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3M 기업 환경요소와 당면과제 및 해결방안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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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3M 기업개요

(1) 3M 기업의 발전
(2) 3M 경영이념, 경영전략
(3) 3M Facts, 사업조직, 재무현황, 기업문화
(4) 3M 환경정책
(5) 3M SWOT분석을 통해 본 외부 환경요소 및 내부 기능 요소
2. 문제 제기
(1) 3M Major problem
(2) 3M Minor problem

3. 대안제시
4. 대안선택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② 회사는 사회적인 책임이 있기에 종업원과 공동체의 만남의 필요성을 가진다.
․ 개개의 이니셔티브는 다양하고 재능있는 종업원에 세력을 지지하여 작업장으로 끌리게하며 유지시키고, 종업원에게 건강과 안전을 보호 하고, 혁신이 곧 삶의 방법이다.
․ 조직의 긴밀성과 비즈니스의 결과와 개인의 만족 증가를 위해 지속적인 배움과 지식공유를 지지한다.
․ 우리가 운영하는 곳의 공동체의 투자 : 지방거주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 그리고 교육 과 환경 사회적 경제적 발전을 지원한다.

③ 회사의 이니셔티브 수행을 통한 3M 미래의 경제적 성공을 이끈다.
․ 식스시그마라고 이름이 지어지는 이해력이 있는 과정을 통하여 품질을 개선하는 것
․ 더 경쟁적인 비용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출처를 나타내는 것(소싱효율성 증진)
․ 세계적인 경쟁비용으로 더 좋고, 더 빠르고 , 더 반응하는 서비스제공 (글로벌비즈니스)
․ 높은 성장과 지속할 수 있는 제품의 3M을 촉진을 우리의 가장 크고 최고에 투자하고 있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우선 사항을 결정한다.(3M의 상업화가속)
․ e-생산성을 통하여 더 큰 회사와 고객의 이익과 이윤을 위해 Web을 사용하는 것(e 생산성)

(3) Facts, 사업조직, 재무현황, 기업문화
ⅰ) 3M Facts (2003년말 기준)
설립 : 1902년
CEO : 제임스 맥너니 (James A. McNerney)
본사 :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
전자, 전기, 통신 사업센터 : 텍사스주 오스틴
매출액 : 182억 달러 (전세계)
종업원수 : 66,740명 (전세계)
보유 특허수 : 501개
사업 지역 : 전세계 60여개국
연구 개발비 : 11억 달러 (1년간)
최근 5년간 연구개발비 누계액 : 54억 달러

ⅱ) 사업 조직
3M의 조직은 7개의 주요 사업(Business)과 40여개의 사업단위(Division)로 구성되어 있다.
․ 산업용 사업 (Industrial Business)
․ 의료 사업 (Health Care Business)
․ 소비자 및 오피스 사업 (Consumer and Office Business)
․ 디스플레이 및 그래픽 사업 (Display and Graphics Business)
․ 전자 및 커뮤니케이션 사업 (Electro and Communications Business)
․ 안전 및 프로텍션 서비스 시장 ( Safety, Security and Protection Services Business)
․ 운송 사업 (Transportation Business)
ⅲ) 재무 현황
3M은 미국의 다우존스사가 선정한 30개 회사와 스탠더드 앤드 푸어사가 작성한 500종목의 하나이다.
※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 미국의 다우존스(Dow Jones)사가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우량기어 주식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하여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
Standard & Poor's 500 Index :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Standard & Poor)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

Sales(판매액)
Worldwide .......................................... $18.232 billion
International ...................................... $10.651 billion
(58 percent of company's total)
Net Income(순수입)
Net income - reported ......................... $2.403 billion
Percent to sales .................................... 13.2 percent
Earnings per share - reported ......................... $3.02
Includes charges of $58 million ($0.07 per share) related to an adverse court ruling.
Reflects two-for-one stock split in 2003.
Taxes(세금)
Income tax expense ............................ $1.202 billion
Dividends(배당금)
(Paid every quarter since 1916)
Cash dividends per share ................................ $1.32
One original share, if held, is now ........ 3,072 shares
R&D and Related Expenditures(R&D 관련되 지출비)
For 2003................................................ $1.102 billion
Total for last five years ......................... $5.413 billion
Capital Spending(쓸 수 있는 자산)
For 2003 ................................................. $677 million
Total for last five years ......................... $4.585 billion
Employees(종업원)
Worldwide ....................................................... 67,072
United States .................................................. 33,329
International ................................................... 33,743

Common Stock Data(일반주식자료)
Price at 12/31/03 ............................................ $85.03
52-Week Range .................................... $59.73-85.40
Market Capitalization ................................. $67 billion
Indicated Annual Dividend ................................ $1.32
Dividend Yield .......................................... 1.6 percent
Year End ............................................... December 31
Ticker Symbol (NYSE) ......................................... MMM
Contributions(기부금)
From 3M and 3M Foundation(3M과 3M재단에서)
U.S. cash and gifts-in-kind ....... more than $50 million
Patents(특허권)
U.S. Patents Awarded ......................................... 574

ⅳ) 기업문화
비즈니스에는 문외한이라 해도 좋을 평범한 개인들에 의해 설립된 3M이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된 데는 100년 가까운 역사에서 보다 나은 인간의 삶을 위해 노력했던 사람들과 혁신으로 거론되는 그 기업 문화가 큰 몫을 했다.
3M이 창립 초기부터 만들고 지켜온 혁신은 타 기업과의 큰 차별점이 되는 동시에 3M에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동력이 되었다. 혁신을 위한 노력은 사원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경영진들이 사원들을 믿고 지지해 주는 사풍이 있었기 때문에 실현될 수 있었다. 사원들은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휘, 고객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회사는 이를 위한 최대의 자유와 여건을 제공했다. 사원들의 실수도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로 여기고 실수에 대한 책임을 묻기보다 개인이 발전적인 연구 개발을 계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관리해왔다.
참고문헌

․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 한국 3M 홈페이지 http://www.3M.co.kr
․ 3M 2003년 annual report
․ 3M 100주년 기념 'A century of Innovation the 3M Story' 발간(eBook)
․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저자:Ernest Gundling, 번역:최종옥, 출판사:세종서록 2001. 2월)
․ ‘3M 지속적 혁신의비밀’ (저자:이재연외, 출판사:형성출판사 420쪽참고)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인터넷관련 수집(네이버:블로그, 엠파스, 야후등)
- 제품혁신의 대명사 3M, 3M의 15%룰, 3M의 리더쉽, 경영 3M, 100년 기업의 3M, ‘윌리엄 맥나이트’의 수퍼리더쉽, 3M사의 정보화 사례, 그린마케팅 사례 등
․ DATA MONITOR .p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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