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국제마케팅 SM엔터테이먼트 보아의 국제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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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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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내 음반 시장 현황
2. SM엔터테인먼트사의 재무상태
3. 보아의 일본시장 진출 성공 사례
1) 일본시장 진출 시의 전략분석
- STP 분석
- 4Ps 분석
2) 일본시장에서 보아의 성공 요인
3) 보아의 경제적 효과
4. 보아 성공의 위협 요소
5. 보아의 계속적인 성공을 위한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현재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연간 수요의 창출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산업이 되면서 수요 시장에 대한 파악을 기반으로 제작자의 전문성과 창의성이 상품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지식 창조형 산업이다. 1990년대 말부터 홍콩의 범아시아 위성방송 <스타TV> 탄생으로 뉴미디어의 발전에 기인하여 다양한 채널의 탄생은 TV를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 각국의 문화가 교류하면서 한류 열풍이 열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국내 음반업계는 국내에서의 이익 한계를 느끼고 필연적으로 한류를 이용하여 부가가치 창출의 필요성을 감지하게 되었다. 특히 SM 엔터테인먼트는 철저한 계획과 준비 하에 국제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재능있는 영재를 일찍이 발굴하여 체계적 육성에 힘쓰게 되었고, 그 결과물로 '아시아의 별' 보아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런 보아가 탄생하기까지 SM 엔터테인먼트의 일본 시장 진출 시 전략분석 즉, STP 분석을 통한 일본 시장을 분석해보고, 보아가 성공할 수 있었던 전략을 4P'S 분석을 통해 앞서 알아보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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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씨네21》 , ‘특집 한류 열풍 진단 : 지금 한류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2004년 7월호.
2) 하윤금, 김영덕(2003),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커뮤니케이션 북스
3) 《2004 문화산업 백서》
4) 고정민, 민동원(2003) ,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향”,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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