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본사의 혁신 조직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3M 소개
Ⅱ. 본론
<1> 3M 본사의 혁신의 조직문화 분석
1. 리더십
1) 맥나이트 경영철학
2) 분권화를 통한 자율화
2. 동기부여와 상벌제도
1) 15% 룰
2) 시상제도
3) 제네시스 프로그램
3. 인사관리제도
1) 이중사다리제도
2) 평가제도

<2> 한국 3M의 현실
1. 잘 적용되고 있는 사례
2. 잘 적용되지 않는 사례
3. 잘 적용되지 않는 이유
Ⅲ. 결론
<1> 방향성 제시 (각국 3M에 본사의 혁신 문화 도입에 관해 나아갈 방향)
1. 본사와의 전략적 통합
2. 국가별 맞춤 혁신 관리자 도입(민족정서, 문화 고려)
본문내용
Ⅰ. 서론

<1> 3M 소개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사업을 시작한 이후 여러 번의 사업형태 변화를 거쳐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며 성장을 계속해 왔다
현재 3M은 일상 속에 깊이 침투해 있는 기업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으로 다수의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으로써의 이미지가 강하다. 미국의 “포츈”지는 3M을 매년 가장 명망하고 있는 기업의 상위권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50대 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7개의 주요 산업(산업, 의료, 소비자 및 오피스, 디스플레이 및 그래픽, 전자 및 커뮤니케이션, 안전, 운송)과 40여단위의 사업단위를 가지면서1) 위와 같이 지속적으로 성공을 이루어 왔기 때문에 그 가치는 높이 살 수 있다.
참고문헌
LG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http://www.3m.co.kr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 어니스트 건들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기업문화에 대한 사례연구 및 조사
  • 조직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강한 조직 문화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조직 문화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실행력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각 기업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은 제반 경영 활동의 중심 축으로서 경영자의 의사결정이나 구성원들의 생각과 행동에 폭 넓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컨대, Hewlett-Packard와 3M의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의 근저에는 혁신적 문화가 자리잡고 있으며, Southwest Airlines나 SAS의 성공은 구성원에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하고 효율성과 합리성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중략)능력과 실적에 따라 대우. 승진을 차별화하는 연봉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기업문화도 달라져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기존의 연공서열제에 기반한 하향적이고 수직적인 문화가 더 이상 발을 붙일 수 없는 상황이다.1) 제일제당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분석이 기사에서 자율근무제도는 커뮤니케이션 사례가 아님을 미리 알려둔

  • [경영조직] Acme와 Omega, 스타벅스 사례 연구
  • 분석 3) Starbucks의STP 전략 4) Marketing Mix 5)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3. Starbucks의 경영방식 4. Starbucks의 성공 5. Starbucks 성공 요인 및 조직 문제의 본질 6. 우리나라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Ⅲ. 10장 연습문제1.두 회사와 이상적인 회사의 측정 항목2.혁신적 관점에서의 두 회사의 비교1)삼성카드의 구조화2)한국 3M의 개방화3.혁신유무에 따른 두 회사간 생산성의 차이1)1인당 생산성의 2)기술변화 및 고객만족 3)문화의 변화4.팀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 [전략경영] 3M의 전략과 혁신
  • 3M의 전략과 혁신과 목전략 경영담당교수발 표 조조 원목 차1. 회 사 소 개1) 개 관 2) 연 혁3) 비전과 공유가치2. 3M의 전략1) 혁신2) 제품의 다각화3)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4) 환경전략3. 환경 분석4. 3M의 혁신1) 혁신의 정의2) 혁신의 유형3) 혁신의 전제 조건과 3M ① 기업문화- 실패를 용인하는 분위기- 아이디어를 죽이지 말라- 10% 원칙- 15% 원칙- 30% 원칙② 조직 내 원활한 의사소통③ 경영자의 지원활동5. 혁신 스토리(사례)6. 3M의

  • [전략경영] 3M의 전략과 혁신
  • 분석SWOT혁신적인 기업문화선발주자 효과소비자 수요 파악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제품재무적 성과 도출압력으로 인한 단기적 사고 발생작은 성과에 대한 지나친 자기 만족감인재 유출에 의한 기술력 유출 시장의 급격한 변화와불확실성시대보다 앞선 제품의 실용화강점약점위협기회혁신의 정의혁신의 곧 변화발명과는 구분 되어야 함혁신은 발명,변화,제품,기술,공정,조직을 포괄하는 총체적 용어3M에서의 혁신의 유형새로운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