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경영전략] 이마트경영전략-월마트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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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12.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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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 및 연구방향 ................................ p. 2
2. 기업소개 .................................................. p. 3

Ⅱ. 본론
3. 국내유통시장 환경 및 동향 .......................... p. 5
4. 이마트 4P's 분석과 SWOT분석 .................... p. 6
5. 이마트 성공요인 ......................................... p. 8
6. 월마트 한국시장 실패요인 .......................... p. 13

Ⅲ. 결론 ......................................................... p. 14

Ⅳ. 참고문헌 ................................................. p. 15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선정동기 및 연구방향

1) 동기

"세계적으로 막강한 브랜드와 자금 그리고 기술력으로 1, 2위를 다투는 우량기업들이 한 국인의 체질과 정서에 초점을 맞춘 일부 한국제품에 밀려 한국시장에서 제대로 발을 붙 이지 못하고 고전하는 일이 적지 않다. 휴대전화 업체 '노키아'가 그렇고 패스트푸드 업 체인 '맥도날드'가 그렇다. 이번 경영전략론 사례연구로 우리 조에서 선택한 '이마트 vs 월마트'의 경우도 바로 위와 같은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에서 위에서 제시한 '이마트와 월마트'를 기업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요인은 바 로 '어떻게 막강한 자본과 브랜드를 가지고 한국시장에 침투한 글로벌기업들을 제치 고 상대적으로 열세인 토종기업이 한국시장에서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궁 금증과 호기심'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사례는 경영전략적 측면에서 우리가 충분히 연구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국의 짧은 소매업 (대형할인점) 역사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기업에 맞서 높은 시장점유율과 함께 1위 자리 를 확보하고 있는 이마트의 경영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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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긴한데 너무 구체적이진않네요
  • peak***
    (2007.06.24 08:4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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