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에버랜드와 3M의 학습조직 구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학습조직의 이론적 고찰
1. 학습조직
⑴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⑵ 학습조직의 정의
⑶ 학습조직의 핵심개념
⑷ 학습조직의 특징
2. 학습조직의 구축방안
⑴ 학습조직 구축기반
⑵ 학습조직의 전략적 학습과정
⑶ 학습조직 기본체계의 이해
3. 학습조직의 목표
⑴ 가치창조를 통한 회사만족, 고객만족, 종업원만족
⑵ 한국적 학습조직의 구현
4. 학습조직과 지식경영

Ⅲ 기업사례
1.에버랜드
⑴ 에버랜드의 발전과정
⑵ 에버랜드의 환경분석
⑶ 에버랜드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⑷ 에버랜드의 학습조직
2. 3M의 학습조직 연구
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문화
⑵ 주요 성장과정
⑶ 3M의 인력관리 철학과 조직 시스템
⑷ 학습조직연구
IV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세번째는 고객만족경영의 추구이다.
과거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조직 분위기, 양중심의 경영, 국내형, 또는 지역형 의식과 같은 1차 산업형 의식구조로는 21세기 세계 유수기업과의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없음을 인식하고 철저히 고객들과 현장에서 만나 관심과 배려, 정 성어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칭찬과 격려 그리고 성원을 받고자 부단히 노력 하고 있다.


<표5 - 고객만족 경영추구>
구 분
세 부 내 용
목 표
∙선순환의 고객만족 경영추구
나 부 터
변 하 기
운 동
∙‘나부터 변하기 운동’을 조직적, 전사적으로 확대 시행
- 자기 성찰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해서 자신의 인간미, 도덕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조회시간의 활용
- 친절 5대 항목(전화응대, 인사, 용모, 복장, 보행)을 연습 함으로서 상호체크를 통해 고객에 대한 올바른 기본자세 를 유지
- 업무 시작전 고객에 대한 서비스맨의 약속을 제창해 최선 의 고객 서비스 제공을 다짐
⇨조직원의 공감대 형성과 초일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단계를 통해 현실의 명확한 자각과 선진 인프라 견학, 직무와 관련한 해외연수, 롤플레잉 활동, 제안제도 등 다양 한 개인의 노력과 회사의 지원을 결합시켜 고객 만족경영 의 기반을 마련
현장서비스
변화 사례
∙현장에서도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 DROP CURTAIN제도
(서비스 불친절 불결 시설 불량 매장에 대한 영업중단제도) - OFF STAGE제도
(서비스 불량자는 재교육을 받고 현장에 재투입)
- GREEN SERVICE제도
모든 신입사원/경력사원들이 회사 직원이 되기 위해 거쳐 야 하는 1~2주간의 교육
- BEST10 / WORST10제도
매월 각 시설물의 청결, 위생, 안전상태를 순위로 매겨 경 각심과 분발을 촉구
- 기타 고객의 입장에서 살펴본다는 의미에서 망원경, 현미 경, 잠망경교훈등 여러 활동이 추진

또한 놀이공원에서 빈번히 일어날 수 있는 시설물에 대한 안전과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에버랜드에서는 자체 365점검단을 24시간 가동시켜 고객만족을 위한 보이지 않는 파수꾼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현장 즉결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앙개발 본사 차원의 서비스 아카데미와는 별도로 자체 서비스 강사를 양성해 지속적이면서도 즉각적인 서비스 실천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 에버랜드 학습조직의 특징
열린 경영이 되지 못하고서는 한방향으로 결코 나갈수 없다. 경영혁신을 통한에버랜드의 성과는 바로 열린 경영, 소프트한 마인드의 결실이다. 학습조직을 통해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에버랜드를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 위로부터의 자발적인 변화
회사의 변화는 위로부터 시작되지만, 아래로부터 개혁이 이루어질 때 변화는 완성될 수 있다. 아래를 움직이는 것은 위이고 위가 진정으로 변할 때, 말이 아닌 행동으로 나타날 때 아래를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일반 기업체에서는 눈씻고 둘러보아도 볼 수 없는 장면이 용인 에버랜드 신 임간부 임명식에는 어김없이 등장한다. 바로 ‘흰장갑과 집게’이다. 이는 솔선 수범과 헌신을 의미한다. 간부는 이것을 들고 용인 에버랜드 곳곳을 돌아다니 며, 특히 직원들의 손길이 잘 닿지 않는 구석진 곳을 중심으로 청소를 한다.
고객의 눈에는 잘 띄지 않아 무시해 버리기 쉬운 쓰레기들이지만 이러한 작 은 요소하나 하나가 전반적인 환경이나 근무 분위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참고문헌

