해온 코오롱스포츠)
http://www.kolonsport.co.kr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325037 (코오롱스포츠, ´아웃도어 韓流 열풍 이끈다´ 中 2010년 매장 17개까지 확장…美 아웃도어 리테일쇼 참가 2008-03-06)
http://blog.naver.com/nagas79?Redirect=Log&logNo=80043859026
(“아웃도어 시장 성장세 가파르다”-3%시장 선점전 각축)
http://news.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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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 아웃도어 웨어의 역사, 코오롱스포츠- 기능과 멋을 추구하는 정통 outdoor wear라는 컨셉을 가진다.- 페트병 에코배낭과 같은 친환경소재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아웃도어 정신이란심리적 만족감을 부가시키며, 등산학교 운영 등을 통해 아웃도어를 널리 알리고 신규 소비자를 창조, 확대시키고자 한다. - 지난 30여년동안 국내 아웃도어 문화의 보급화에 기여하고, 한국 기업으로서 정통성을 인정, 기존 주 고객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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