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비교 -신한은행의 사회책임 경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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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동향

2.비교 대상기업의 선정(중외제약과 신한은행)
1)기업선정 이유(제조업과 서비스업) 2)대상기업 개요

3.중외제약의 사회공헌 현황

4.신한은행의 사회공헌 현황
1)서비스업계의 사회적 책임경영으로 초점을 맞춘 이유

5.신한은행의 사회공헌 활동에 관한 문제제기

6.해결방안 모색

7.효과 및 결론

본문내용
1.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동향
21세기가 되면서 국제화, 정보기술의 발달,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격화, 소비자와 시민단체의 영향력 강화, 사회적 가치수준의 향상에 따르는 기업에 대한 비판강화 등의 영향으로 선진국의 기업은 지속적 발전을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기업경영정책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교재 P122 참조)

참고기사 [동아일보 06.08.04]
[기업 사회공헌] ’사회적 책임’ 이제 시작이다
연초 삼성의 사장단 인사가 재계에 조용한 화제를 몰고 왔다. 삼성의 사회공헌을 책임지는 사회봉사단에 사장직이 신설된 것이다. 국내에서 사회공헌을 전담하는 최고경영자가 임명되기는 처음이다. 선진국 글로벌기업들이 사회공헌을 책임지는 임원을 부회장이나 사장급으로 두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 이는 삼성이 지난해 이후 부쩍 높아진 사회적 비판을 의식해 사회공헌을 강화하려는 뜻도 작용했겠지만, 최근 사회공헌을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받아들이는 기업들의 인식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최근 한국의 기업 사회공헌은 화려한 ‘개화기’를 맞고 있다. 지난 2003~2004년 기업 사회공헌이 사회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지 불과 2~3년 만이다. 삼성, 에스케이, 현대차, 교보생명 등 주요 기업들은 최고경영자까지 전면에 나서 사회공헌 활동을 벌이고 있다. 각 기업들은 사회적 지원효과가 크고, 국민의 눈길도 끌 수 있는 독창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에 머리를 싸매고 있다. 국내 기업의 본격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1984년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가 효시로 꼽힌다. 삼성은 1994년 국내 최초의 사회공헌 전담조직인 사회봉사단을 출범시킨 뒤 지난 10여년간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기업들의 사회공헌 강화 움직임은 올해 관련 예산에서 확인된다. 삼성, 에스케이 등 사회공헌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은 불확실한 경영여건 속에서도 사회공헌 예산을 지난해보다 늘릴 계획이다. 올해 기업 사회공헌에서 가장 눈에 띄는 흐름은 ‘내실화’ 노력이다. 곽대석 CJ 사회공헌팀장은 “그동안 양적 확대에 치중해 왔다면 앞으로는 질적 향상에도 신경쓰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들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차별화 노력도 같은 얘기다. 에스케이텔레콤의 김도형 부장은 “오직 우리 회사만이 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하라는 최고경영자의 요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은 각 계열사별로 사회공헌 전담팀을 구성할 계획이다. 한화, 삼성 등이 임직원들의 자원봉사 활동을 강화하는 것도 눈길을 끈다. 황정은 삼성사회봉사단 부장은 “자원봉사는 어려운 사람들에게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효과가 크고, 사회공헌을 기업문화로 정착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사회공헌 강화도 예년과 다른 특징이다. 이는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경영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글로벌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현대기아차과 에스케이, 포스코 등이 좋은 사례이다. 그동안 일부 기업들의 사회공헌은 ‘보여주기’ 내지 ‘일회성 시혜’라는 지적을 받아 왔다. 그런 면에서 각 기업들이 올해 화두를 내실화와 자원봉사 강화 등으로 잡은 것은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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