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3M 혁신경영과 국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summary .................................................... 2
1.들어가며... .................................................... 4
2.3M과 경영혁신 .................................................... 5
2.1 회사소개 .................................................... 5
2.2 3M의 경영 혁신 .................................................... 5
3.세계로의 진출 .................................................... 12
3.1 왜 세계화 추진했나? .................................................... 12
3.2 3M의 국제화 연혁 .................................................... 13
3.3 3M의 국제적 진출 현황 .................................................... 14
3.4 국제화 진출을 위한 노력 .................................................... 15
3.5 3M의 해외 사업 지원 방향 .................................................... 17
4.3M Korea $ 3M Sumitomo .................................................... 19
4.1 3M Korea .................................................... 19
4.2 3M Sumitomo .................................................... 25
5.3M 2003년 현재... .................................................... 28
6.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 29
※부록 .................................................... 31
※참고문헌 .................................................... 36
- 본문내용
-
전 세계에 있는 3M 자회사에서 벌어지고 있는 판매와 마케팅 또는 제품개조와 같은 혁신적인 활동들이, 보다 복잡하고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합동 디자인이나 최초의 제품개발보다는 훨씬 추진하기 쉽다. 10년 전만 해도 신제품은 미국 본사에서 개발되어 미국 시장에서 소개된 다음 점차적으로 자회사의 고객들에게로 전해지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은 이전과는 달리 합동 디자인,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의 동시 출시 등과 같은 일들이 흔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3M은 해외사업을 지속적으로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가면서, 주요 사회사들과 더욱 긴밀하고 집약적인 협동 체제를 구축해나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M은 본사에서 개발한 제품을 기본 골격으로 삼고 각 국가에서 제품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글로벌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본사의 기본 골격을 유지함으로써 개발비용을 절감하고, 기술적인 경쟁우위를 적극 활용할 수 있으며, 전 세계 소비자에게 통일적인 이미지를 제공해 줄 수 있었던 것이다. 앞으로 더 나은 3M의 미래를 위해서는 지금처럼의 혁신경영을 유지해 나가는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더불어 자회사의 기업 전체를 총괄하는 조직문화,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 그리고 이들 해외자회사에 대한 효과적인 조정기능과 함께 경영자의 국제적 마인드가 갖춰져야 하겠다.
- 참고문헌
-
어니스트 건들링,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2001
조동성 저,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 2003
3M 홈페이지 (http://www.3m.com)
3M Korea (http://www.3m.co.kr)
3M Sumitomo (http://mmm.co.jp)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