1. 마이클 마쿼츠 (1997) '超 학습조직 구축법' , 창현출판사
2. 최우석 (1996)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 삼성경제연구소
3. 피터 생게 (1996) '제 5 경영' , 세종 서적
4. 김인수 (1999) ‘거시조직이론’ , 무역경영사
5. 존 레딩, 랄프 카타라넬로 (1995)학습조직 만들기 , 21세기북스
6, 갤론 위크 (1997) ‘학습조직’ , 21세기북스
7, 하인호 (1996) ‘신경영 학습조직’ , 삼성경제연구소
8. 매일경제(1999.4.21) ‘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
9. 삼성경제연구소 (1998) ‘날기위해 벗어야 한다’
10. 이상환, 이재철 (1998) ‘서비스 마케팅’ , 삼영사
11. 김진수, 오정근 (1995) ‘열린학습 강한기업’ , 21세기 북스
12. 장승권 외 5명 (1995) ‘학습조직과 경영혁신’ , 삼성경제연구소
13. 권석균 (1995) ‘조직학습의 이론과 논쟁 , 삼성경제연구소
14. 월간경영/ 이코노미스트 등 정기간행물 다수
15. 삼성홈페이지 계열사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지식경영과 도입사례연구
  • 지식경영의 사례조사목 차Ⅰ. 지식경영의 개요1. 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1) 지식경영의 정의(2) 지식경영과 기존의 경영과의 차이Ⅱ.지식경영의 사례1. SK(주) - 전직원의 저술가화2. 삼성전관-나눔터3. LG그룹-스킬공유마당 4. 3M의 학습조직 5. 앤더슨 컨설팅 6. 한국얀센 7. 대림산업, 하도급사 직원 노하우까지 공유 8. 삼성종합화학 9. SK상사 10. LG-EDS11. SK컴퓨터통신12. 에버랜드13. 서울대병원14. (주)대우참고자료들어가며경쟁력은 지식에

  • 이기는 습관(Winning Habit)
  • 조직일수록 리더의 인심이 후하다. 직원들에게 잘 보이려고 불합리한 것도 지적하지 않는다. 그러나 목표는 실현 가능한 것보다 높게, 평가는 냉혹하게, 그리고 보상은 철저하게 하는 것이 강한 조직의 특징이다. -측정은 공정하게, 평가는 냉혹하게최근에 BSC(Balanced Scorecard, 균형성과 기록표) 관점에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를 재구축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즉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고객-프로세스-학습-역량등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조직일수록 활력이 넘쳐흐르고, 조직의 역량을 한데 결집시키는 데 유리하다. 1990년대 초 존폐의 위기까지 내몰렸다가 이제는 18%이상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는 초우량기업으로 거듭난 아모레퍼시픽(舊 태평양)이 좋은 사례이다. ‘미와 건강 분야의 강한 브랜드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과 성장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구조조정과 브랜드 강화를 통해 기업 체질을 변화시켰다. 기업목표의 중요성은 효율적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

  • [인적자원개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화
  • 학습조직이론의 정의 (3) 학습조직의 필요성 (4) 학습조직의 개념 (5) 학습조직의 목표 (6) 학습조직의 형태와 내용(7) 학습조직 구축 방안2.2 국내외 주요동향 및 기업체 현황 (1) 국내 학습조직 동향(2) 국외 학습조직 동향 (3) 기업체 현황 2.3 중소기업 사례 – ‘㈜영진’ (1) 회사개요 (2) 학습조직화 사업 운영 (3)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과 (4)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공 요인 (5) 학습조직화 지원사업 졸업 후 운영현황 2.4 대기업 사례 -‘에버랜드(1)

  • [거시조직론] 학습조직과 적용사례
  • 거시조직론학습조직과 적용사례Table of ContentsI. 서 론연구목적연구방법 및 내용구성II. 본 론이론적 배경국내 외 주요동향 및 기업체 현황기업체 사례비교 사례III. 결 론사례의 공통점시사점서론-연구목적/연구방법 및 내용구성지식경쟁 시대의 도래기존 관료주의적 관리방식은 동태적 환경 대응불가변화를 위한 전제조건Table of Contents연구목적이론정리사례분석학습조직의 특징과 내용정리구성요소와 구축원리Table of Contents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