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의 아시아시장 진출 분석 -중국 및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2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І.서론
II. 세계 음반시장 분석
1.세계 음반 산업 현황
2.세계 음반 산업 경향
III. 국내 가요시장 분석
1.국내 음반 산업 연혁
2.국내 음반 산업 현황
3.국내 음악 수출 현황
IV. SM 엔터테인먼트 회사 분석
1.기업 약사 및 조직 구조
2.영업현황
3.기업의 경쟁적 이점
V. 일본진출 사례분석
1.일본시장의 특성
2.SM의 일본시장 마케팅 전략
3.현재 사업 성과
VI. 중국진출 사례분석
1.중국시장의 특성
2.SM의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3.현재 사업 성과
VII.결론 및 제언
VIII.참고 자료 및 웹 사이트
- 본문내용
-
I. 서론
음악산업은 음악이라는 예술을 일반대중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음반을 중심으로 발전하며 전통적인 문화상품으로서 기능해 왔다. 음반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한 업종으로써 시대의 유행이나 흐름에 따라 분야별 흥망이 거듭되지만, 소속 가수들의 안정적인 팬 확보 및 기획력으로 흥행에 성공할 경우, 수익창출 효과는 물론 다른 산업보다 훨씬 큰 고부가가치를 가진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산업으로서의 음악산업은 국경 없는 세계시장에서 각국이 저마다의 대중문화를 지키고 또한 막대한 시장규모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되었다. 1990년대 말부터 영화와 드라마로 시작된 아시아 지역에서의 ‘한류’는 가요와 만화, 게임 등 문화 전반으로 확대되어 국내 기업들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촉발시켰다. HOT, 보아, 동방신기 등 90년대 이후 한국의 대표적인 대중 가수들을 키워낸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가요 시장의 포화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일본과 중국은 각기 다른 시장 환경 및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SM엔터테인먼트는 철저한 현지화라는 기본 원칙 아래 상황에 맞는 효과적이고 융통성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경쟁의 심화와 불법 복제 등으로 인해 가요 산업은 세계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추세이다.
- 참고문헌
-
SM 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smtown.com
한국신용평가정보원 http://www.kisline.com
국제 음반협회 http://www.ifpi.org
한국산업음반협회 http://www.miak.or.kr
일본음반협회 http://www.riaj.or.jp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or.kr
보아 팬사이트 http://boa.ilikepop.com
보아 일본 공식 홈페이지http://www.avexnet.or.jp/boa/index.html
자료평가
- 도움이되었습니다. 도움이되었습니다.
- ruk***
(2011.12.12 17:58:03)
- 알찬 자료입니다. 보고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deng***
(2009.11.04 15:05: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