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오프라인 유통시장 현황분석과 코로나19 대응방안 및 향후 유통의 진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06 / 2021.04.06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코로나19가 농업,농촌에 미친 영향과 농식품 유통․소비에 미친 영향 및 농산물 유통 및 도매시장의 코로나19 대응방안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4공통) 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0k
- [취미와예술 2학년 공통] 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
- 포스트 코로나시대 온라인 전자상거래 쇼핑몰 사업 활성화 방안0k
- [취미와예술] 2023년 중간과제물,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분석,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코로나19
2.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
3. 코로나19의 국내·외 동향 정보
Ⅲ. 코로나로 인한 소비심리와 소비행태
1.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2.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행태
Ⅳ. 온라인·오프라인 유통시장 현황분석
1. 온라인·오프라인 쇼핑 현황
2. 온라인·오프라인 소비패턴 현황
3. 오프라인 매장 변화와 온라인 전환
Ⅴ. 코로나19 대응방안 및 향후 유통의 진화방향
1. 코로나19 대응방안
2. 향후 유통의 진화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산업적으로도 포스트 코로나19시대는 전 산업계를 아우르는 큰 피해가 예상된다. 먼저 단기적으로는 불특정인으로부터 감염에 대한 경계심을 유발해 두려움, 공포심을 가지게 하고 이는 소비심리를 크게 위축시킬 뿐만 아니라 생산에도 큰 차질을 빚게 할 것이다. 다만, 이를 완화하기 위해 개인위생이나 방역과 관련한 특별한 조치를 마련하고 이를 위한 특정 분야에 지출을 늘릴 확률이 높다.
그러나 장기화할 시 재난에 대한 미래의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져 사회 전반에 불안감의 부정적인 심리가 퍼질 확률이 높다. 삶을 영속하기 위해서도 단기적으로 단절이나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이 가능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경제 활동이 멈춰서면 일상생활로 돌아가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그나마 여파를 덜 받은 산업들도 시간이 갈수록 연쇄적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거나 경제 여파를 받을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등의 제조업과 항공·해운산업, 호텔·관광 산업, 외식 산업, 패션산업 등의 노동 집약적 서비스 산업들은 직격탄을 맞았다(삼정KPMG, 2020).
이런 상황에서 이번 사태를 맞게 되었고 이중고를 겪으며 산업 전체가 존폐의 기로에 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코로나19에 대해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코로나로 인한 소비자의 소비심리와 소비행태 서술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위험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통 온라인, 오프라인 산업에 도움을 주고자 대응 전략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강윤경(2020). [Special Report] 코로나 19 팬데믹: 코로나 19 가 바꾼 직장 풍경. 마이더스, 2020(4), 72-73.
김난도, 전미영 외(2020). 트렌드 코리아 2020. 미래의 창.
김남순(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 ISSUE&FOCUS. 373(2020), 1-13.
김수산(2020. 02. 11). 아파트 현관문 손잡이에 침 뱉고 다닌 여성. 뉴스투데이.(2020. 02. 11).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today/arcticle
김영기(2016). 감염병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개선방안 연구: 중동호흡기증후군 (MERS-CoV) 사례에 대한" CERC 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Doctoral dissertation,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김윤호(2020. 2. 18.). 31번 환자, 대구교회서 2번 예배 1월말엔 강남 다녀갔다.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37088512020
김태준(2012).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eudaimonia)에 관한 고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동주(2021).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이 뷰티 소비심리와 구매행태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 방안.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수은(20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의 바이러스 (SARS-CoV-2) 특징, 전파 및 임상 양상. Pediatric Infection & Vaccine, 27.
박진아(2012). 국제법상 전염병 통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준범(2020). 정책논단: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 2019와 보건정책. The KAPS, 60, 8-11.
박혜자(2016). 신종 감염병 대응에 대한 의료인의 윤리인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집단시설·다중이용시설 대응 지침. 중앙방역대책본부·중앙사고수습본부.
삼정KPMG(2020). COVID-19 Business Report: 코로나19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 삼정 KPMG 경제연구원.
이한수(2011). 우리나라 법정전염병의 지역적 분포패턴과 발생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질병관리본부(2020). 사고수습본부의 지자체용 코로나19 대응지침, 제7-3판.
한국은행(2020). 코로나 19 이후 경제구조 변화와 우리 경제에의 영향. 한국은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